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44. 구괘(姤卦)[卦象:천풍구]
☰ 乾上
☴ 巽下
손(巽)[風.바람]이 아래에 있고, 건(乾)[天.하늘]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姤,女壯,勿用取女。
구(姤)는 여자가 씩씩하니, 여자를 취하지 말아야 한다.
《彖》曰:姤,遇也,柔遇剛也。勿用取女,不可與長也。天地相遇,品物咸章也。剛遇中正,天下大行也。姤之時義大矣哉!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구(姤)는 만남이니, 부드러움[陰]이 굳셈[陽]을 만남이다. “여자를 취하지 말아야 함”은 더불어 오래할 수 없음이다.
하늘과 땅이 서로 만나면 만물이 모두 빛난다. 굳셈이 가운데 바름[中正]을 만나 천하에 크게 행해진다. 만남[姤]의 때는 옳음이 크도다!
《象》曰:天下有風,姤,后以施命誥四方。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하늘 아래에 바람이 있음이 구(姤)이니, 임금이 그로서 명령을 베풀어 사방에 알린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六,繫于金柅,貞吉。有攸往,見凶。羸豕孚蹢躅。
초육(初六)은 쇠말뚝[九四]에 묶이니 곧아야 길하고, 고난이 있는데 가면 흉함이 나타나며, 야윈 돼지를 믿으면 주춤 주춤한다.
《象》曰:擊于金柅,柔道牽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쇠말뚝에 묶임”은 부드러움의 도가 이끌기 때문이다.
九二,包有魚,无咎,不利賓。
구이(九二)는 꾸러미에 물고기가 있으니, 허물이 없으나 손님에게는 이롭지 않다.
《象》曰:包有魚,義不及賓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꾸러미에 물고기가 있음”은 옳음이 손님에게 미치지 않음이다.
九三,臀无膚,其行次且,厲无大咎。
구삼(九三)은 볼기에 살이 없고 그 행함이 머뭇거리니, 위태하나 큰 허물이 없다.
《象》曰:其行次且,行未牽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그 행함을 머뭇거림”은 행함을 아직 이끌지는 않음이다.
九四,包无魚,起凶。
구사(九四)는 꾸러미에 물고기가 없으니, 흉함이 일어난다.
《象》曰:无魚之凶,遠民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물고기가 없는 흉함”은 백성이 멀리한다.
九五,以杞包瓜,含章,有隕自天。
구오(九五)는 박달나무 잎으로 오이를 감싸고 아름다움을 머금으면 하늘로부터 떨어짐이 있다.
《象》曰:九五含章,中正也。有隕自天,志不舍命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구오가 아름다움을 머금음”은 가운데로 바로잡은[中正]이다. “하늘로부터 떨어짐이 있음”은 뜻이 천명을 버리지 않음이다.
上九,姤其角,吝,无咎。
상구(上九)는 그 뿔에서 만나니 부끄러우나, 허물은 없다.
《象》曰:姤其角,上窮吝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그 뿔에서 만남”은 위에서 궁하여 부끄럽다.
※ (姤)만날 구, (柅)무성할 니[고동목], (羸)파리할 리, (蹢)머뭇거릴 척, (躅)머뭇거릴 촉, (臀)볼기 둔, (膚)살갗 부, (杞)구기자 기, (隕)떨어질 운,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決必有所遇, 故受之以姤. 姤者遇也.
결단하면(터지면) 반드시 만나는 바가 있기 때문에 구(姤)괘로 받는다. 구(姤)라는 것은 만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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