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17. 수괘(隨卦)[卦象:택뢰수]
☱ 兌上
☳ 震下
진[雷.우뢰]가 아래에 있고, 태[澤.연못]가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隨,元亨利貞,无咎。
수(隨)는 크게 형통하니, 곧게 함이 이롭고 허물이 없다.
《彖》曰:隨,剛來而下柔,動而說,隨。 大亨貞无咎,而天下隨時。隨時之義大矣哉!
《단전》에서 말하였다:수(隨)는 강함[陽]이 와서 부드러움[陰]에 내려오며, 움직여서 설득됨이 수(隨)이다. 크게 형통하고 곧아야 허물이 없고, 천하가 때를 따르니, 때를 따르는 뜻이 크도다 !
《象》曰:澤中有雷,隨;君子以嚮晦入宴息。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못[澤] 가운데에 우레가 있음이 수(隨)이니, 군자가 그로서 어둠을 향하여 들어가 편안하게 쉰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九,官有渝,貞吉,出門交有功。
초구(初九)는 관직에 바뀜이 있으니 곧아야 길하고, 문을 나가 사귀면 공이 있다.
《象》曰:官有渝,從正吉也。出門交有功,不失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관직에 바뀜이 있음”은 바르게 따라야 길함이다. ”문을 나가 사귀면 공이 있음”은 [바름을] 잃지 않음이다.
六二,係小子,失丈夫。
육이(六二)는 어린이[下卦]에게 얽매이면 어른[上卦]를 잃는다.
《象》曰:係小子,弗兼與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 “어린이에게 얽매이면” 겸하여 함께하지 못함이다.
六三,係丈夫,失小子,隨有求得,利居貞。
육삼(六三)은 어른[하괘,장남]에 얽매이면 어린이[상괘,소녀]를 잃으니, 따라야 구함을 얻음이 있고 곧아야 머무름이 이롭다.
《象》曰:係丈夫,志舍下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어른[장부]에게 묶임”은 아래를 버리라는 뜻이다.
九四,隨, 有獲貞凶,有孚在道以明,何咎。
구사(九四)는 따르는데 붙잡고 있으면 곧아도 흉하고, 품고 있으면 밝음으로서 도가 존재하는데 어찌 허물이 있겠는가?
《象》曰:隨有獲,其義凶也;有孚在道明, 功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따름을 붙잡고 있음”은 옳더라도 흉하고, “품고 있어면 밝은 도가 있음”은 공로이다.
九五,孚于嘉,吉。
구오(九五)는 [따름을] 아름답게 품어야, 길하다.
《象》曰:孚于嘉吉,位正中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따름을] 아름답게 품으니 길함”은 자리가 바르고 가운데 있음이다.
上六,拘係之, 乃從維之,王用亨于西山。
상육(上六)은 붙잡아 묶어서 이에 벼리로 하여 따르니, 임금이 서쪽 산에서 형통함을 쓴다.
《象》曰:拘係之,上窮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붙잡아 묶음”은 올라감을 다함이다.
※ (渝)변할 유, (嘉)아름다울 가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豫必有隨, 故受之以隨
기쁘면 반드시 따름이 있기 때문에 “수”괘로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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