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33. 둔괘(遯卦)[卦象:천산둔]
☰ 乾上
☶ 艮下
간(艮)[山.산]이 아래에 있고, 건(乾)[天.하늘]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遯,亨,小利貞。
둔(遯)은 형통하니, 작음[소인]은 곧아야 이롭다.
《彖》曰:遯亨,遯而亨也。剛當位而應,與時行也。小利貞,浸而長也。遯之時義大矣哉!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둔(遯)은 형통함”이란 물러나[피함]서 형통함이다. 강함[五효]의 자리가 마땅하면서 응함이니, 때에 더블어 행한다. “작음은 곧아야 이로움”은 잠기면서 자라남이다. 물러남의 때가 뜻함이 크도다!
《象》曰:天下有山,遯。君子以遠小人,不惡而嚴。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하늘 아래에 산이 있음이 물러남이니, 군자가 그로서 소인을 멀리하는데, 미워하지 않으면서 엄함이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六,遯尾,厲,勿用有攸往。
초육(初六)은 물러나면 꼬리를 닦달하니, 오래 있어야 하면 가지 말라.
《象》曰:遯尾之厲,不往何災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물러나면 꼬리를 닦달함”은 가지 않는데 무슨 재앙이 있겠는가?
六二,執之用黃牛之革,莫之勝說。
육이(六二)는 누런 소의 가죽을 써서 잡고 있으니, 벗겨 낼 수가 없다.
《象》曰:執用黃牛,固志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누런 소를 써서 잡음”은 뜻이 견고함이다.
九三,係遯有疾, 厲畜臣妾, 吉。
구삼(九三)은 물러나는데 [육이(六二)에] 묶이어 아품이 있고 신하와 첩을 닦달하여 길러야 길하다.
《象》曰:係遯之厲,有疾憊也。畜臣妾吉,不可大事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물러나는데 묶임을 닦달함”은 아품이 있어서 고단함이다. “신하와 첩을 길러야 길함”은 큰 일은 할 수 없음이다.
九四,好遯,君子吉,小人否。
구사(九四)는 [초육(初六)을]좋아해도 물러나니, 군자는 길하고 소인은 막힌다.
《象》曰:君子好遯,小人否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군자는 좋아하면서도 물러나고 소인은 막힌다.
九五,嘉遯,貞吉。
구오(九五)는 아름답게 물러나는데 곧아야 길하다.
《象》曰:嘉遯貞吉,以正志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아름답게 물러나니 곧아야 길함”은 그로서 뜻을 바로잡음이다.
上九,肥遯,无不利。
상구(上九)는 넉넉하게 물러나니, 이롭지 않음이 없다.
《象》曰:肥遯无不利,无所疑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넉넉한 물러남이니, 이롭지 않음이 없음”은 의심할 바가 없음이다.
※ (遯)달아날 둔, (肥)살찔 비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恒者久也. 物不可以久居其所, 故受之以遯. 遯者退也,
항(恒)이란 것은 오래함이다. 사물은 그 곳에 오래 거할 수 없기 때문에 “둔”괘로 받는다. 둔(遯)이란 것은 물러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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