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19. 임괘(臨卦)[卦象:지택림]
☷ 坤上
☱ 兌下
태[澤.못]가 아래에 있고, 곤[地.땅]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臨,元亨利貞,至于八月有凶。
임(臨)은 크게 형통하고 곧아야 이로우며, 팔월에 이르러 흉함이 있다.
《彖》曰:臨,剛浸而長,說而順,剛中而應,大亨以正,天之道也。至于八月有凶,消不久也。
《단전》에서 말하였다:임(臨)은 강함[양]이 스며들어 자라고, 설득되어 따르며 강함이 가운데이면서 호응하여, 바름으로 크게 형통하니, 하늘의 도이다. ”팔월에 이르러서는 흉함이 있음”은 사라져서 오래가지 못함이다.
《象》曰:澤上有地,臨,君子以教思无窮,容保民无疆。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못 위에 땅이 있음이 임(臨)이니, 군자(君子)가 그로서 생각을 본받음이 다함이 없으며, 백성을 포용하여 지킴에 경계가 없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九,咸臨,貞吉。
초구(初九)는 다 함께 임하니, 곧아야 길하다.
《象》曰:咸臨貞吉,志行正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다 함께 임하고, 곧아야 길함”은 뜻을 바르게 행함이다. “
九二,咸臨 吉, 无不利。
구이(九二)는 다 함께 임하니 길하여 이롭지 않음이 없다.
《象》曰:咸臨 吉, 无不利,未順命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다 함께 임하여 길하니 이롭지 않음이 없음”은 명령에 순종함이 아니다.
六三,甘臨,无攸利。既憂之,无咎。
육삼(六三)은 달콤함으로 임하여 이로울 데가 없고, 이미 근심을 하였으니 허물이 없다.
《象》曰:甘臨,位不當也。既憂之,咎不長也。
「상전」에서 말하였다:“달콤함으로 임함”은 자리가 마땅하지 않음이다. “이미 걱정을 하였음”은 허물이 오래가지 않음이다.
六四,至臨,无咎。
육사(六四)는 끝까지 이르러 임해야, 허물이 없다.
《象》曰:至臨无咎,位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끝까지 이르러 임해야 허물이 없음”은 자리가 마땅함이다.
六五,知臨,大君之宜,吉。
육오(六五)는 지혜로 임하고, 대군(大君)의 마땅함이라야 길하다.
《象》曰:大君之宜,行中之謂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대군(大君)의 마땅함”은 가운를 행함을 일컫는다.
上六,敦臨,吉,无咎。
상육(上六)은 도타움으로 임해야 길하고 허물이 없다.
《象》曰:敦臨之吉,志在內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도타움으로 임하의 길함”은 뜻이 안에 존재함이다.
※ (敦)도타울 돈,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蠱者事也. 有事而後可大, 故受之以臨. 臨者大也.
고(蠱)란 것은 섬김[일, 제사]이다. 일이 있은 뒤에 클 수 있기 때문에 “임”괘로 받는다. 임(臨)이란 것은 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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