▣ 오행(五行)과 지지(地支)의 결합
『서경(書經)』 ≪홍범(洪範)≫편에 오행의 차례를 수(水), 화(火), 목(木), 금(金), 토(土)로 하고 그 성질을 처음으로 밝혔는데 그 후 전한(前漢)의 동중서(董仲서書)가 『춘추번로(春秋繁露)』 ≪오행지의(五行之義)≫편에 목(木)을 오행(五行)의 시작으로 하여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로 차서를 달리 하고 오행(五行)의 각 목에 사방[四方: 東,西,南,北]과 사시[四時: 春,夏,秋,冬]를 배속하여 나아가 팔괘(八卦)를 결합하여 오행상생설(五行相生說)을 밝혔다.
천간(天干)과 지지(支地)는 『여씨춘추(呂氏春秋)』 ≪심분람(審分覽)≫에 황제(皇帝)의 신하인 대요(大橈)가 갑자(甲子)를 만들었다고 하였으니 그 유래가 가물하게 오래되었다.
천간(天干)은 갑(甲),을(乙),병(丙),정(丁),무(戊),기(己),경(庚),신(辛),임(壬),계(癸)이고, 지지(支地)는 자(子),축(丑),인(寅),묘(卯),진(辰),사(巳),오(午),미(未),신(申),유(酉),술(戌),해(亥)이며 12가지 십이지지(十二支地)이다.
간지(干支)는 천간(天干)과 지지(支地)를 상하로 짝을 맞추어 갑자(甲子)에서 계해(癸亥)에 이르기 까지 60가지를 만들어 년대에 사용을 하고, 열두 가지 지지(支地)는 열두 달과 열두 시에 배속하여 달과 시간에 사용을 했다.
전한(前漢)의 허신(許愼)이 『설문해자(說文解字)』에 십이지지(十二支地)에 열두 달을 결합하여 지지(支地)의 뜻을 밝혔으며, 간지(干支)의 명칭은, 후한(後漢)의 왕충(王充)이 쓴 『논형(論衡)』 힐술편(詰術篇)에 처음으로 나오고 물세편(物勢篇)에서 12가지 동물과 연결을 하였으며, 그후 수(隋)나라의 소길(簫吉)이 『오행대의(五行大義)』에서 상생(相生)과 상극(相剋)의 간합이론(干合理論)에 간충(干沖)과 지충(支沖)을 더하여 합충이론(合沖理論)을 기술하면서 생극합충(生剋合沖)의 이론이 완성되었으며 오행(五行)에 간지(干支)를 배속함이 일반화 되었다.
◎『춘추번로(春秋繁露)』의 오행(五行)
天有五行:一曰木,二曰火,三曰土,四曰金,五曰水。木,五行之始也,水,五行之終也,土,五行之中也,此其天次之序也。
하늘은 오행(五行)이 있는데, 첫째를 목(木), 둘째를 화(火), 셋째를 토(土), 넷째를 금(金), 다섯째를 수(水)라고 한다. 목(木)은 오행(五行)의 시작이고 수(水)는 오행(五行)의 마침이며 토(土)는 오행(五行)의 중앙인데, 이는 하늘이 차례로 가는 순서다.
◎ 『설문해자(說文解字)』 지지(地支)의 해석
『說文解字』"子"
十一月,陽气動,萬物滋,人以爲偁。象形。凡子之屬皆从子。㜽,古文子从巛,象髪也。,籒文子,囟有髪,臂脛在几上也。卽里切
『설문해자(說文解字)』 "자(子, 아들 자)"는,
11월이며 양(陽)의 기운이 움직여 만물이 자라는데, 사람이 그로써 호칭을 삼았다. 상형(象形)이다. 자(子)의 등속은 모두 자(子)를 따른다. 자(㜽)는, 옛 글의 자(子)이고 천(巛)을 따르며 머리카락을 모습[象]하였다. 자(口)는 주문(籒文)의 자(子)인데, 정수리에 머리카락이 있고 팔과 다리가 걸상 위에 있음이다. 즉과 리의 반절음이다.
"丑"
紐也。十二月,萬物動,用事。象手之形。時加丑,亦舉手時也。凡丑之屬皆从丑。敕九切
"축(丑, 소 축)"은,
묶음이다. 12월이고, 만물을 움직이며 일에 사용한다. 손의 모양을 모습[象]했다. 때가 축(丑)을 더하면 또한 손을 움직이는 때이다. 모든 축(丑)의 등속은 모두 축(丑)을 따른다. 칙과 구의 반절음이다.
"寅"
髕也。正月,陽气動,去黃泉,欲上出,陰尚彊,象宀不達,髕寅於下也。凡寅之屬皆从寅。,古文寅。弋眞切 〖注〗徐鍇曰:“髕斥之意,人陽气銳而出,上閡於宀,所以擯之也。”
"인(寅, 세째지지 인)"은,
물오름[濥]이다. 정월이고, 양(陽)의 기운이 움직여 누런 셈을 떠나 위로 나가고자 하는데 음(陰)이 오히려 강함이다. 면(宀, 집 면)은 인(寅)이 아래에서 꿈틀대지만 이루지 못하는 모습[象]이다. 모든 인(寅)의 등속은 모두 인(寅)을 따른다. 인(*+)은 인(寅)의 옛 글이다. 시와 진의 반절음이다. 〖주(注)〗서개(徐鍇, 921~974)가 말하기를 "빈(髕, )은, 물리친다는 뜻인데 사람이 양의 기운이 날카로워져서 나오려는데 윗쪽의 지붕[宀]에 막혔다. 인(*+)은 물리치려 하는 까닭이다."라고 했다.
