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21. 서합괘(噬嗑卦)[卦象:화뢰서합]
☲ 離上
☳ 震下
진[雷.우뢰]이 아래에 있고, 리[火.불]가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噬嗑, 亨,利用獄。
서합(噬嗑)은 형통하니, 옥(獄)을 써야 이롭다.
《彖》曰:頤中有物,曰噬嗑。噬嗑而亨,剛柔分,動而明,雷電合而章。柔得中而上行,雖不當位,利用獄也。
《단전》에서 말하였다:턱 안에 물건이 있으니, 말하기를 "깨물어서 합함"이라 하였다. 깨물어 합하니 형통하다.
강함과 부드러움이 나뉘고, 움직여서 밝아지며, 우레와 번개가 합하여 빛난다. 부드러움이 중(中)을 얻어 위로 행하니, 비록 자리에 마땅하지 않으나 “옥(獄)을 씀이 이롭다.”
《象》曰:雷電,噬嗑;先王以明罰勑法。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우레와 번개가 서합(噬嗑)이고, 선왕이 그로서 형벌을 밝히고 법령을 정비하였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九,屨校滅趾,无咎。
초구(初九)는 형틀을 밟아서 발꿈치가 상하지만, 허물은 없다.
《象》曰:屨校滅趾,不行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형틀을 채워 발꿈치를 상하게 함”은 가지 못 함이다.
六二,噬膚滅鼻,无咎。
육이(六二)는 피부를 물리고 코가 베어지지만, 허물은 없다.
《象》曰:噬膚滅鼻,乘剛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살을 깨물어 코가 잘림”은 강함을 탔음이다.
六三,噬腊肉,遇毒,小吝,无咎。
육삼(六三)은 말린 고기를 씹다가 독을 만났으니, 조금 부끄러우나 허물은 없다.
《象》曰:遇毒,位不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독을 만남”은 자리가 마땅하지 않음이다.
九四,噬乾胏,得金矢,利艱貞吉。
구사(九四)는 뼈에 붙은 마른 고기를 씹어 금과 화살을 얻으나, 어려움이 이로우나 곧아야 길하다.
《象》曰:利艱貞吉,未光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어려움이 이롭지만 곧아야 길함”은 아직 빛나지 못함이다.
六五,噬乾肉,得黃金,貞厲,无咎。
육오(六五)는 마른 고기를 씹어 황금을 얻었는데, 곧게 닦달해야 허물이 없다.
《象》曰:貞厲无咎,得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곧게 닦달해야 허물이 없음”은 마땅함을 얻음이다.
上九,何校滅耳,凶。
상구(上九)는 형틀에 채워져 귀가 없어졌으니, 흉하다.
《象》曰:何校滅耳,聰不明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형틀에 채워져 귀를 잘림”은 들음이 밝지 않음이다.
※ (噬)씹을 서, (嗑)입 다물 합, (腊)포 석, (胏)밥찌꺼기 자, (何)멜 하, 어찌 하,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可觀而後有所合, 故受之以噬嗑. 嗑者合也.
볼 수 있은 뒤에 합하는 바가 있기 때문에 “서합”괘로서 받는다. 합(嗑)이란 것은 합(合)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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