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덕경 하상공(河上公)注
◎ 도덕경(道德經) 33장
知人者智, 自知者明.
勝人者有力, 自勝者强.
知足者富, 强行者有志.
不失其所者久, 死而不亡者壽.
남을 아는 자는 지혜롭지만, 자기를 아는 자가 명석하다.
남을 이기는 자는 힘이 있지만, 자기를 이기는 자가 강하다.
족함을 아는 자는 부유하지만, 행함이 강한 자가 뜻이 있다.
그 자리를 잃지 않는 자는 오래하지만, 죽어서도 없어지지 않는 자가 오래함이다.
◎ 도덕경 하상공(河上公)注
ㅡ 하상공(河上公, ?~?)
전한 문제(文帝, BC202 ~ BC157)때 사람인데 생졸(生卒)과 성명(姓名)을 알 수 없어서, “황하 물가에 사는 사람”에 존칭인 공(公)을 붙여서 하상공(河上公)이라 불렀다고 한다.
제33장 변덕(辯德) : 덕을 논변(論辯)함
知人者智,<남을 아는 자는 지혜롭지만, >
【河上公 注】 能知人好惡,是為智。
【하상공 주】 남이 좋아하고 미워함을 잘 알아야, 이를 지혜롭다라고 한다.
自知者明。<자기를 아는 자가 명석하다.>
【河上公 注】 人能自知賢與不肖,是為反聽無聲,內視無形,故為明也。
【하상공 주】 사람이 자기의 현명함과 어리석음을 잘 알면, 이는 돌이켜 소리 없음을 듣고 안으로 모양이 없음을 보게 되기 때문에 밝게 된다.
勝人者有力,<남을 이기는 자는 힘은 있지만, >
【河上公 注】 能勝人者,不過以威力也。
【하상공 주】 남을 잘 이기는 이는, 위엄으로 하는 힘에 불과하다.
自勝者強。<자기를 이기는 자가 강하다.>
【河上公 注】 人能自勝己情欲,則天下無有能與己爭者,故為強也。
【하상공 주】 사람이 스스로 자기의 정기[7情]와 욕심[5慾]을 잘 이긴다면, 천하에 자기와 더블어 다툼을 잘 하는 이가 없기 때문에 강하게 된다.
知足者富,<족함을 아는 자는 부유하지만, >
【河上公 注】 人能知足,則長保福祿,故為富也。
【하상공 주】 사람이 족함을 잘 알면, 복과 녹을 길게 보존하기 때문에 부유하게 된다.
強行者有志。<행함이 강한 자가 뜻이 있다.>
【河上公 注】 人能強力行善,則為有意於道,道亦有意於人。
【하상공 주】 사람이 강한 힘을 착하게 잘 행하면, 도에 뜻이 있게 되고 도 또한 사람에 뜻이 있다.
不失其所者久,<그 자리를 잃지 않는 자는 오래하지만, >
【河上公 注】 人能自節養,不失其所受天之精氣,則可以久。
【하상공 주】 사람이 스스로 기름의 절제를 잘하며 그 하늘의 정기를 받은 바를 잃지 않는 다면 오래 할 수 있다.
死而不亡者壽。<죽어서도 없어지지 않는 자가 오래함이다.>
【河上公 注】 目不妄視,耳不妄聽,口不妄言,則無怨惡於天下,故長壽。
【하상공 주】 눈은 망령되게 보지 않고, 귀는 망령되게 듣지 않으며, 입은 망령되게 말하지 않으면 천하에 미워하는 원망이 없기 때문에 장수(長壽)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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