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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27. 이괘(頤卦)[卦象:산뢰이]

 艮上

 震下

()[.우뢰]이 아래에 있고, ()[.]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

貞吉觀頤自求口實

()는 곧아야 길하니, 기름을 보고서 스스로 입을 채움[음식]을 구한다.

 

頤貞吉養正則吉也 觀頤觀其所養也自求口實觀其自養也天地養萬物聖人養賢以及萬民頤之時大矣哉

단전에서 말하였다이정길(頤貞吉)”은 기름이 곧으면 길함이다. “관이(觀頤)”는 기르는 바를 살핌이다. “자구구실(自求口實)”은 스스로 기름을 살핌이다. 하늘과 땅이 만물을 기르고, 성인이 현인을 길러서 만민에 미치니, 기름[]의 때가 크도다!

 

山下有雷君子以慎言語節飲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산 아래에 우레가 있음이 이()이니, 군자가 그로서 말을 논란함을 삼가하고 먹고 마심을 절제한다.

  

 

爻辭(효사) 주공 

初九舍爾靈龜觀我朵頤

초구(初九)는 너의 신령스러운 거북을 버리고 나의 늘어진 기름을 보니, 흉하다.

觀我朵頤亦不足貴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나의 늘어진 기름을 봄은 또한 귀함이 충분하지 않음이다.

 

六二顛頤拂經于丘, 頤征凶

육이(六二)는 기름이 뒤집어져, 언덕의 근본을 어기고 길러 나아가면 흉하다

六二征凶行失類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육이가 나아가면 흉함은 행함이 부류를 잃었음이다

 

六三拂頤貞凶十年勿用无攸利

육삼(六三)은 기름을 어겼으니 곧아도 흉하며, 십년을 쓰지 말고 다스릴 데가 없어야 이롭다

十年勿用道大悖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십년을 쓰지 말라함은 도가 크게 어그러졌음이다.

 

六四顛頤虎視耽耽其欲逐逐无咎

육사(六四)는 거꾸로 길러야 길하니, 범이 돼지를 좇으려 하듯이 열중(熱中)하여 노려 보아야 허물이 없다.

顛頤之吉上施光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거꾸로 길러줌의 길함은 위의 베품이 빛남이다.

 

六五拂經居貞吉不可涉大川

육오(六五)는 정도에 어긋나니 곧음의 길함에 머물러야, 큰 내를 건널 수 없다.

居貞之吉順以從上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곧음의 길함에 머무름은 순응하여서 상구(上九)효를 따름이다.

 

上九由頤厲吉利涉大川

상구(上九)는 기름을 말미암아서 닦달해야 길하니, 큰 내를 건넘이 이롭다.

由頤厲吉大有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기름을 말미암아서 닦달하니 길함은 큰 경사가 있음이다.

 

 ()턱 이, ()늘어질 타, ()엎드러질 전, ()떨칠 불, ()즐길 탐, ()쫓을 축,

 

▣ 【序卦傳(서괘전) 공자

物畜然後可養. 故受之以頤. 頤者養也.

사물이 축적된 연후에 부양할 수 있기 때문에, “”()괘로 받는다. ()라는 것은 기른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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