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왕필 주역주
○ 왕필(王弼.226~249)
위(魏)나라 산음(山陰, 산동성) 사람이며 자는 보사(輔嗣)이다. 풍부한 재능을 타고나 유복한 환경에서 자랐기 때문에 일찍 학계에서 두각을 나타냈으나 24살에 요절한 뛰어난 학자이다.
24. 복괘(復卦)[卦象:지뢰복]
☷ 坤上
☳ 震下
진[雷.우뢰]이 아래에 있고, 곤[地.땅]이 위에 있다.
復,亨。出入无疾,朋來无咎。反復其道,七日來復。利有攸往。
복(復)은 형통하니, 출입을 해야 병이 없고 벗이 와야 허물이 없다. 그 도(道)를 반복하여 칠일 만에 와서 회복하며, 가서 다스림[敒]이 있어야 이롭다.
《彖》曰:復,亨,剛反,動而以順行,是以出入无疾,
《단전》에서 말하였다. “회복[復]하여 형통함은, 굳셈이 돌아와 움직이면서 순함으로써 행하니, 이로써 출입해야 병이 없고,
【王弼 注】 入則為反,出則剛長,故无疾。疾,猶病也。
【왕필 주】 들어오면 돌아옴이 되고, 나가면 굳셈이 자라기 때문에 병이 없다. 질(疾)은 병과 같다.
朋來无咎。
벗이 와야 허물이 없다."
【王弼 注】 朋,謂陽也。
【왕필 주】 벗(朋)은 양[初九]효를 가리킨다.
反復其道,七日來復,
그 도(道)를 회복하여 돌아오는데 7일 만에 와서 회복하니,
【王弼 注】 陽氣始剝盡,至來復時,凡七日。
【왕필 주】양(陽)의 기운이 시작하여 깎임을 다하고 와서 회복할 때에 이르름이 모두 7일이다.
天行也。
하늘의 운행이다.
【王弼 注】 以天之行,反復不過七日,復之不可遠也。
【왕필 주】하늘이 행함으로써 7일을 넘지 않고 회복하여 돌아오니 회복함을 멀리 해서는 안된다.
利有攸往,剛長也。
가서 다스림[敒]이 이로움은, 굳셈이 자람이다.
【王弼 注】 往則小人道消也。
【왕필 주】가면 소인(小人)의 도(道)가 사라짐이다.
復其見天地之心乎?
회복함[復]은 그 하늘과 땅의 마음이 보이지 않는가?
【王弼 注】 復者,反本之謂也。天地以本為心者也。凡動息則靜,靜非對動者也;語息則默,默非對語者也。然則天地雖大,富有萬物,雷動風行,運化萬變,寂然至无是其本矣。故動息地中,乃天地之心見也。若其以有為心,則異類未獲具存矣。
【왕필 주】복(復)이라는 것은 근본으로 돌아감을 말하며, 하늘과 땅은 근본을 가지고 마음을 삼는 것이다. 모든 움직임[動]이 쉬면 고요함[靜]이지만 고요함이 움직임을 상대하는 것은 아니고, 말[語]을 쉬면 침묵[默]이지만 침묵이 말을 상대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하늘과 땅이 비록 커서 만물을 많이 소유하고, 우레가 움직이고 바람이 다녀서 옮겨져 달라져 만 가지로 변하지만, 고요함[寂然]이 바로 그 근본을 없음에 이르게 한다. 그러므로 움직임[動]이 땅 가운데에 쉬면 이에 천지(天地)의 마음을 본다. 만약 있음[有]을 가지고 마음으로 삼는다면 다른 부류를 모두 함께 얻지는 못한다.
《象》曰:雷在地中,復。先王以至日閉關,商旅不行,后不省方。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 "우레가 땅속에 있음이 복(復)이다. 선왕(先王)이 그로써 동짓날에 관문을 닫고 장사꾼과 여행자들이 다니지 못하게 하며 임금은 사방을 살피지 않는다.”
【王弼 注】 方,事也。冬至,陰之復也。夏至,陽之復也。故為復,則至於寂然大靜。先王則天地而行者也,動復則靜,行復則止,事復則无事也。
【왕필 주】방(方)은 [사방의] 일이다. 동지(冬至)는 음(陰)을 회복함이다. 하지(夏至)는 양(陽)을 회복함이다. 그러므로 회복을 하면 고요함이 그러하여 크게 고요함에 이르른다. 선왕(先王)은 하늘과 땅을 법칙하여 행하는 자인데, 움직임[動]을 회복하면 고요[靜]하고 행함을 회복하면 그치며 일을 회복하면 일이 없어진다.
初九,不遠復,无祗悔,元吉。
초구(初九)는 멀지 않아 회복하여 후회에 으르름이 없으니 크게 길하다.
【王弼 注】 最處復初,始復者也。復之不速,遂至迷凶*,不遠而復,幾悔而反,以此脩身,患難遠矣。錯之於事,其殆庶幾乎,故元吉也。* 或作「遂至遠凶」
【왕필 주】회복함에 가장 처음에 처하여 회복을 시작한 자이다. 회복을 함이 빠르지 않으면 드디어 혼미한 흉함에 이르고 멀지 않아서 회복하니 조금 후회하고서 돌아오며 이로서 자신을 닦으니 근심과 걱정이 멀어진다 . 일에 섞이면 그 위태로움이 몇이나 되겠는가? 그러므로 크게 길함이다.
