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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29. 감괘(坎卦)[卦象:중수감]

 坎上

 坎下

()[.]이 아래에 있고, ()[.]이 또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

習坎 有孚維心 亨 行 有尙.

거듭된 감()은 오직 마음을 품고 있어야 형통한다. 행하면 높아짐이 있다.

 

習坎重險也水流而不盈行險而不失其信維心亨乃以剛中也行有尚往有功也天險不可升也地險山川丘陵也王公設險以守其國險之時用大矣哉

단전에서 말하였다습감(習坎)은 거듭 험함이다. 물이 흐르는데 가득차지는 않고 험함을 행하면서 그 믿음을 잃지 않는다. ”마음의 벼리는 형통함은 이에 강함으로서 가운데 함이다. ”가면 오히려 있음은 가면 공이 있음이다. 하늘의 험함은 오를 수 없고, 땅의 험함은 산과 냇물 작고 큰 언덕이니, 왕은 공을 설립하여 그 나라를 험함으로서 지킨다. 험함의 때가 쓰임이 크도다.

 

水洊至習坎君子以常德行習教事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물이 연거푸 이르름이 거듭 빠짐[習坎]이니, 군자는 그[험함]로서 오히려 덕을 행하며 일을 거듭 본받는다.

 

 

爻辭(효사) 주공 

初六習坎入于坎窞

초육(初六)은 거듭 빠져서 구덩이 구멍에 들어가니, 흉하다.

習坎入坎失道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거듭 빠져서 구덩이에 들어감은 도를 잃어서 흉하다.

 

九二坎有險求小得

구이(九二)는 구덩이가 험함이 있으나, 구하면 조금 얻는다.

求小得未出中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구하면 조금 얻음은 아직 [험한]가운데를 나오지 못했음이다.

 

六三來之坎坎險且枕入于坎窞勿用

육삼(六三)은 오고 가면서 구덩이에 빠지고, 험하고 또 가로막혀 구덩이 구멍으로 들어가니, 쓰지 말아라.

來之坎坎終无功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오가는데 구덩이가 험함은 끝내 공이 없음이다.

 

六四樽酒簋貳用缶納約自牖終无咎

육사(六四)는 술통의 술과 제기[()] 두 개를 질그릇으로 써서, 들창으로부터 묶어 들이면 마침은 허물이 없다

樽酒簋貳剛柔際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술통의 술과 제기 두 개는 굳셈과 부드러움이 교제함이다.

 

九五坎不盈祗既平无咎

구오(九五)는 구덩이[험함]가 차지는 않았는데, 다만 이미 평평하니 허물은 없다

坎不盈中未大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구덩이가 차지 않았음은 가운데가 아직 크지 못함이다.

 

上六係用徽纆寘于叢棘三歲不得

상육(上六)은 동아줄로 묶어 매어서 가시 덤불에 두었는데 삼년동안 얻지 못했으니, 흉하다.

上六失道凶三歲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상육이 도()를 잃으면 삼년동안 흉하다.

 구덩이 감, ()광 바닥의 작은 구덩이 담, ()베개 침, ()술통 준, ()제기 이름 궤, ()들창 유, ()공경할지, ()아름다울 휘, ()노끈 묵, ()둘 치, 떨기 총, ()가시 극

 

▣ 【序卦傳(서괘전) 공자

物不可以終過, 故受之以坎. 坎者陷也.

사물은 끝내 과 할 수 없기 때문에 괘로 받는다. ()이란 것은 빠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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