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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38. 규괘(睽卦)[卦象:화택규]

 離上

 兌下

()[.]가 아래에 있고, ()[.]가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

小事吉

()는 작은 일은 길하다.

 

火動而上澤動而下二女同居其志不同行說而麗乎明柔進而上行得中而應乎剛是以小事吉天地睽而其事同也男女睽而其志通也萬物睽而其事類也睽之時用大矣哉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괘는 불이 움직여 올라가고 못이 움직여 내려오며, 두 여자가 함께 머무르는데 그 뜻이 한 가지로 행해지지 않는다. 설득하여서 밝음에 나란히 가고, 부드러움이 나아가 위로 행하며 가운데를 얻어 굳셈에 응한다. 이로서 작은 일은 길함이다.

하늘과 땅이 등지지만 그 일은 같으며, 남녀가 등지지만 그 뜻이 통하며, 만물이 등지지만 그 일은 유사(類似)하니, ()괘의 때와 쓰임이 크도다!

 

上火下澤君子以同而異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위쪽는 불이고 아래쪽에 못이 규()괘이니, 군자는 그로서 같으면서도 다르다.

 

 

爻辭(효사) 주공  

初九悔亡喪馬, 勿逐自復見惡人无咎

초구(初九)는 말[]을 잃고서 후회가 없어지는데, 스스로 돌아오니 쫓지 말라, 미운 사람을 만나지만 허물은 없다

見惡人以辟咎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미운 사람을 만남은 그로서 허물을 피함이다.

 

九二遇主于巷无咎

구이(九二)는 주인을 거리에서 만나면 허물이 없다

遇主于巷未失道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주인을 거리에서 만남은 아직 도를 잃지 않았음이다.

 

六三見輿曳其牛掣其人天且劓无初有終

육삼(六三)은 수레를 끌고 나타났는데 그 소를 가로막고, 그 사람의 머리를 깎고 또 코를 베었다, 처음은 없으나 끝이 있다.

見輿曳位不當也无初有終遇剛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수레를 끌고 나타남은 자리가 마땅하지 않음이다. “처음은 없고 끝이 있음은 굳셈[]을 만나기 때문이다.

 

九四睽孤遇元夫交孚厲无咎

구사(九四)는 등져서 외로운데 좋은 사람을 만나서 믿음으로 사귀니, 사납지만 허물은 없다

交孚无咎志行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서로 믿어 허물이 없음은 뜻이 행해지는 것이다.

 

六五悔亡厥宗噬膚往何咎

육오(六五)는 후회가 없어지는데, 그 종족[()]이 살을 깨물며 가더라도 무슨 허물이 있겠는가

厥宗噬膚往有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그 종족이 살을 깨뭄은 가면 경사가 있음이다.

 

上九睽孤見豕負塗載鬼一車先張之弧後說之弧匪寇婚媾遇雨則吉

상구(上九)는 등지고 외로운 돼지가 진흙을 짊어지고 나타났는데, 귀신이 한 수레 실려 있어서 먼저 활줄을 당겼다가 뒤에 활줄을 풀어놓았다, 도적이 아니라 혼인을 청함이니 가서 비를 만나면 길하다.

譯註 1: 莊子 齊物論 故爲是, 擧莛與楹 厲與西施, 恢恑憰怪 道通爲一.

         『장자 제물론그러므로 이를 위해서 몽둥이와 기둥 그리고 문둥이와 서시를 예로 들면, 넓히면 변하고 속이면 괴상하지만 도를 통하면 하나가 된다.

遇雨之吉群疑亡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비를 만남의 길함은 여러 의심이 없어짐이다.

 

 ()사팔눈 규, ()끌 예, ()끌 체, ()코 벨 의, ()씹을 서,

 

▣ 【序卦傳(서괘전) 공자

家道窮必乖, 故受之以睽. 睽者乖也.

가문의 도는 다하면 반드시 어그러지기 때문에  괘로 받는다. ()라는 것은 어그러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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