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왕필 주역주
○ 왕필(王弼.226~249)
위(魏)나라 산음(山陰, 산동성) 사람이며 자는 보사(輔嗣)이다. 풍부한 재능을 타고나 유복한 환경에서 자랐기 때문에 일찍 학계에서 두각을 나타냈으나 24살에 요절한 뛰어난 학자이다.
51. 진괘(震卦)[卦象:중뢰진]
☳ 震上
☳ 震下
진(震)[雷.우뢰]이 아래에 있고, 진(震)[雷.우뢰]이 또 위에 있다.
震,亨。
진(震)은 형통하며,
【王弼 注】 懼以成,則是以亨。
【왕필 주】두려움이 그로써 이루어지면 이로써 형통함이다.
震來虩虩,笑言啞啞;
우레[震]가 와서 두렵고 두려우니 웃음과 말이 벙어리처럼 되는데,
【王弼 注】 震之為義,威至而後乃懼也,故曰震來虩虩,恐懼之貌也。震者,驚駭,怠惰以肅解慢者也。故震來虩虩恐致福也;笑言啞啞,後有則也。
【왕필 주】우레[震]의 뜻이 됨은, 위엄이 이르고서 뒤에 비로소 두려워함이다. 그러므로 “우레가 옴에 두렵고 두려워한다.”라고 하였으니, 몹시 두려워하는 모양이다. 우레[震]라는 것은, 몹시 게으름을 매우 놀라게 하여 엄숙함으로써 거만한 것을 풀어줌이다. 그러므로 우레가 옴에 두려워하고 두려워함은, 두려워하여 복(福)을 오게 하고, 웃고 말함이 벙어리 됨은 뒤에 법칙이 있는 것이다.
震驚百里,不喪匕鬯。
우레[震]가 백리를 놀라게 해도 울창주(鬱鬯酒) 국자를 잃어버리지 않는다.
【王弼 注】 威震驚乎百里,則足可以不喪匕鬯矣。匕,所以載鼎實。鬯,香酒。奉宗廟之盛也。
【왕필 주】우레[震]의 위엄이 백리를 놀라게 하더라도, 즉 울창주(鬱鬯酒) 국자를 놓치지 않음은 넉넉히 할 수 있다. 숟가락[匕, 비수 비]은 솥의 공물(貢物)을 떠받드[載;떠받들 대]는 바이고, 창(鬯, 울창주 창)은 향기나는 술이며, 종묘(宗廟)를 받듦이 성대한 것이다.
彖曰:震,亨。震來虩虩,恐致福也。 笑言啞啞,後有則也。 震驚百里,驚遠而懼邇也。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 "진(震)은 형통하니 우레[震]가 와서 두렵고 두려움은, 두려워함이 복을 이르게 함이다. 웃음과 말이 벙어리 됨은, 뒤에 법칙이 있음이다. 우레[震]가 백 리를 놀라게 함은, 먼데를 놀라게 하고 가까이는 두렵게 함이다.
【王弼 注】 威震驚乎百里,則惰者懼於近也。
【왕필 주】우레[震]의 위엄이 백리를 놀라게 하면 게으른 자가 가까운데에서 두려워한다.
出可以守宗廟社稷,以為祭主也。
나가서 종묘와 사직을 지킬 수 있으며 그로써 제사의 주인이 된다."
【王弼 注】 明所以堪長子之義也。不喪匕鬯,則己出可以守宗廟。
【왕필 주】 장자(長子)가 감당하는 까닭의 뜻을 밝혔다. 울창주(鬱鬯酒) 국자를 놓치지 않으면 자기가 나가서 종묘(宗廟)를 지킬 수 있음이다.
象曰:洊雷,震;君子以恐懼脩省。
《상전(象傳)》에 말하였다. "우뢰가 거듭됨이 진(震)괘이며, 군자가 그로써 매우 두려워 무서워하고 닦으며 살핀다."
初九,震來虩虩,後笑言啞啞,吉。
초구(初九)는 우레가 매우 두렵게 온 뒤에 웃음과 말함이 벙어리 되지만, 길하다.
【王弼 注】 體夫剛德,為卦之先能以恐懼脩其德也。
【왕필 주】그 굳센 덕(德)을 몸하여 괘(卦)의 앞을 하고 두려워 무서워함으로써 그 덕(德)을 잘 닦는다.
象曰:震來虩虩,恐致福也。笑言啞啞,後有則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 “우레가 매우 두렵게 옴은, 두려움이 복을 오게함이다. 웃음과 말이 벙어리 됨은, 뒤에야 법칙이 있음이다."
六二,震來厲,億喪貝。躋于九陵,勿逐,七日得。
육이(六二)는 우레[震]가 오니 위태로워 많은 재물을 잃더라도 높은 언덕에 올라가 쫓아가지 말라, 7일 만에 얻는다.
