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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역(周易)/1.주역(周易)

『주역(周易)』50. 정괘(鼎卦)[卦象:화풍정]

by 석담 김한희 2022.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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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50. 정괘(鼎卦)[卦象:화풍정]

 離上

 巽下

()[.바람]이 아래에 있고, ()[.]가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

鼎 元吉 亨.

(), 크게 길하고 형통하다

象也以木巽火亨飪也聖人亨以享上帝而大亨以養聖賢巽而耳目聰明柔進而上行得中而應乎剛 是元亨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은 모습이니, 그로서 나무가 불에 들어가니 익힘에 형통하다, 성인이 [솥의]형통함으로서 상제께 제향하는데 크게 형통함으로 성스러움과 현명함을 기른다.

공손하면서 귀와 눈이 총명하며, 부드러운 음이 나아가 위로 올라가고, 가운데를 얻었으며 굳센 양에 호응하니, 이것이 크게 형통함이다.

 

木上有火君子以正位凝命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나무 위에 불이 있음이 정()이니, 군자가 그로서 자리를 바르게 하여 천명이 모인다

 

 

爻辭(효사) 주공  

初六鼎顛趾利出否得妾以其子无咎

초육(初六)은 솥의 발이 넘어졌는데 부정(否定)함이 나가서 이롭고, 첩으로 그 자식을 얻으니 허물이 없다.

鼎顛趾未悖也利出否以從貴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솥의 발이 넘어짐은 아직 어그러짐은 아니다. “부정(否定)이 나와 이로움은 그로서 귀함을 따름이다.

 

九二鼎有實我仇有疾不能我即

구이(九二)는 솥이 가득차[알참] 있으니 나의 원수가 병이 들어서 나에게 잘 오지 못하여 길하다.

鼎有實慎所之也我仇有疾終无尤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솥이 가득차[알참] 있음은 삼가해야 하는 바이다. “나의 원수가 병이 들었음은 끝내 허물이 없는 것이다.

 

九三鼎耳革其行塞雉膏不食方雨虧悔終吉

구삼(九三)은 솥의 귀가 변하고 그 행함이 막혀서 꿩고기를 먹지 못하지만, 사방에 비가 내려 후회가 줄어드니 마침은 길하다.

鼎耳革失其義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솥의 귀가 바뀜은 그 옳음을 잃었음이다.

 

九四鼎折足覆公餗其形渥

구사(九四)는 솥의 발이 부러져 공()의 죽을 엎었는데 그 모양이 두터워지니 흉하다.

覆公餗信如何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의 죽을 엎었으니”, 어떻게 믿겠는가?

 

六五鼎黃耳金鉉利貞

육오(六五)는 솥의 누런 귀는 금 솥귀이니, 곧아야 이롭다.

鼎黃耳中以為實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솥의 누런 귀는 가운데로서 가득참[알참]이 됨이다.

 

上九鼎玉鉉大吉无不利

상구(上九)는 솥의 옥() 솥귀이니, 크게 길하여 이롭지 않음이 없다.

玉鉉在上剛柔節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옥 솥귀가 위쪽에 있음은 굳셈과 부드러움이 적절함이다.

 

 ()엎드러질 전, ()발지, ()원수 구, ()꿩 치, ()기름 고, ()이지러질 휴, ()죽 속, ()두터울 악, ()솥귀 현,

 

▣ 【序卦傳(서괘전) 공자

革物者莫若鼎, 故受之以鼎.

사물을 바꾸는 것은 솥만한 것이 없기 때문에 정괘(鼎卦)로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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