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53. 점괘(漸卦)[卦象:풍산점]
☴ 巽上
☶ 艮下
간(艮)[山.산]이 아래에 있고, 손(巽)[風.바람]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漸 女歸吉 利貞.
점(漸)은 여자가 시집가니 길하고, 곧아야 이롭다.
《彖》曰:漸之進也,女歸吉也, 進得位往有功也, 進以正可以正邦也。 其位,剛得中也。止而巽,動不窮也。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점진적으로 나아감은,
“여자가 시집감이 길함”은 나아가 자리를 얻으니 감에 공이 있으며 바름으로 나아가야 나라를 바로잡을 수 있다.
그 자리가 강함이 중을 얻었다.
《象》曰:山上有木,漸,君子以居賢德善俗。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산 위에 나무가 있음이 점(漸)이니, 군자가 그로써 현명한 덕과 착한 풍속에 머물렀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六,鴻漸于干,小子厲有言,无咎。
초육(初六)은 기러기가 물가[旱가물 한]로 점점 나아가니, 어린아이는 위태하고 말은 있지만 허물은 없다.
《象》曰:小子之厲,義无咎也。
「상전」에서 말하였다:“어린아이의 위태로움”은 뜻에 허물이 없음이다.
六二,鴻漸于磐,飲食衎衎,吉。
육이(六二)는 기러기가 반석으로 점점 나아가서 물마시고 밥먹으니 매우 즐거우며 길하다.
《象》曰:飲食衎衎,不素飽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음식을 먹으니 매우 즐거움”은 바탕이 배부름은 아니다.
六三,鴻漸于陸,夫征不復,婦孕不育,凶。利禦寇。
구삼(六三)은 기러기가 뭍으로 점점 나아가니, 남편은 바로잡으러 가서 돌아오지 않았는데, 부인이 잉태하여 기르지 못하며 흉하다, 도적을 막아야 이롭다.
《象》曰:夫征不復,離群醜也。婦孕不育,失其道也。利用禦寇,順相保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남편이 바로잡으러가서 돌아오지 않음”은 무리가 추함에 붙었다. “부인은 잉태해도 기르지 못함”은 그의 도를 잃었음이다. “적을 막는데 사용함이 이로움”은 서로 보호하고 따름이다.
六四,源漸于木,或得其桷,无咎。
육사(六四)는 기러기가 나무[巽괘]로 점점 나아가니, 혹 그 튼튼한 가지를 얻으면, 허물이 없다.
《象》曰:或得其桷,順以巽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혹 그 튼튼한 가지를 얻음”은 겸손함으로서 따름이다.
九五,鴻漸于陵,婦三歲不孕,終莫之勝,吉。
구오(九五)는 기러기가 구릉으로 점점 나아가니, 부인이 삼년을 잉태하지 못하다가, 마침내 그를 이기지 못하니 길하다.
《象》曰:終莫之勝吉,得所願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끝내 그를 이기지 못하니 길함”은 원하던 바를 얻었음이다.
上九,鴻漸于陸,其羽可用為儀,吉。
상구(上九)는 기러기가 뭍으로 점점 나아가니, 그 날개를 거동하는데 쓸 수 있으니, 길하다.
《象》曰:其羽可用為儀吉,不可亂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그 날개를 거동하는데 쓸 수 있으니 길함”은 어지럽힐 수 없음이다.
※ (漸)점점 점, (干)방패 간[岸:물가], (磐)너럭바위 반, (衎)즐길 간, (孕)
아이 밸 잉, (桷)서까래 각,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物不可以終止, 故受之以漸. 漸者進也.
사물은 끝내 머물[그칠] 수는 없기 때문에 점괘(漸卦)로 받는다. 점(漸)이란 것은 나아감이다.
※ 잡괘전(雜卦傳) : 漸女歸待男行也.<“점”괘는 여자가 시집가려고 남자의 행사(행사)를 기다린다.>
◎ 죽서 『주역』(竹書周易) 경문
《》:女吉,利貞。
初六,于‧,少子,又言,不冬。
六二,漸于,酓飤‧=,吉。
九晶,漸于, 夫征不,婦孕而□,□,□□□。
此爻残缺
此爻残缺
此爻残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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