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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어(論語)』

        卷​ 7      

◎ 《 술이(述而)》篇

 

7 - 8) 子曰: "不憤不啓, 不悱不發. 擧一隅不以三隅反, 則不復也."

(자왈: "자행속수이상, 자왈: "불분불계, 불비불발. 거일우불이삼우반, 즉불부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분발(奮發)하지 않으면 열어 주지 않고, 표현하지 않으면 일깨워 주지 않으며, 한 모퉁이를 들어주는데 세 모퉁이로 돌리지 않으면 다시 <들어 주지> 않는다.”

◎《논어집해(論語集解)》

『논어집해(論語集解)』는 중국 위(魏)나라의 정치가이자 사상가였던 하안(何晏, 193~ 249)이 당시까지 전해지던 공자(孔子, B.C.551~B.C.479)가 지은 『논어(論語)』에 대한 주석을 모아 편찬한 책이다. 『논어집해(論語集解)』에는 공안국(孔安國, BC156?~BC74), 정현(鄭玄, 127~200), 마융(馬融, 79~166), 왕숙(王肅, 195~256), 포함(包咸, BC6~65), 주생렬(周生烈, ?~220) 등의 주석이 실려있으며, 하안(何晏)의 견해 역시 수록되어 있다.

【集解】 子曰:「不憤不啟,不悱不發,舉一隅不以三隅反,則不複也。」(鄭曰:「孔子與人言,必待其人心憤憤,口悱悱,乃後啟發為說之,如此則識思之深也。說則舉一隅以語之,其人不思其類,則不複重教之。」 ◎정현이 말하였다:공자께서 사람들과 말씀하시면, 반드시 그 사람이 마음으로 크게 분발(奮發)하고 입으로 열심히 표현하기를 기다리고서 뒤에 설명을 하며 이와 같이 하면 알고 생각함이 깊어진다. 한 모퉁이를 들어서 말을 하여 설명하는데도 그 사람이 그 <나머지> 부류를 생각하지 못한다면 다시 거듭 가르치지 않으셨다.)

◎《논어주소(論語註疏)》

 

『논어주소(論語註疏)』는 공자(孔子, B.C.551~B.C.479)가 지은 논어(論語)에 하안(何晏, 193~249 魏)이 주(註)를 달아 논어집해(論語集解)를 지었으며, 북송(北宋)의 형병(邢昺, 932~1010)이 논어집해(論語集解)에 소(疏)를 붙여서 논어주소(論語註疏)를 지었다.

○ 【註疏】 子曰:不憤不啟,不悱不發,舉一隅不以三隅反,則不複也”。

○ 【註疏】 <경문(經文)의>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분발(奮發)하지 않으면 열어 주지 않고, 표현하지 않으면 일깨워 주지 않으며, 한 모퉁이를 들어주는데 세 모퉁이로 돌리지 않으면 다시 <들어 주지> 않는다.'[子曰 不憤不啓 不悱不發 擧一隅 不以三隅反 則不復也]까지"

○正義曰:此章言誨人之法。

○ 正義曰: 이 장(章)은 사람을 가르치는 방법을 말한 것이다.

啟,開也。言人若不心憤憤,則孔子不為開說;若不口悱悱,則孔子不為發明。必待其人心憤憤,口悱悱,乃後啟發為說之,如此則識思之深也。

계(啓: 열 계)는 여는 것이다. 사람이 만약 마음으로 크게 분발(奮發)하지 않으면 공자께서 열리는 설명을 해주지 않는데, 만약 입으로 표현하고자 애쓰지 않으면 공자께서 설명(說明≒發明)을 해주지 않으시고, 반드시 그 사람이 마음으로 크게 분발(奮發)하고 입으로 표현하려고 애쓰기를 기다린 뒤에 설명을 하여 깨우쳐주며, 이와 같이 하면 식견과 생각이 깊어지는 것이다.

其說之也,略舉一隅以語之。凡物有四隅者,舉一則三隅從可知,學者當以三隅反類一隅以思之。

그 설명을 하실적에는 간략하게 한 모퉁이만을 들어서 일러주셨다. 대체로 사물이 네 모퉁이가 있는 것은 한 모퉁이를 들어주면 <나머지> 세 모퉁이는 따라서 알 수 있으며, 배우는 자는 마땅히 그로써 세 모퉁이는 반대 부류인 한 모퉁이를 가지고 생각해야 한다.

而其人若不以三隅反思其類,則不複重教之矣。

그런데 그 사람이 만약 세 모퉁이를 가지고 그 부류의 반대를 생각하지 못하면 다시 거듭해서 가르쳐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 『論語』 원문

◎ 《述而》篇 ​ 7 - 8

◆ 子曰: "不憤不啓, 不悱不發. 擧一隅不以三隅反, 則不復也."

◎《논어집해(論語集解)》

子曰:「不憤不啟,不悱不發,舉一隅不以三隅反,則不複也。」(鄭曰:「孔子與人言,必待其人心憤憤,口悱悱,乃後啟發為說之,如此則識思之深也。說則舉一隅以語之,其人不思其類,則不複重教之。」)

◎《논어주소(論語註疏)》

疏“ 子曰:不憤不啟,不悱不發,舉一隅不以三隅反,則不複也”。

○正義曰:此章言誨人之法。

啟,開也。言人若不心憤憤,則孔子不為開說;若不口悱悱,則孔子不為發明。必待其人心憤憤,口悱悱,乃後啟發為說之,如此則識思之深也。

其說之也,略舉一隅以語之。凡物有四隅者,舉一則三隅從可知,學者當以三隅反類一隅以思之。

而其人若不以三隅反思其類,則不複重教之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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