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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12. 비괘(否卦)[卦象:천지비]

 乾上

 坤下

[.]이 아래에 있고, [.하늘]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

否之匪人不利君子貞大往小來

()의 나아감은 사람이 아니다. 군자가 곧으면 이롭지 않고 큼[양,외괘]은 가고 작음[음,내괘]은 왔다. 

 否之匪人不利君子貞大往小來則是天地不交而萬物不通也上下不交而天下无邦也內陰而外陽內柔而外剛內小人而外君子小人道長君子道消也

단전에서 말하였다막힘이 나아감은 사람이 아니므로, 군자는 곧으면 이롭지 않고, 큼은 가고 작음은 왔다함은 곧 이것은 하늘과 땅이 사귀지 않고, 그리고 만물이 통하지 않으며, 위와 아래가 사귀지 않고, 그리고 천하에 나라가 없음이다.

음이 안에 있고 양이 밖에 있으며, 부드러움이 안에 있고 강함이 밖에 있으며, 안이 소인이고 밖이 군자이다. 소인의 도는 자라나고 군자의 도는 사라진다.

 

天地不交君子以儉德辟難不可榮以祿

상전에서 말하였다하늘과 땅이 사귀지 않음이 비()이니, 군자가 그로서 덕을 사양[검소]하여 어려움을 피하고 봉록으로서 영화로울 수가 없다

  

爻辭(효사) 주공

初六拔茅茹以其彙貞吉亨

초육(初六)은 띠 풀이 엉키어 뽑히니, 그 무리로써 곧아야 길하고 형통하다

拔茅貞吉志在君也

상전에서 말하였다띠 풀을 뽑는데 곧으면 길함은 뜻이 임금에게 있기 때문이다.

 

六二包承小人吉大人否

육이(六二) [위에서]올라 타고 품으니, 소인은 길하고 대인은 막히는데 형통하다

大人否亨不亂群也

상전에서 말하였다대인은 막히는데 형통함은 무리[초효,2효]가 어지럽지 않기 때문이다

 

六三包羞

육삼(六三)은 부끄러움을 품는다

包羞位不當也

상전에서 말하였다부끄러움을 품음은 자리가 마땅하지 않음이다

 

九四有命无咎疇離祉

구사(九四)는 명이 있으니 허물이 없고, 이랑[초효]에 복이 붙는다

有命无咎志行也

상전에서 말하였다명이 있으면 허물이 없음은 뜻이 행하여 짐이다

 

九五休否大人吉其亡其亡繫于苞桑

구오(九五)는 막힘을 그치니 대인은 길하며, 없어질까 없어질까 하여 [가장 튼튼한]뽕나무 뿌리에 매단다

大人之吉位正當也

상전에서 말하였다대인이 길함은 자리가 바르고 마땅함이다.

 

上九傾否先否後喜

상구(上九)는 막힘이 기울어지는데, 먼저 막히지만 뒤에는 기쁘다

否終則傾何可長也

상전에서 말하였다막힘이 마치면 기울어지니, 어찌 길게 할 수 있겠는가?

 

 ()이랑 주,

  

 

▣ 【序卦傳(서괘전) 공자

物不可以終通 故受之以否.

만물은 끝까지 통 할 수 없기 때문에 괘로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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