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41. 손괘(損卦)[卦象:산택손]
☶ 艮上
☱ 兌下
태(兌)[澤.못]가 아래에 있고, 간(艮)[山.산]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損,有孚,元吉,无咎,可貞,利有攸往。曷之用?二簋可用享。
손괘(損卦)는 믿음이 있어야 크게 길하고 허물이 없으며, 곧게 할 수 있으니 고난이 있어도 가야 이롭다, 무엇을 쓰겠는가? 그릇 둘로도 제사지낼 수 있다.
彖曰:損,損下益上,其道上行。損而有孚,元吉,无咎,可貞,利有攸往。曷之用? 二簋可用享; 二簋應有時。 損剛益柔有時, 損益盈虛,與時偕行。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손괘는 아래를 덜어서 위에 더하여, 그 도가 위로 행하니, 덜어내는데 믿음이 있어야, 크게 길하고 허물이 없으며, 곧게 할 수 있으니 고난이 있어도 가야 이롭다. 무엇을 쓰겠는가? ‘그릇 둘로도 제사를 지낼 수 있음’은 그릇 둘이 응하는 때가 있으며, 굳셈[양]을 덜어 부드러움[음]에 보탬이 때가 있으니, 덜고 보태며 채우고 비움은, 때에 더블어 함께 행한다.
《象》曰:山下有澤,損; 君子以懲忿窒欲。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산 아래 못이 있는 것이 손(損)이니, 군자가 그로써 분노를 징계(懲戒)하고 욕심을 막는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九,已事遄往,无咎,酌損之。
초구(初九)는 일을 마치면 빨리 가야 허물이 없을 것이니, 참작(參酌)하여 덜어낸다.
《象》曰:已事遄往,尚合志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일을 마치면 빨리 감”은 오히려 뜻에 부합함이다.
九二,利貞,征凶。弗損,益之。
구이(九二)는 곧아야 이롭고 치러가면 흉하니, 덜어내지 말아야 더해 준다.
《象》曰:九二利貞,中以為志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구이는 곧아야 이로움”은 가운데로서 뜻을 삼음이다.
六三,三人行則損一人,一人行則得其友。
육삼(六三)은 세 사람이 가면 한 사람을 덜어내고, 한 사람이 가면 그 벗을 얻는다.
《象》曰:一人行,三則疑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한 사람이 행함”은 셋이서 행하면 의심하여서이다.
六四,損其疾,使遄有喜,无咎。
육사(六四)는 그 병을 덜어내는데 빨리하게 해야 기쁨이 있고 허물이 없다.
《象》曰:損其疾,亦可喜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그 병을 덜어냄”은 또한 기뻐할 수 있음이다.
六五,或益之十朋之龜, 弗克違,元吉。
육오(六五)는 혹 더하면 열 묶음의 거북도 어기려 하지 않으니 크게 길하다.
《象》曰:六五元吉,自上祐也。
《상전(象傳)》에 말하였다:“육오의 크게 길함”은 위로부터 도움이다.
上九,弗損,益之,无咎,貞吉,利有攸往,得臣无家。
상구(上九)는 덜어내지 않고 더함을 하니 허물이 없으나 곧아야 길하며 고난이 있어도 가야 이로운데 신하를 얻지만 집안이 없다.
《象》曰:弗損益之,大得志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덜어내지 않고 더함”은 큰 뜻을 얻음이다.
※ (曷)어찌 갈, (遄)빠를 천,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解者緩也. 緩必有所失, 故受之以損.
해(解)란 느슨해짐(풀어짐)이다. 풀어지면 반드시 잃는 바가 있기 때문에 손괘(損卦)로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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