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42. 익괘(益卦)[卦象:풍뢰익]
☴ 巽上
☳ 震下
진(震)[雷.우뢰]가 아래에 있고, 손(巽)[風.바람]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益,利有攸往,利涉大川。
익(益)은 고난이 있어도 가야 이로우며 큰 내를 건너야 이롭다.
《彖》曰:益,損上益下,民說无疆,自上下下,其道大光。 利有攸往,中正有慶。利涉大川,木道乃行。益動而巽,日進无疆。天施地生,其益无方。凡益之道,與時偕行。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익(益)은 위에서 덜어서 아래에 더하니 백성이 설득되어 경계가 없고, 위로부터 아래에 낮추니 그 도가 크게 빛난다. “고난이 있어도 가야 이로움”은 가운데를 바로잡으니 경사가 있음이고, “큰 내를 건너야 이로움”은 나무의 도가 이에 행해짐이다.
더하여 움직이면서 겸손하니 날로 나아감이 끝이 없다. 하늘은 베풀고 땅은 낳아서 그 유익함이 한량이 없다. 모든 더함의 도는 때에 맞게 함께 행함이다.
《象》曰:風雷,益,君子以見善則遷,有過則改。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바람과 우레가 더함[益]이니, 군자가 그로서 착함을 보면 옮겨가고 허물이 있으면 고친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九,利用為大作,元吉无咎。
초구(初九)는 크게 하여 만들어야 이롭고, 으뜸이 길해야 허물이 없다.
《象》曰:元吉无咎,下不厚事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으뜸이 길해야 허물이 없음”은 아래에서는 일이 두텁지 않음이다.
六二,或益之十朋之龜,弗克違,永貞吉。王用享于帝,吉。
육이(六二)는 어떤 이가 열 쌍의 거북으로 더해 주면 어길 수는 없으나 영원히 곧게 해야 길하고, 임금은 상제에게 제사지내야 길하다.
《象》曰:或益之,自外來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혹 더해 줌”은 밖으로부터 온다.
六三,益之用凶事,无咎。有孚中行,告公用圭。
육삼(六三)은 보태줌을 흉한 일에 쓰면 허물은 없겠으나, 믿음이 있어야 가운데로 행하여 공(公)에게 고하는 홀(笏)로 쓴다.
《象》曰:益用凶事,固有之也。
《상전(象傳)》에 말하였다:“더함을 흉한 일에 씀”은 굳이 있게 함이다.
六四,中行,告公從,利用為依遷國。
육사(六四)는 가운데로 행하여 공(公)에게 고하여 따르고, 나라를 옮겨 의지를 해야 이롭다.
《象》曰:告公從,以益志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공에게 고해서 따름”은 그로서 뜻을 더함이다.
九五,有孚惠心, 勿問元吉。有孚惠我, 德。
구오(九五)는 믿음이 있고 마음이 은혜로우면 묻지 않아도 크게 길하고, 믿음이 있고 내가 은혜로우면 덕을 얻는다.
《象》曰:有孚惠心,勿問之矣。惠我德,大得志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믿음이 있고 마음이 은혜로움”은 묻지를 말라함이다. “내가 은혜로움을 얻음”은 큰 뜻을 얻음다.
上九,莫益之,或擊之,立心勿恒,凶。
상구(上九)는 더해주는 이가 없으니, 혹 그를 친다. [더함에] 마음 세움을 항상하지 말라, 흉하다.
《象》曰:莫益之,偏辭也。或擊之,自外來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더해주는 이가 없음”은 치우치는 주장이다. “어떤 이가 그를 공격함”은 밖으로부터 온다.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損而不已必益, 故受之以益.
덜어냄을 그치지 않으면 반드시 보탬이 있기 때문에 익괘(益卦)로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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