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54. 귀매괘(歸妹卦)[卦象:뇌택귀매]
☳ 震上
☱ 兌下
태(兌)[澤.못]가 아래에 있고, 진(震)[雷.우뢰]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歸妹 征 凶 无攸利.
귀매(歸妹)는, 바로잡으러가면 흉하고, 위태한[攸]데가 없어야 이롭다.
《彖》曰:歸妹,天地之大義也。 天地不交,而萬物不興。歸妹,人之終始也。說以動,所歸妹也。征凶,位不當也。无攸利,柔乘剛也。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귀매(歸妹)는 천지의 큰 뜻이다. 하늘과 땅이 사귀지 않으면서 만물을 일으키지 못함이다. 귀매는 사람에게 마침과 시작이 된다. 설득되어서 움직임은, 소녀가 시집가는 바이다. “바로잡으러가면 흉함”은 자리가 마땅하지 않음이다. “위태한데가 없어야 이로움”은 부드러움[五爻]이 굳셈[四爻]을 올라탔음이다.
《象》曰:澤上有雷,歸妹,君子以永終知敝。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연못 위에 우레가 있음이 귀매(歸妹)이니, 군자가 그로써 마침이 길면 앎이 망가진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九,歸妹以娣,跛能履征吉。
초구(初九)는 소녀가 잉첩(媵妾)으로 시집가니, 절룩거리며 자리를 잘 바로잡아 나아가야 길하다.
《象》曰:歸妹以娣,以恒也。跛能履吉,相承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소녀가 잉첩(媵妾)으로 시집감”은 그로써 항상함이다. “절룩거리며 자리에 잘 나아가야 길함”은 서로 도와서 계승함이다.
九二,眇能視,利幽人之貞。
구이(九二)는 애꾸눈으로 잘 보고 있으니, 숨은 사람의 곧음이라야 이롭다.
《象》曰:利幽人之貞,未變常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숨은 사람의 곧음이라야 이로움”은 아직 항상함이 변하지 않았음이다.
六三,歸妹以須,反歸以娣。
육삼(六三)은 소녀가 시집가려고 기다리다가, 돌이켜 잉첩으로 시집간다.
《象》曰:歸妹以須,未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소녀가 시집가려 기다림”은 아직 마땅하지 않음이다.
九四,歸妹愆期,遲歸有時。
구사(九四)는 소녀가 시집가는데 기한을 어기는데, 지체함은 시집가는 때가 있음이다.
《象》曰:愆期之志,有待而行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기한을 어김의 뜻”은 기다렸다가 행[혼인]하려 함이다.
六五,帝乙歸妹,其君之袂,不如其娣之袂良,月幾望,吉。
육오(六五)는 제을이 여동생을 시집보내는데, 그 임금의 소매가 잉첩의 훌륭한 소매 만 못하지만, 달이 거의 보름이니 길하다.
《象》曰:帝乙歸妹,不如其娣之袂良也, 其位在中,以貴行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제을이 여동생을 시집보내는데, 잉첩의 훌륭한 소매 만 못함”은 그 자리가 가운데에 있어서 그로써 귀함을 행함이다.
上六,女承筐无實,士刲羊无血,无攸利。
상육(上六)은 여자가 광주리를 받지만 담긴 과실이 없고, 관리가 양을 베었는데 피가 없으니, 위태함이 없어야 이롭다.
《象》曰:上六无實,承虛筐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상육에 담겨진 열매가 없음”은 빈 광주리를 받듦이다.
※ (妹)누이 매, (娣)손아래 누이 제[『說文』(娣)同夫之女弟也:한 남편의 여형제], (跛)절름발이 파, (眇)애꾸눈 묘, (愆)허물 건, (袂)소매 몌, (筐)광주리 광, (刲)찌를 규,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進必有所歸, 故受之以歸妹.
나아가면 반드시 돌아가는 곳이 있기 때문에 귀매괘(歸妹卦)로 받는다.
◎ 죽서 『주역』(竹書周易) 경문
此卦残缺
◎ 백서 『주역』(帛書周易) 경문
《歸妹》:正凶,无攸利。
初九,歸妹以弟,跛能\利,正吉。
九二,眇能\視,利幽人 貞。
六三,歸妹以嬬,[反]歸以。
六<九>四,歸妹衍期,遲歸有時。
六五,帝乙歸妹,亓君之袂,不若亓之快良;日月既朢,吉。
尚六,女承筐 无實,士刲羊 无血,无攸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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