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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16. 예괘(豫卦)[卦象:뇌지예]

 震上

 坤下

[.]이 아래에 있고, [.우뢰]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

利建侯行師

예괘(豫卦)는 제후를 세워 군대를 움직임이 이롭다.

 

剛應而志行順以動順以動故天地如之而況建侯行師乎? 天地以順動故日月不過而四時不忒聖人以順動則刑罰清而民服豫之時義大矣哉

단전에서 말하였다()는 강[]함이 응하여 뜻이 행해지고, 순응하여 움직이니 안락함이다. 예괘는 순응함으로써 움직이기 때문에 하늘과 땅도 그와 같은데, 하물며 제후를 세우는데 군대를 움직이지 않겠는가? 하늘과 땅은 순응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해와 달이 지나치지 않으니 네 계절이 어긋나지 않으며, 성인이 순응하여 움직이니 곧 형벌이 투명하여 백성들이 복종한다. 예괘의 때와 의미가 크도다!

 

雷出地奮先王以作樂崇德殷薦之上帝以配祖考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우레가 땅에서 나와 떨침이 예괘인데, 선왕이 음악을 지어 덕 하여서 크게[] 상제께 제사를 올리고 그로서 조상을 배향(配享)한다.

 

 

爻辭(효사) 주공

初六鳴豫

초육(初六)은 안락함이 들리[소문]면 흉하다.

初六鳴豫志窮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초육은 안락함이 들림은 뜻이 다하여 흉하다.

 

六二介于石不終日貞吉

육이(六二) [안락함이] 돌에 끼었으니, 하루 종일 곧지 않아야 길하다.

不終日貞吉以中正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종일 토록 곧지 않아야 길함은 그로서 중정[가운데 바로]함 이다.

譯註 1:『周易』繫辭傳 下⇒君子見幾而作,不俟終日。《易》曰:『介於石,不終日,貞吉。』介如石焉,寧用終日,斷可識矣。

『주역(周易)』계사전 下⇒군자는 기미를 보고서 작업作業하며 하루가 끝나기를 기다리지 아니하는데, 《역(易)》에 말하기를 '돌보다 견고(堅固)하여 [위태함이] 종일 하지는 않으니 곧고 길하다.'고 하였는데, 그것이 돌과 같이 견고한데 어찌 종일 쓰이겠는가? [위태함이] 끊어짐을 알 수 있다.

 

六三盱豫, 遲有悔

육삼(六三) [안락함을] 올려다보고 예비하면 후회하고, 늦어도 후회가 있다

盱豫有悔位不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안락함[구사(九四)]을 올려다보면 후회가 있음은 자리가 마당하지 않음이다.

 

九四由豫大有得勿疑朋盍簪

구사(九四) [자신을]말미암아 안락하니 크게 얻음이 있고, [남을]의심하지 않아야 벗들이 빨리 모여든다.

由豫大有得志大行也

상전(象傳)에 말하였다”[자신으로] 말미암아 안락함으로 크게 얻음이 있음은 뜻이 크게 행해짐이다.

 

六五貞疾恒不死

육오(六五)는 곧음의 병을 앓지만 오래도록 죽지 않는다

六五貞疾乘剛也恒不死中未亡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육오는 곧음의 병환은 강함[]을 올라탔기 때문이며, “늘 죽지는 않음은 가운데 [자리를] 잃지 않음이다

 

上六冥豫成, 有渝无咎

상육(上六)은 어두운 안락함이 이루어져, 넘침이 있으나 허물은 없다

冥豫在上何可長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 어두운 안락함이 위에 존재함 [꼭대기에서] 어찌 길게 할 수 있겠는가?

 

 ()쳐다볼 우, ()더딜지, ()비녀 잠, ()변할 투,

 

 

▣ 【序卦傳(서괘전) 공자

有大而能謙 必豫 故受之以豫.

크게 소유하고 겸손을 잘 하면 반드시 즐겁기 때문에 괘로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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