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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어(論語)』

        卷​ 6

◎ 《옹야(雍也)》篇

6 - 17) 子曰: "誰能出不由戶? 何莫由斯道也?"

(자왈: "수능출불유호? 하막유사도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누구인들 방문을 거치지 않고 나갈 수 있겠는가? 어찌 이 도(道)를 따르지 않는가?”

◎《논어집해(論語集解)》

『논어집해(論語集解)』는 중국 위(魏)나라의 정치가이자 사상가였던 하안(何晏, 193~ 249)이 당시까지 전해지던 공자(孔子, B.C.551~B.C.479)가 지은 『논어(論語)』에 대한 주석을 모아 편찬한 책이다. 『논어집해(論語集解)』에는 공안국(孔安國, BC156?~BC74), 정현(鄭玄, 127~200), 마융(馬融, 79~166), 왕숙(王肅, 195~256), 포함(包咸, BC6~65), 주생렬(周生烈, ?~220) 등의 주석이 실려있으며, 하안(何晏)의 견해 역시 수록되어 있다.

【集解】 子曰:「誰能出不由戶?何莫由斯道也?」(孔曰:「言人立身成功當由道,譬猶出入要當從戶。」 ◎공안국이 말하였다:사람이 몸을 세우고 공을 이룸은 마땅히 도(道)를 따르는데, 비유하자면 출입의 요건(要件)은 마땅히 방문을 따라야 함과 같다는 말이다.)

◎《논어주소(論語註疏)》

 

『논어주소(論語註疏)』는 공자(孔子, B.C.551~B.C.479)가 지은 논어(論語)에 하안(何晏, 193~249 魏)이 주(註)를 달아 논어집해(論語集解)를 지었으며, 북송(北宋)의 형병(邢昺, 932~1010)이 논어집해(論語集解)에 소(疏)를 붙여서 논어주소(論語註疏)를 지었다.

○ 【註疏】 “子曰:誰能出不由戶?何莫由斯道也?”

○ 【註疏】 <경문(經文)의>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누구인들 방문을 거치지 않고 나갈 수 있겠는가? 어찌 이 도(道)를 따르지 않는가?'[子曰 誰能出不由戶 何莫由斯道也]까지"

○正義曰:此章言道為立身之要也,

○正義曰:이 장은 도(道)가 몸을 세움의 요건(要件)이 됨을 말한 것이다.

故曰:“誰人能出入不由門戶?”以譬何人立身不由於此道也。

그러므로 말하기를 “어떤 사람인들 출입할 적에 문(門)과 방문을 경유하지 않을 수 있으랴.”라고 하였는데, 그로써 어떤 사람인들 몸을 세울 적에 이 도(道)를 경유하지 않겠는가를 비유한 것이다.

言人立身成功當由道,譬猶出入要當從戶。

사람이 몸을 세우고 공을 이룸은 마땅히 도(道)를 따르는데, 비유하자면 출입의 요건(要件)은 마땅히 방문을 따라야 함과 같다는 말이다.

▣ 『論語』 원문

◎《雍也》篇 ​ 6 - 17

◆ 子曰: "誰能出不由戶? 何莫由斯道也?"

◎《논어집해(論語集解)》

子曰:「誰能出不由戶?何莫由斯道也?」(孔曰:「言人立身成功當由道,譬猶出入要當從戶。」)

◎《논어주소(論語註疏)》

疏“子曰:誰能出不由戶?何莫由斯道也?”

○正義曰:此章言道為立身之要也,

故曰:“誰人能出入不由門戶?”以譬何人立身不由於此道也。

言人立身成功當由道,譬猶出入要當從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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