【王弼 注】 震之為義,威駭怠懈,肅整惰慢者也。初幹其任,而二乘之,震來則危,喪其資貨,亡其所處矣,故曰震來厲,億喪貝。億,辭也。貝,資貨,糧用之屬也。犯逆受戮,无應而行,行无所舍。威嚴大行,物莫之納,无糧而走。雖復超越陵險,必困于窮匱,不過七日,故曰勿逐,七日得也。
【왕필 주】우레[震]가 뜻이 됨은, 위엄이 게으른 자들을 놀라게 하고 태만한 자들을 엄숙하고 단정하게 함이다. 초구(初九)가 그 임무를 주간하는데 육2(六二)가 타고 있어서 우레[震]가 오면 위태로워 그 재물을 잃고 그 처하는 곳을 잃는다. 그러므로 “우레[震]가 오니 위태로워 많은 재물을 잃는다.”라고 말했다. 억(億)은 어조사(語助辭)이다. 패(貝)는 자본(資本)과 재화(財貨)이며 양식(糧食)으로 쓰이는 등속이다. 패역(悖逆)을 범하여 죽임을 당하고 응(應)이 없는데도 가면 가는데에 집이 없고, 위엄이 크게 행해져서 남[사물]이 받아들임이 없고 양식이 없어서 달아나는데, 비록 다시 구릉과 험한 곳을 뛰어넘지만 반드시 궁핍함에 곤액을 당하여 7일을 지나지 못하기 때문에 “쫓아가지 말라, 7일 만에 얻는다.”라고 말한 것이다.
象曰:震來厲,乘剛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 "우레[震]가 오니 위태로움은, 굳셈을 올라탔음이다."
六三,震,蘇蘇,震行无眚。
육삼(六三)은 우레[震]가 되살아나니, 진동(震動)을 행하여 재앙이 없어진다.
【王弼 注】 不當其位,位非所處,故懼蘇蘇也。而无乘剛之逆,故可以懼行而无眚也。
【왕필 주】그 지위가 마땅하지 않고 자리가 처할 곳이 아니기 때문에 두려움이 되살아난다. 그리고 굳셈을 거스르고 올라탐이 없기 때문에 두려움을 행함으로써 재앙이 없어질 수 있음이다.
象曰:震蘇蘇,位不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 “우레[震]가 되살아남은, 지위가 마땅하지 않음이다.”
九四,震,遂泥。
구사(九四)는 우레[震]가 진흙에 빠진다.
【王弼 注】 處四陰之中,居恐懼之時,為眾陰之主,宜勇其身以安於眾。若其震也,遂困難矣。履夫不正,不能除恐,使物安己,德未光也。
【왕필 주】네 음(陰)의 가운데에 처하고 두려워 무서워하는 때에 거주하며 여러 음(陰)의 주체가 되었으니, 마땅히 그 자신을 용감히 함으로써 무리를 편안히 하는데, 그 우레[震]에 같이하면 드디어 곤란해진다. 그 바르지 못한 자리를 밟고 두려움을 잘 제거하여 남[사물]으로 하여금 자기를 편안히 여기게 하지 못하니, 덕(德)이 아직 빛나지 못한 것이다.
象曰:震遂泥,未光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 “우레가 진흙에 빠짐은, 아직 빛나지 못함이다.”
六五,震往來厲,億无喪, 有事!
육오(六五)는 우레가 오고가니 위태롭지만, 많이 잃음은 없으며 일은 있으리라.
【王弼 注】 往則无應,來則乘剛,恐而往來,不免於危。夫處震之時,而得尊位,斯乃有事之機也。而懼往來,將喪其事,故曰億无喪,有事也。
【왕필 주】가면 응(應)이 없고 오면 굳셈을 올라타며 두려워하면서 오고가니 위태함을 면하지 못한다. 그가 진동하는 때에 처하면서도 높은 지위를 얻으니 이는 일의 기회가 있다. 그런데 두려움이 왕래하는데 장차 그 일을 잃기 때문에 "많이 잃음은 없으며 일은 있다."라고 말했다.
象曰:震往來厲,危行也。其事在中,大无喪也。
《상전(象傳)》에 말하였다. “우레가 오고가니 위태로움은, 위태로움이 행해짐이다. 그 일의 가운데에 있으니 큰 잃음은 없음이다.”
【王弼 注】 大則无喪,往來乃危也。
【왕필 주】크면 잃음이 없으나 오고가면 마침내 위태롭다.
上六,震索索,視矍矍,征凶。震不于其躬,于其鄰,无咎,婚媾有言。
상육(上六)은 우레가 찾고 찾는데 두리번거리며 보니 가면 흉하고, 진동이 그 몸에 미치지 않고 그 이웃에 미치면 허물이 없지만 혼인하는 짝이 의심하는 말을 한다.
【王弼 注】 處震之極,極震者也。居震之極,求中未得,故懼而索索,視而矍矍,无所安親也。已處動極而復征焉,凶其宜也。若恐非己造,彼動故懼,懼鄰而戒,合於備豫,故无咎也。極懼相疑,故雖婚媾而有言也。
【왕필 주】우레의 꼭대기에 처하니 우레에 꼭대기인 자이다. 우레의 꼭대기에 거주하고 가운데[中]를 구했는데 얻지를 못했기 때문에 두려워 하면서도 찾고 찾는데 보면서 두리번거리니 편안하고 친한 곳이 없다. 이미 움직임의 꼭대기에 처했는데 다시 그곳에 가니 마땅히 흉하다. 만약 두려움이 자기가 만듦이 아닌데도 저 움직이는 연고(緣故)가 두려우면 이웃이 두려워하면서 경계하여 미리 준비함에 부합하기 때문에 허물이 없음이다. 두려움의 꼭대기는 서로 의심하기 때문에 비록 혼인하는 짝인데도 의심하는 말이 있다.
象曰:震索索,未得中也。雖凶无咎,畏鄰戒也。
《상전(象傳)》에 말하였다. “우레가 찾고 찾음은, 가운데[中]를 얻지 못했음이다. 비록 흉하지만 허물이 없음은, 두려운 이웃이 경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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