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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32. 항괘(恒卦)[卦象:뇌풍항]

 震上

 巽下

()[.바람]이 아래에 있고, ()[.우뢰]가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

无咎利貞利有攸往

()은 형통하여 허물이 없으나, 곧아야 이로우니, 고난이 있어도 가야 이롭다.

 

久也剛上而柔下雷風相與巽而動剛柔皆應无咎利貞久於其道也天地之道恒久而不已也利有攸往終則有始也日月得天而能久照四時變化而能久成聖人久於其道而天下化成觀其所恒而天地萬物之情可見矣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은 오래 함이다. 강함이 위에 있으면서 부드러움이 아래이니, 우레와 바람이 서로 함께하고, 공손하면서 움직이며, 강함과 부드러움이 모두 호응함이 항상함이다.

()은 형통하여 허물이 없으니, 곧아야 이로움은 그 도에 오래함이다. 하늘과 땅의 도는, 항상 오래하면서 그치지 않음이다. “고난이 있어도 가야 이롭다.”는 마치면 시작이 있음이다. 해와 달이 천리(天理)를 얻어서 오래 잘 비추고, 사시(四時)가 변하여 달라져서 오래 잘 이루며, 성인이 그 도에 오래하면서 천하가 달라져 이루어진다. 그 항상할 바를 보면 천지 만물의 실정을 볼 수가 있다.

 

雷風君子以立不易方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우레와 바람이 오래하니, 군자가 그로서 서서 방소(方所)를 바꾸지 않는다.

 

爻辭(효사) 주공 

初六浚恒貞凶无攸利

초육(初六)은 오래 깊게하니 곧으면 흉하고, 오래할 바가 없어야 이롭다

浚恆之凶始求深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깊게 오래 함이 흉함은 구하는 시작이 깊음이다.

 

九二悔亡

구이(九二)는 후회가 없다.

九二悔亡能久中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구이(九二)가 후회가 없어짐은 오래 가운데를 잘 함이다.

 

九三不恒其德或承之羞貞吝

구삼(九三)은 그 덕을 오래 하지 않으니 혹 부끄러움에 오르니, 곧으면 부끄럽다

不恒其德无所容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그 덕을 오래 하지 않음은 용납할 바가 없음이다.

 

九四田无禽

구사(九四)는 사냥하는데 짐승이 없다.

久非其位安得禽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그 자리가 아닌 데에 오래하니, 어찌 짐승을 잡겠는가?

 

六五恒其德貞婦人吉夫子凶

육오(六五)는 그 덕을 오래하고 부인은 곧아야 길하고 남자[夫子]는 흉하다

婦人貞吉從一而終也夫子制義從婦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부인이 곧아야 길함은 하나를 붙좇으면서 마침이다. 남자[夫子]는 옳음을 제어하는데 부인을 붙좇으니 흉하다.

 

上六振恒凶

상육(上六)은 떨침을 오래하니, 흉하다.

振恒在上大无功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떨침을 오래하며 상()효에 있으니, 크게 공이 없다.

 

 ()항상 항, ()깊게 할 준, ()새 금[짐승],

 

▣ 【序卦傳(서괘전) 공자

夫婦之道不可以不久也, 故受之以恒. 恒者久也.

부부의 도는 오래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괘로 받는다. ()이란 것은 오래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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