"卯"
冒也。二月,萬物冒地而出。象開門之形。故二月爲天門。凡卯之屬皆从卯。
,古文卯。莫飽切
"묘(卯, 토끼 묘)"는,
무릅씀[冒, 무릅쓸 모]이다. 2월이고, 만물이 땅을 뚫고서 나온다. 문이 열리는 모양을 모습[象]했기 때문에 2월은 하늘 문이라 한다. 모든 묘(卯)의 등속은 모두 묘(卯)를 따른다. 묘( )는 묘(卯)의 옛 글이다. 막과 포의 반절음이다.
"辰"
震也。三月,陽气動,靁電振,民農時也。物皆生,从乙、匕,象芒達;厂,聲也。辰,房星,天時也。从二,二,古文上字。凡辰之屬皆从辰。
, 古文辰。植鄰切 〖注〗臣鉉等曰:三月陽气成,艸木生上徹於土,故从匕。厂,非聲。疑亦象物之出。徐鍇曰:“匕音化。乙,艸木萌初出曲卷也。”
"진(辰, 별 진)"은,
진동함[震, 우뢰 진]이다. 3월이고, 양(陽)의 기운이 움직여 우뢰와 번개가 치며 백성들이 농사짓는 때이다. 사물이 생겨남은 을(乙)을 따르고 화(匕)는 까끄라기가 자라는 모습[象]이며 한(厂)은 소리이다. 진(辰)은 방성(房星)이며 하늘의 때[天時]이다. 이(二)를 따르고 이(二)는 상(上)자의 옛 글이다. 모든 진(辰)의 등속은 모두 진(辰)를 따른다. 진(%^ )은 진(辰)의 옛 글이다. 식과 린의 반절음이다. 서개(徐鍇)가 말하기를 "화(匕)의 음은 화이고, 풀과 나무가 싹이 처음 굽고 말려서 나온다.
"巳"
巳也。四月,陽气巳出,陰气巳藏,萬物見,成文章,故巳爲蛇,象形。凡巳之屬皆从巳。詳里切
"사(巳, 뱀 사)"는,
뱀이다. 4월이고, 양(陽)의 이미 나오고, 음(陰)의 기운이 이미 저장되면 만물이 드러나 무늬의 빛남을 이루기 때문에 사(巳)는 뱀[蛇]이 되며 상형(象形)한 것이다. 모든 사(巳)의 등속은 모두 사(巳)를 따른다. 상과 리의 반절음이다.
“午”
啎也。五月,陰气午逆陽。冒地而出。此予矢同意。凡午之屬皆从午。疑古切
“오(午, 낮 오)”는,
거스름[啎, 거스를 오]이다. 5월이고, 음(陰)의 기운이 낮에 양(陰)을 거스르고 땅을 뚫고서 나온다. 이는 여(予, 줄 여)와 시(矢, 화살 시)의 뜻과 같다. 모든 오(午)의 등속은 모두 오(午)를 따른다. 의와 고의 반절음이다.
“未”
味也。六月,滋味也。五行,木老於未。象木重枝葉也。凡未之屬皆从未。無沸切
“미(未, 아닐 미)”는,
맛이다. 6월이고 맛이 증가(增加)함이다. 오행(五行)의 목(木)은 미(未)에서 시든다. 나무[木]가 가지와 잎이 중첩되었음을 모습[象]하였다. 모든 미(未)의 등속은 모두 미(未)를 따른다. 무와 비의 반절음이다.
“申”
神也。七月,陰气成,體自申束。从,自持也。吏臣餔時聽事,申旦政也。凡申之屬皆从申。,古文申。,籒文申。失人切〖注〗“吏臣”:《段注》作“吏以”。、,古文申。
“酉”
就也。八月黍成,可爲酎酒。象古文酉之形。凡酉之屬皆从酉。丣,古文酉。从卯,卯爲春門,萬物已出。酉爲秋門,萬物已入。一,閉門象也。與久切
“戌”
滅也。九月,陽气微,萬物畢成,陽下入地也。五行,土生於戊,盛於戌。从戊含一。凡戌之屬皆从戌。辛聿切文一
“亥”
荄也。十月,微陽起,接盛陰。从二,二,古文上字。一人男,一人女也。从乙,象褢子咳咳之形。《春秋傳》曰:“亥有二首六身。”凡亥之屬皆从亥。,古文亥爲豕,與豕同。亥而生子,復從一起。胡改切文一 重一
※ 동중서(董仲舒)의 오행(五行)에 허신(許愼)이 설문해자(說文解字)에서 십이지지(十二支地)의 열두 달을 결합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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