《象》曰:不遠之復,以脩身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 “멀지 않음의 회복함은, 그로써 자신을 닦음이다."
六二,休復,吉。
육이(六二)는 회복을 휴식함이니, 길하다.
【王弼 注】 得位處中,最比於初。上无陽爻以疑其親。陽為仁行,在初之上而附順之,下仁之謂也。既處中位,親仁善鄰,復之休也。
【왕필 주】지위를 얻어 가운데[中]에 처하고 초구(初九)에 가장 친하다. 위에 그 친함을 위심하는 양효(陽爻)가 없으며, 양(陽)이 어짊을 행하게 되니, 초구(初九)의 위에 있으면서 따라서 붙음은 아래의 어짊을 말함이다. 이미 가운데 지위에 처하고 어짊에 친하고 이웃이 착하니 회복을 하여 휴식함이다.
《象》曰:休復之吉,以下仁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 “회복을 휴식함의 길함은, 그로써 아래가 어짊이다.”
六三,頻復,厲无咎。
육삼(六三)은 회복을 재촉하여 위태로우나 허물은 없다.
【王弼 注】 頻,頻蹙之貌也。處下體之終,雖愈於上六之迷,已失復遠矣,是以蹙也。蹙而求復,未至於迷,故雖危无咎也。復道宜速,蹙而乃復,義雖无咎,它來難保。
【왕필 주】빈(頻, 자주 빈)은 자주 재촉하는 모양이다. 아래 몸체의 마침에 처하니 비록 상육(上六)의 어지러움[迷復] 보다는 나아도 이미 회복함을 멀리 잃었으니 이로써 재촉함이다. 재촉하면서 회복하기를 구하지만 아직 어지러움[迷]에는 이르지 않았기 때문에 비록 위태로우나 허물은 없다. 도(道)를 회복함은 마땅히 빨리 재촉하면서 이에 회복했으니 뜻에는 비록 허물이 없으나 다르게 와야 어려움이 보호 된다.
《象》曰:頻復之厲,義无咎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 “회복을 재촉함의 위태로움은, 뜻에는 허물이 없다.
六四,中行獨復。
육사(六四)는 가운데가 행하여서 회복을 홀로 한다.
【王弼 注】 四上下各有二陰而處厥中,履得其位而應於初,獨得所復。順道而反,物莫之犯,故曰中行獨復也。
【왕필 주】육4(六四)의 위와 아래가 각각 두 음(陰)이 있는데 그 가운데 처하고, 그 지위를 얻어 밟고서 초구(初九)에 응하니 홀로 회복하는 바를 얻는다. 도(道)를 따르면서 돌아오니 사물이 범함이 없기 때문에 "가운데가 행하여서 회복을 홀로 한다."라고 말했다.
《象》曰:中行獨復,以從道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 “가운데가 행하여 회복을 홀로 함은, 그로써 도(道)를 따름이다.”
六五,敦復,无悔。
육오(六五)는 회복을 두텁게 했으니 후회가 없다.
【王弼 注】 居厚而履中,居厚則无怨,履中則可以自考。雖不足以及休復之吉,守厚以復,悔可免也。
【왕필 주】두터움에 거주하면서 가운데를 밟았는데 두터움에 거주하면 원망이 없으며 가운데를 밟으면 스스로를 살필 수 있다. 비록 회복하여 쉬는 길함에 미침으로는 부족하지만 두터움을 지킴으로써 회복하여 후회를 면 할 수 있음이다.
《象》曰:敦復无悔,中以自考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 “회복을 두텁게 하여 후회가 없음은, 가운데로써 스스로를 살핌이다.”
上六,迷復,凶,有災眚。用行師,終有大敗。以其國君凶,至于十年不克征。
상육(上六)은 회복함이 미혹(迷惑)하니 흉하고 재앙이 있으며, 군대를 행하는 데에 사용하면 마침은 크게 패함이 있다. 그로써 그 나라 군주가 흉하여 10년에 이르도록 정벌을 못할 것이다.
【王弼 注】 最處復後,是迷者也。以迷求復,故曰迷復也。用之行師,難用有克也,終必大敗。用之於國,則反乎君道也。大敗乃復,量斯勢也,雖復十年脩之,猶未能征也。
【왕필 주】회복[復]의 가장 뒤에 처하니, 이는 미혹(迷惑)한 자이다. 미혹함을 가지고 회복을 구하기 때문에 "미혹을 회복함[迷復]"이라 말하였다. 군대를 행함에 사용함은 이김을 사용하기가 어려워 마침은 반드시 크게 패한다. 나라에서 사용을 한다면 군주의 도(道)에 반한다. 크게 패하고 이에 회복하며, 이 형세를 헤아리는데 비록 10년을 닦아서 회복하여도 오히려 잘 정복하지 못한다.
《象》曰:迷復之凶,反君道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 “회복함이 미혹(迷惑)하여 흉함은, 군주의 도(道)에 반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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