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64. 미제괘(未濟卦)[卦象:화수미제]
☲ 離上
☵ 坎下
감(坎)[水.물]이 아래에 있고, 리(離)[火.불]가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未濟,亨,小狐汔濟,濡其尾,无攸利。
미제(未濟)는 형통하니, 작은 여우가 거의 건넜는데 그 꼬리를 적시니, 고칠데가 없어야 이롭다.
《彖》曰:未濟,亨,柔得中也。小狐汔濟,未出中也。濡其尾,无攸利,不續終也。雖不當位,剛柔應也。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미제(未濟)가 형통함”은 부드러움이 가운데를 얻어서이며, “작은 여우가 거의 건넘”은 아직 가운데에서 나오지 못함이며, “그 꼬리를 적시니, 고칠데가 없어야 이로움”은 계속하여 마치지 못해서이다.
비록 자리에 마당하지 않지만, 굳셈과 부드러움이 응했다.
《象》曰:火在水上,未濟,君子以慎辨物居方。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불이 물 위에 있음이 미제(未濟)이니, 군자가 그로써 삼가하여 사물을 분별하고 두루 머무른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六,濡其尾,吝。
초육(初六)은 꼬리를 적셨으니, 부끄럽다.
《象》曰:濡其尾,亦不知極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그 꼬리를 적심”은 또한 꼭대기를 알지 못함이다.
九二,曳其輪,貞吉。
구이(九二)는 그 수레바퀴를 끄는데, 곧아야 길하다.
《象》曰:九二貞吉,中以行正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구이는 곧아야 길함”은 가운데로써 바름을 행해서이다.
六三,未濟,征凶,利涉大川。
육삼(六三)은 아직 건너지 않았는데 바로잡아 가면 흉하고, 큰 내를 건너야 이롭다.
《象》曰:未濟征凶,位不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아직 건너지 못했는데 바로잡아 가면 흉함”은 자리가 마땅하지 않아서이다.
九四,貞吉,悔亡。震用伐鬼方,三年有賞于大國。
구사(九四)는 곧으면 길하여 후회가 없어지며, 진동하여 귀방(鬼方)을 정벌해서 삼년이 되어야 큰 나라에서 상이 있다.
《象》曰:貞吉悔亡,志行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곧아야 길하고 후회가 없어짐”은 뜻이 행하여짐이다.
六五,貞吉,无悔。君子之光,有孚吉。
육오(六五)는 곧아야 길하고 후회가 없으며, 군자의 빛남은 믿음이 있어야 길하다.
《象》曰:君子之光,其暉吉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군자의 빛남”은 그 빛남이 길함이다.
上九,有孚于飲酒,无咎。濡其首,有孚失是。
상구(上九)는 술을 마시는 데 믿음이 있어야 허물이 없으며, 그 머리를 적시는데도 믿음을 가지면 옳음을 잃는다.
《象》曰:飲酒濡首,亦不知節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술을 마시고 머리를 적심”은 또한 절제를 알지 못함이다.
※ (濡)적실 유, (曳)끌 예, (濟)건널 제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物不可窮也, 故受之以未濟終焉.
사물은 다할 수가 없기 때문에 미제(未濟)괘로 받아서 이에서 마친다.
◎ 죽서 『주역』(竹書周易) 경문
此卦辞残缺
□□,□□□,閵
九二,‧丌輪,貞吉。利涉大川。
六晶,未淒,征凶,利涉大川。
九四,貞吉 □□, □□□□ □,□□□□□□□。
此爻残缺
此爻残缺
◎ 백서 『주역』(帛書周易) 경문
《未濟》:亨;小气涉,澐亓尾,无攸利。
初六,濡亓尾,閵。
九二,抴亓綸,貞。
六三,未濟,正凶,利涉大川。
九四,貞吉,亡;[震用伐鬼]方,三年有商于大國。
[六]五,貞吉,亡;君子之光,有復,吉。
尚九,有復,于‧酒,无咎;濡亓首,有復,失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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