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63. 기제괘(旣濟卦)[卦象:수화기제]
☵ 坎上
☲ 離下
리(離)[火.불]가 아래에 있고, 감(坎)[水.물]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既濟,亨, 小利貞。初吉終亂。
기제(旣濟)는 형통하니 작음[小人]은 곧아야 이로우며, 처음에는 길하고 마침은 어지럽다.
《彖》曰:既濟亨,小者亨也。利貞,剛柔正而位當也。初吉,柔得中也。終止則亂,其道窮也。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기제의 형통함”은 작은 것[소인]이 형통함이다. “곧음이 이로움”은 굳셈과 부드러움이 바르면서 자리가 마땅함이다. “처음에는 길함”은 부드러운 음이 가운데를 얻었슴이다. 끝에서 그치면 어지러움은 그 도를 다함이다.
《象》曰:水在火上,既濟,君子以思患而豫防之。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물이 불 위에 있는 것이 기제(旣濟)이니, 군자가 그로써 환란을 생각하면서 미리 방비를 한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九,曳其輪,濡其尾,无咎。
초구(初九)는 그 수레바퀴를 끄는데 꼬리를 적시지만 허물은 없다.
《象》曰:曳其輪,義无咎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수레바퀴를 끎”은 옳음에 허물이 없음이다.
六二,婦喪其茀,勿逐,七日得。
육이(六二)는 부인이 그 머리 장식을 잃었는데, 쫓아가지 말라, 칠일 만에 얻으리라.
《象》曰:七日得,以中道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칠일 만에 얻음”은 가운데로서의 도이다.
九三,高宗伐鬼方,三年克之,小人勿用。
구삼(九三)은 고종[高宗, 상나라 武丁]이 귀방(鬼方)을 정벌하여 삼년 만에 이겼는데, 소인을 쓰지 말아야 한다.
《象》曰:三年克之,憊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삼년 만에 이기는 것”은 피곤(疲困)함이다.
六四,繻有衣袽,終日戒。
육사(六四)는 [배 가] 젖으니 옷과 헌옷을 준비하고 종일 경계한다.
《象》曰:終日戒,有所疑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종일 경계함”은 의심할 바가 있어서이다.
九五,東鄰殺牛,不如西鄰之禴祭,實受其福。
구오(九五)는 동쪽 이웃이 소를 잡았는데도 서쪽 이웃이 검소한 제사를 지내고 그 복을 알차게 받음과 같지 못하다.
《象》曰:東鄰殺牛,不如西鄰之時也;實受其福,吉大來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동쪽 이웃이 소[제사]를 잡음”은 서쪽 이웃의 때맞음[제사]만 같지 않으며, “그 복을 알차게 받음”은 길함이 크게 옴이다.
上六,濡其首,厲。
상육(上六)은 그 머리를 적시니 위태롭다.
《象》曰:濡其首厲,何可久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그 머리를 적셔서 위태로움”은 어찌 오래할 수 있겠는가?
譯註 1: 『漢書』⇒關吏與軍繻. “繻” [註]:舊關出入皆以傳傳還因裂繻頭合以爲符信.
(『한서』⇒관리여군수(關吏與軍繻). “수” [주]: 옛날 관문을 출입하면 모두 전으로 전하는데 돌아올 적에 찟어진 비단 부표의 머리를 합하여 그로 말미암아서 믿음의 표식을 하였다.)
譯註 2: ≪태조실록 11권≫⇒ [관인기수(關人棄繻)] : 수(繻)는 비단으로 만든 부신(符信)임. 한(漢)나라 종군(終軍)이 관문(關門)을 들어가는데, 관리(關吏)가 종군에게 수(繻)를 주므로, 종군이 묻기를, "이것은 무엇하는 것인가." 하니, 관리가 말하기를 "다시 역마를 타고 돌아올 때에 합부(合符)해야 된다." 하였다.
譯註 3: ≪入唐求法巡禮行記≫⇒ “繻” : 관진(關津)을 통행하기 위한 증명서로, 예전에는 계(契) 또는 수(繻)라고 하며 일반적으로는 전(傳)이라고 하였다.
譯註 4: 『周易本義』 旣濟卦 六四 ⇒ [註] 程子曰:「繻,當作濡。衣袽,所以塞舟之罅漏。」
(『주역본의』 기제괘 六四⇒[주] 정자가 말했다 : “수(繻)는 유(濡)로 쓰임이 마땅하다. 해진 옷은, 배가 새는 틈을 막는 것이다.”)
※ (曳)끌 예, (茀)풀 우거질 불, (繻)고운 명주 수[『說文』:符帛也,비단 표지], (袽)해진 옷 녀, (禴)봄 제사 약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有過物者必濟, 故受之以旣濟.
사물이 지나침이 있는 것은 반드시 건져야하기 때문에 기제(旣濟)괘로 받는다.
◎ 죽서 『주역』(竹書周易) 경문
此卦辞残缺
此爻残缺
此爻残缺
□□, □□□□□,□□□□,□□勿用。
六四,需又衣‧,冬日戒。
九五,東殺牛, 不女西之酌祭,是受 福 吉。
上六,需丌首,。
◎ 백서 『주역』(帛書周易) 경문
《既濟》:亨;小 利貞,初吉,冬乳。
初六<九>,抴亓綸,濡亓尾,无咎。
六二,婦亡亓發,勿遂<逐>,七日得。
[九三],高宗伐鬼方,三年克之,小人勿用。
六四,襦有衣茹,冬日戒。
九五,東鄰殺牛以祭,不如西鄰之濯祭,實受亓福,吉。
尚六,濡亓首,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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