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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52. 간괘(艮卦)[卦象:중산간]

 艮上

 艮下

()[.]이 아래에 있고, ()[.]이 또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

艮其背 不獲其身 行其庭 不見其人 无咎.

(), 그 등뒤에 머물러 몸을 얻지 못하고, 뜰에서 행사(行使)하면 그 사람을 보지 못하는데, 허물은 없다.

 

彖曰止也時止則止時行則行動靜不失其時其道光明艮其止止其所也上下敵應不相與也是以不獲其身行其庭不見其人无咎也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은 그침이다. 그칠 때이면 그치고 다닐 때이면 다니며, 움직임과 고요함이 그 때를 잃지 않으니, 그 도리가 빛나고 밝다. 그 그쳐야 함에 그침은 그 자리에 그침이다. 위와 아래가 대적(對敵)하여 응하니 서로 함께하지 않음이다. 이로서 그 몸을 얻지 못하고 그 뜰을 다녀도 그 사람을 보지 못하니 허물이 없다.

 

象曰兼山君子以思不出其位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겹친 산이 간()이니, 군자가 그로써 생각함이 그 지위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爻辭(효사) 주공  

初六艮其趾无咎利永貞

초육(初六)은 그 발꿈치에 그치니 허물이 없으며, 길이 곧아야 이롭다.

象曰艮其趾未失正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발꿈치에 그침은 아직 바름을 잃지 않았음이다.

 

六二艮其腓不拯其隨其心不快

육이(六二)는 장딴지에 그치니 그[初六]를 따라서 구원(救援)하지 못하여 그 마음이 상쾌(爽快)하지 않다

象曰不拯其隨未退聽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그를 따라서 건지지 못함은 아직 물러나 듣지 않음이다

 

九三艮其限列其夤厲薰心

구삼(九三)은 한계(限界)[허리]에 그치고 그 등뼈 살을 벌리니, 위태로움에 마음을 태운다.

象曰艮其限危薰心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그 허리에 그치니 위태하여 마음을 태운다.

 

六四艮其身无咎

육사(六四)는 그 몸에 그침이니, 허물이 없다.

象曰艮其身止諸躬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그 몸에 그침은 여러 몸에 그침이다.

 

六五艮其輔言有序悔亡

육오(六五)는 그 볼에 그치고 말에는 차례가 있으니 후회가 없다.

象曰艮其輔以中正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그 볼에 그침은 그로써 가운데 바로함이다

 

上九敦艮

상구(上九)는 그침에 도타우니, 길하다.

象曰敦艮之吉以厚終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그침에 도타움의 길함은 그로써 마침은 두터움이다.

 

 ()장딴지 비, ()건질 증, ()조심할 인, ()등골뼈 려, ()도울 보[광대뼈], ()도타울 돈,

 

▣ 【序卦傳(서괘전) 공자

物不可以終動止之, 故受之以艮. 艮者止也.

만물은 끝내 움직일 수 없고 그쳐지기 때문에 간괘(艮卦)로서 받는다. ()이란 것은 멈춤이다.

 

 죽서 주역(竹書周易) 경문

艮 丌‧,不丌身行丌廷□□□,□□。

□□,□丌止亡咎利羕貞

六二艮丌足不丌丌心不悸

九三, 艮丌 同心

六四艮丌躳

六五艮丌言又

上九

 

 백서 주역(帛書周易) 경문

根 亓北, 不濩亓身行亓廷, 不見亓人, 无咎

初六根亓止无咎, 利永貞

六二根亓肥不登亓隋亓心不快

[根亓限]戾亓肥厲薰心

六四根亓

六五艮亓言有序

尚九敦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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