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28. 대과괘(大過卦)[卦象:택풍대과]
☱ 兌上
☴ 巽下
손(巽)[風.바람]이 아래에 있고, 태(兌)[澤.못]가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大過 棟 橈. 利有攸往 亨.
대과(大過)는 들보가 휘어지니, 고난(苦難)이 있어도 가야 이롭고 형통하다.
《彖》曰:大過,大者過也。棟橈,本末弱也。剛過而中,巽而說行,利有攸往,乃亨。大過之時大矣哉!
《단전》에서 말하였다:대과(大過)는 큰 것이 지나침이다. ”들보가 휘어짐”은 근본과 끝이 약함이다. 강함이 지나치면서 가운데 이고, 공손하면서 설득을 행하니 고난(苦難)이 있어도 가야 이롭고 이에 형통하다. 큰 지나침의 때가 크도다!
《象》曰:澤滅木,大過。君子以獨立不懼,遯世无悶。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못이 나무를 없애는 것이 대과(大過)이니, 군자가 그로서 홀로 서서 두려워하지 않으며, 세상을 피해 숨어서 근심이 없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六,藉用白茅,无咎。
초육(初六)은 흰 띠풀을 사용하여 자리를 까니, 허물이 없다.
《象》曰:藉用白茅,柔在下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흰 띠풀을 사용하여 자리를 깔다”는 부드러움이 아래에 있음이다.
九二,枯楊生稊,老夫得其女妻,无不利。
구이(九二)는 마른 버드나무에 싹[움]이 생겨나고, 늙은 남자가 젊은 아내를 얻으니 이롭지 않음이 없다.
《象》曰:老夫女妻,過以相與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늙은 남자”와 “젊은 아내”는 서로 함께함이 지나침이다.
九三,棟橈,凶。
구삼(九三)은 들보가 휘어지니 흉하다.
《象》曰:棟橈之凶,不可以有輔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들보가 휘어지는 흉함”은 도움이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九四,棟隆,吉,有它吝。
구사(九四)는 들보가 솟으니 길하지만, 다른 데는 부끄러움이 있다.
《象》曰:棟隆之吉,不橈乎下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들보가 솟음의 길함”은 아래로는 휘어지지 않음이다.
九五,枯楊生華,老婦得其士夫,无咎无譽。
구오(九五)는 마른 버드나무에 꽃이 생겨나고, 늙은 부인이 젊은 관리를 얻으니, 허물은 없으나 명예도 없다.
《象》曰,枯楊生華,何可久也。老婦士夫,亦可醜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마른 버드나무에 꽃이 생겨남”이니 어찌 오래 할 수 있겠는가? “늙은 부인”과 “젊은 관리”는 또한 추할 수 있다.
上六,過涉,滅頂,凶。无咎!
상육(上六)은 지나치게 건너 이마까지 빠져 흉하지만 허물은 없다.
《象》曰:過涉之凶,不可咎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지나치게 건넘이 흉함”은 허물할 수가 없다.
※ (橈)굽을 요, (藉)깔 자《說文》祭藉也, (茅)띠 모, (楊)버들 양, (稊)돌피 제, (隆)높을 융,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頤者養也. 不養則不可動. 故受之以大過.
이(頤)라는 것은 부양함이다. 기르지 않으면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대과”괘로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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