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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42. 익괘(益卦)[卦象:풍뢰익]

 巽上

 震下

()[.우뢰]가 아래에 있고, ()[.바람]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

利有攸往利涉大川

()은 고난이 있어도 가야 이로우며 큰 내를 건너야 이롭다.

 

損上益下民說无疆自上下下其道大光 利有攸往中正有慶利涉大川木道乃行益動而巽日進无疆天施地生其益无方凡益之道與時偕行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은 위에서 덜어서 아래에 더하니 백성이 설득되어 경계가 없고, 위로부터 아래에 낮추니 그 도가 크게 빛난다. “고난이 있어도 가야 이로움은 가운데를 바로잡으니 경사가 있음이고, “큰 내를 건너야 이로움은 나무의 도가 이에 행해짐이다.

더하여 움직이면서 겸손하니 날로 나아감이 끝이 없다. 하늘은 베풀고 땅은 낳아서 그 유익함이 한량이 없다. 모든 더함의 도는 때에 맞게 함께 행함이다.

 

風雷君子以見善則遷有過則改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바람과 우레가 더함[]이니, 군자가 그로서 착함을 보면 옮겨가고 허물이 있으면 고친다.

 

 

爻辭(효사) 주공  

初九利用為大作元吉无咎

초구(初九)는 크게 하여 만들어야 이롭고, 으뜸이 길해야 허물이 없다.

元吉无咎下不厚事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으뜸이 길해야 허물이 없음은 아래에서는 일이 두텁지 않음이다.

 

六二或益之十朋之龜弗克違永貞吉王用享于帝

육이(六二)는 어떤 이가 열 쌍의 거북으로 더해 주면 어길 수는 없으나 영원히 곧게 해야 길하고, 임금은 상제에게 제사지내야 길하다.

或益之自外來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혹 더해 줌은 밖으로부터 온다

 

六三益之用凶事无咎有孚中行告公用圭

육삼(六三)은 보태줌을 흉한 일에 쓰면 허물은 없겠으나, 믿음이 있어야 가운데로 행하여 공()에게 고하는 홀()로 쓴다

益用凶事固有之也

상전(象傳)에 말하였다더함을 흉한 일에 씀은 굳이 있게 함이다.

 

六四中行告公從利用為依遷國

육사(六四)는 가운데로 행하여 공()에게 고하여 따르고, 나라를 옮겨 의지를 해야 이롭다

告公從以益志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공에게 고해서 따름은 그로서 뜻을 더함이다.

 

九五有孚惠心, 勿問元吉有孚惠我, 

구오(九五)는 믿음이 있고 마음이 은혜로우면 묻지 않아도 크게 길하고, 믿음이 있고 내가 은혜로우면 덕을 얻는다.

有孚惠心勿問之矣惠我德大得志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믿음이 있고 마음이 은혜로움은 묻지를 말라함이다. “내가 은혜로움을 얻음은 큰 뜻을 얻음다.

 

上九莫益之或擊之立心勿恒

상구(上九)는 더해주는 이가 없으니, 혹 그를 친다. [더함에] 마음 세움을 항상하지 말라, 흉하다

莫益之偏辭也或擊之自外來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더해주는 이가 없음은 치우치는 주장이다. “어떤 이가 그를 공격함은 밖으로부터 온다.

 

▣ 【序卦傳(서괘전) 공자

損而不已必益, 故受之以益.

덜어냄을 그치지 않으면 반드시 보탬이 있기 때문에 익괘(益卦)로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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