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29. 감괘(坎卦)[卦象:중수감]
☵ 坎上
☵ 坎下
감(坎)[水.물]이 아래에 있고, 감(坎)[水.물]이 또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習坎 有孚維心 亨 行 有尙.
거듭된 감(坎)은 오직 마음을 품고 있어야 형통한다. 행하면 높아짐이 있다.
《彖》曰:習坎,重險也,水流而不盈,行險而不失其信。維心亨,乃以剛中也。行有尚,往有功也。天險不可升也,地險山川丘陵也,王公設險以守其國,險之時用大矣哉!
《단전》에서 말하였다:습감(習坎)은 거듭 험함이다. 물이 흐르는데 가득차지는 않고 험함을 행하면서 그 믿음을 잃지 않는다. ”마음의 벼리는 형통함”은 이에 강함으로서 가운데 함이다. ”가면 오히려 있음”은 가면 공이 있음이다. 하늘의 험함은 오를 수 없고, 땅의 험함은 산과 냇물 작고 큰 언덕이니, 왕은 공을 설립하여 그 나라를 험함으로서 지킨다. 험함의 때가 쓰임이 크도다.
《象》曰:水洊至,習坎;君子以常德行,習教事。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물이 연거푸 이르름이 거듭 빠짐[習坎]이니, 군자는 그[험함]로서 오히려 덕을 행하며 일을 거듭 본받는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六,習坎,入于坎窞,凶。
초육(初六)은 거듭 빠져서 구덩이 구멍에 들어가니, 흉하다.
《象》曰:習坎入坎,失道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거듭 빠져서 구덩이에 들어감”은 도를 잃어서 흉하다.
九二,坎有險,求小得。
구이(九二)는 구덩이가 험함이 있으나, 구하면 조금 얻는다.
《象》曰:求小得,未出中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구하면 조금 얻음”은 아직 [험한]가운데를 나오지 못했음이다.
六三,來之坎坎,險且枕,入于坎窞,勿用。
육삼(六三)은 오고 가면서 구덩이에 빠지고, 험하고 또 가로막혀 구덩이 구멍으로 들어가니, 쓰지 말아라.
《象》曰:來之坎坎,終无功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오가는데 구덩이가 험함”은 끝내 공이 없음이다.
六四,樽酒、簋貳用缶,納約自牖,終无咎。
육사(六四)는 술통의 술과 제기[개(簋)] 두 개를 질그릇으로 써서, 들창으로부터 묶어 들이면 마침은 허물이 없다.
《象》曰:樽酒簋貳,剛柔際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술통의 술과 제기 두 개”는 굳셈과 부드러움이 교제함이다.
九五,坎不盈,祗既平,无咎。
구오(九五)는 구덩이[험함]가 차지는 않았는데, 다만 이미 평평하니 허물은 없다.
《象》曰:坎不盈,中未大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구덩이가 차지 않았음”은 가운데가 아직 크지 못함이다.
上六,係用徽纆,寘于叢棘,三歲不得,凶!
상육(上六)은 동아줄로 묶어 매어서 가시 덤불에 두었는데 삼년동안 얻지 못했으니, 흉하다.
《象》曰:上六失道,凶三歲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상육이 도(道)를 잃으면 삼년동안 흉하다.
※ 坎구덩이 감, (窞)광 바닥의 작은 구덩이 담, (枕)베개 침, (樽)술통 준, (簋)제기 이름 궤, (牖)들창 유, (祗)공경할지, (徽)아름다울 휘, (纆)노끈 묵, (寘)둘 치, 叢떨기 총, (棘)가시 극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物不可以終過, 故受之以坎. 坎者陷也.
사물은 끝내 과 할 수 없기 때문에 “감”괘로 받는다. 감(坎)이란 것은 빠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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