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57. 손괘(巽卦)[卦象:중풍손]
☴ 巽上
☴ 巽下
손(巽)[風.바람]이 아래에 있고, 손(巽)[風.바람]이 또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巽 小亨 利有攸往 利見大人.
손(巽)은 조금 형통하니, 위태(危殆)함이 있어도 가야 이롭고, 대인을 보니 이롭다.
《彖》曰:重巽以申命,剛巽乎中正而志行。柔皆順乎剛,是以小亨,利有攸往,利見大人。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손(巽)괘가 거듭됨으로서 명령을 거듭하니, 굳셈이 가운데 바름에 유순하면서 뜻을 행하고, 부드러움이 모두 굳셈을 따른다.
이로써 조금 형통하니, 위태(危殆)함이 있어도 가야 이롭고, 대인을 보게되니 이롭다.
《象》曰:隨風巽,君子以申命行事。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바람을 따름이 손(巽)인데, 군자가 그로써 명령을 거듭하여 일을 행한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六,進退,利武人之貞。
초육(初六)은 나아가고 물러나니, 무인(武人)의 곧음이 이롭다.
《象》曰:進退,志疑也。利武人之貞,志治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나아가고 물러남”은 뜻이 의심스러움이다. “무인의 곧음이 이로움”은 뜻을 다스림이다.
九二,巽在床下,用史巫紛若 吉 无咎。
구이(九二)는 유순하여 평상[牀] 아래에 있는데, 사관(史官)과 점치는 사람[巫人]이 번잡한 듯 사용해야 길하고 허물이 없다.
《象》曰:紛若之吉。得中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번잡한 듯 함의 길함”은 가운데를 얻었음이다.
九三,頻巽吝。
구삼(九三)은 자주 유순하니 부끄럽다.
《象》曰:頻巽之吝,志窮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자주 유순함의 부끄러움”은 뜻이 궁함이다.
六四,悔亡。田獲三品。
육사(六四)는 후회가 없어짐은, 사냥에서 삼품[임금의 푸주간을 채움]을 얻었음이다.
《象》曰:田獲三品,有功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사냥을 하여 삼품을 얻음”은 공이 있음이다.
九五,貞吉,悔亡,无不利,无初有終。先庚三日,後庚三日,吉。
구오(九五)는 곧아야 길하고 후회가 없어지며 이롭지 않음이 없으니 처음은 없지만 끝에는 있다. 경(庚)에서 삼일을 먼저하고 경(庚)에서 삼일을 뒤에하면 길하다.
《象》曰:九五之吉,位正中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구오의 길함”은 자리가 바르고 가운데 이기 때문이다.
上九,巽在床下,喪其資斧,貞凶。
상구(上九)는 유순함이 평상 아래에 있어서 노자(路資)와 도끼를 잃으니, 곧으면 흉하다.
《象》曰:巽在床下,上窮也。喪其資斧,正乎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유순함이 평상 아래에 있음”은 위쪽이 궁함이다. “그 노자(路資)와 도끼를 잃음”은 흉함에 바로잡아짐이다.
※ (巽)부드러울 손, (紛)어지러울 분[많음], (頻)자주 빈,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旅而無所容, 故受之以巽. 巽者入也.
나그네[여행]는 용납되는 곳이 없기 때문에 손괘(巽卦)로 받는다. 손(巽)이란 것은 들어감[허용]이다.
◎ 죽서 『주역』(竹書周易) 경문
此卦残缺
◎ 백서 『주역』(帛書周易) 경문
[《筭》:小]亨,利有攸往,利見大[人]。
初六,進内,利武人之貞。
九二,筭在牀下,用使巫,忿若,吉,无咎。
九三,編筭,閵。
六四,亡,田獲三品。
九五,貞吉,亡,无不利;无[初]有終;先庚三[日],後庚三日,吉。
尚九,筭在牀下,亡亓溍斧,貞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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