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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19. 임괘(臨卦)[卦象:지택림]

 坤上

 兌下

[.]가 아래에 있고, [.]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

元亨利貞至于八月有凶

()은 크게 형통하고 곧아야 이로우며, 팔월에 이르러 흉함이 있다.

剛浸而長說而順剛中而應大亨以正天之道也至于八月有凶消不久也

단전에서 말하였다()은 강함[]이 스며들어 자라고, 설득되어 따르며 강함이 가운데이면서 호응하여, 바름으로 크게 형통하니, 하늘의 도이다. ”팔월에 이르러서는 흉함이 있음은 사라져서 오래가지 못함이다.

 

澤上有地君子以教思无窮容保民无疆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못 위에 땅이 있음이 임()이니, 군자(君子)가 그로서 생각을 본받음이 다함이 없으며, 백성을 포용하여 지킴에 경계가 없다.

 

爻辭(효사) 주공 

初九咸臨貞吉

초구(初九)는 다 함께 임하니, 곧아야 길하다

咸臨貞吉志行正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다 함께 임하고, 곧아야 길함은 뜻을 바르게 행함이다. “ 

 

九二咸臨 吉, 无不利

구이(九二)는 다 함께 임하니 길하여 이롭지 않음이 없다

咸臨 吉, 无不利未順命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다 함께 임하여 길하니 이롭지 않음이 없음은 명령에 순종함이 아니다

 

六三甘臨无攸利既憂之无咎

육삼(六三)은 달콤함으로 임하여 이로울 데가 없고, 이미 근심을 하였으니 허물이 없다.

甘臨位不當也既憂之咎不長也

상전에서 말하였다달콤함으로 임함은 자리가 마땅하지 않음이다. “이미 걱정을 하였음은 허물이 오래가지 않음이다.

 

六四至臨无咎

육사(六四)는 끝까지 이르러 임해야, 허물이 없다.

至臨无咎位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끝까지 이르러 임해야 허물이 없음은 자리가 마땅함이다.

 

六五知臨大君之宜

육오(六五)는 지혜로 임하고, 대군(大君)의 마땅함이라야 길하다.

大君之宜行中之謂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대군(大君)의 마땅함은 가운를 행함을 일컫는다.

 

上六敦臨无咎

상육(上六)은 도타움으로 임해야 길하고 허물이 없다.

敦臨之吉志在內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도타움으로 임하의 길함은 뜻이 안에 존재함이다.

 

 ()도타울 돈,

 

 

▣ 【序卦傳(서괘전) 공자

蠱者事也. 有事而後可大, 故受之以臨. 臨者大也.

()란 것은 섬김[, 제사]이다. 일이 있은 뒤에 클 수 있기 때문에 괘로 받는다. ()이란 것은 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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