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12. 비괘(否卦)[卦象:천지비]
☰ 乾上
☷ 坤下
곤[地.땅]이 아래에 있고, 건[天.하늘]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否之匪人。不利君子貞,大往小來。
비(否)의 나아감은 사람이 아니다. 군자가 곧으면 이롭지 않고 큼[양,외괘]은 가고 작음[음,내괘]은 왔다.
《彖》曰 :否之匪人,不利君子貞。大往小來,則是天地不交,而萬物不通也;上下不交,而天下无邦也。內陰而外陽,內柔而外剛,內小人而外君子。小人道長,君子道消也。
《단전》에서 말하였다:“막힘이 나아감은 사람이 아니므로, 군자는 곧으면 이롭지 않고, 큼은 가고 작음은 왔다”함은 곧 이것은 하늘과 땅이 사귀지 않고, 그리고 만물이 통하지 않으며, 위와 아래가 사귀지 않고, 그리고 천하에 나라가 없음이다.
음이 안에 있고 양이 밖에 있으며, 부드러움이 안에 있고 강함이 밖에 있으며, 안이 소인이고 밖이 군자이다. 소인의 도는 자라나고 군자의 도는 사라진다.
《象》曰:天地不交,否,君子以儉德辟難,不可榮以祿。
《상전》에서 말하였다:하늘과 땅이 사귀지 않음이 비(否)이니, 군자가 그로서 덕을 사양[검소]하여 어려움을 피하고 봉록으로서 영화로울 수가 없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六,拔茅茹,以其彙,貞吉亨。
초육(初六)은 띠 풀이 엉키어 뽑히니, 그 무리로써 곧아야 길하고 형통하다.
《象》曰:拔茅貞吉,志在君也。
《상전》에서 말하였다:“띠 풀을 뽑는데 곧으면 길함”은 뜻이 임금에게 있기 때문이다.
六二,包承,小人吉,大人否,亨。
육이(六二)는 [위에서]올라 타고 품으니, 소인은 길하고 대인은 막히는데 형통하다.
《象》曰:大人否亨,不亂群也。
《상전》에서 말하였다:“대인은 막히는데 형통함”은 무리[초효,2효]가 어지럽지 않기 때문이다
六三,包羞。
육삼(六三)은 부끄러움을 품는다.
《象》曰:包羞,位不當也。
《상전》에서 말하였다:“부끄러움을 품음”은 자리가 마땅하지 않음이다.
九四,有命无咎,疇離祉。
구사(九四)는 명이 있으니 허물이 없고, 이랑[초효]에 복이 붙는다.
《象》曰:有命无咎,志行也。
《상전》에서 말하였다:“명이 있으면 허물이 없음”은 뜻이 행하여 짐이다.
九五,休否,大人吉;其亡其亡,繫于苞桑。
구오(九五)는 막힘을 그치니 대인은 길하며, 없어질까 없어질까 하여 [가장 튼튼한]뽕나무 뿌리에 매단다.
《象》曰:大人之吉,位正當也。
《상전》에서 말하였다:“대인이 길함”은 자리가 바르고 마땅함이다.
上九,傾否,先否後喜。
상구(上九)는 막힘이 기울어지는데, 먼저 막히지만 뒤에는 기쁘다.
《象》曰:否終則傾,何可長也。
《상전》에서 말하였다:막힘이 마치면 기울어지니, 어찌 길게 할 수 있겠는가?
※ (疇)이랑 주,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物不可以終通 故受之以否.
만물은 끝까지 통 할 수 없기 때문에 “비”괘로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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