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55. 풍괘(豊卦)[卦象:뇌화풍]
☳ 震上
☲ 離下
리(離)[火.불]가 아래에 있고, 진(震)[雷.우뢰]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豐 亨 王 假之 勿憂 宜日中.
풍(豐)은, 형통하다. 왕이 하(假)[제사의 축(祝)과 하(嘏)]를 지내면 한낮이면 마땅해지니 근심하지 말라.
【石潭齋 案】 : 『禮記』 《禮運》⇒
嘏(클 하)의 ‘정현 주’에 “嘏本或作假”[‘하’는 본래 혹 하(假:멀 하)로 쓰였다]라고 하였으며 “嘏,祝為屍致福於主人之辭也[‘하’는 축(祝)을 하여서 주인의 말에 시신의 복이 이르도록 함이다]라고 하였다. 하(假)는 하사(嘏辭)를 뜻하며 “제사를 지낼 때에, 신(神)이 제주(祭主)에게 내리는 축복의 말”이다.
《彖》曰:豐,大也。明以動故豐。王假之, 尚大也。勿憂,宜日中,宜照天下也。日中則昃,月盈則食,天地盈虛,與時消息,而況於人乎?況於鬼神乎?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풍(豊)은 큼이니, 밝음으로써 움직이기 때문에 풍성하며, "왕이 축복[하사(嘏辭)]을 줌"은 큼을 숭상함이다. “근심하지 말라, 해가 한낮이니 마땅하다.”함은 천하에 비춤이 마땅함이다. 해가 중천이면 기울고 달이 차면 이지러지니, 천지가 차고 텅빔이 때에 따라 사그라지고 불어나는데, 하물며 사람에 있어서이며 하물며 귀신에 있어서이겠는가?
《象》曰:雷電皆至,豐,君子以折獄致刑。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우레와 번개가 모두 이르름의 풍(豊)인데, 군자가 그로써 옥사를 결단(決斷)하고 형벌을 다스린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九,遇其配主,雖旬无咎,往有尚。
초구(初九)는 그 짝하는 주인을 만나니 비록 대등하더라도 허물은 없으니 가면 높임이 있다.
《象》曰:雖旬无咎,過旬災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비록 [양(陽)으로] 대등하더라도 허물이 없음,"은 대등함을 지나면 재앙이 있다.
六二,豐其蔀,日中見斗。往得疑疾,有孚發若,吉。
육이(六二)는 그 가리개[蔀]가 크면 대낮에도 북두성이 나타나며, 가면 의심과 미움을 얻고, 믿음이 있어서 일어나는 듯하여 길하다.
《象》曰:有孚發若,信以發志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믿음이 있어 일어나는 듯 함”은 믿음으로서 뜻이 일어나는 것이다.
九三,豐其沛,日中見沬。折其右肱,无咎。
구삼(九三)은 그 장막이 풍성하다. 대낮에도 작은 별[沬]이 나타나고 오른팔이 부러지지만, 허물은 없다.
《象》曰:豐其沛,不可大事也。折其右肱,終不可用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깃발장막이 풍성함”은 큰일을 할 수 없음이다, “오른팔이 부러짐”은 끝내 쓸 수 없음이다.
九四,豐其蔀.日中見斗,遇其夷主,吉。
구사(九四)는 그 가리개가 풍성하면 대낮에도 북두성이 보이고, 그 대등한 주인[夷主]을 만나니 길하다.
《象》曰:豐其蔀,位不當也。日中見斗,幽不明也。遇其夷主,吉行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그 가리개가 풍성함”은 자리가 마땅하지 않음이다. “대낮에 북두성이 나타남”은 어두워 밝지 않음이다. “대등한 주인[夷主]을 만남”은 행함이 길하다.
六五,來章有慶譽,吉。
육오(六五)는 장보(章甫; 九四)쓴 이가 오면 경사와 명예가 있어 길하다.
譯註 1: 『禮記』 郊特牲篇⇒
章甫,殷道也。장보(章甫)는 은(殷)나라의 도인데 예관(禮冠)으로 쓰던 모자이며 공자(孔子)가 장보관을 쓴 이후로 장보(章甫)가 유생(儒生)을 지칭하는 말이 되었고 ‘장보를 쓴 남자’로 명사(名詞)화 되었다.
《象》曰:六五之吉,有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육오의 길함”은 경사가 있음이다.
上六,豐其屋,蔀其家,闚其戶,闃其无人。三歲不覿。凶。
상육(上六)은 그 집을 풍성하게 하고 집안을 가렸는데 쪽문으로 엿보니 사람이 없어서 고요하다, 삼년이 되어도 보지 못하니, 흉하다.
《象》曰:豐其屋,天際翔也。闚其戶,闃其无人,自藏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집을 풍성하게 함”은 하늘 가에 휘날림이다. “그 쪽문을 엿보니 사람이 없어 고요함”은 스스로 감추었음이다.
※ (假)멀 하, (蔀)빈지문[한짝씩 끼우는 문] 부, (沛)비 쏟아질 패, (沬)지명 매,씻을 회[흐릿함], (肱)팔뚝 굉, (闚)엿볼 규, (覿)볼 적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得其所歸者必大, 故受之以豊. 豊者大也.
돌아갈 곳을 얻은 자는 반드시 커지기 때문에 풍괘(豊卦)로 받는다. 풍(豊)이란 것은 커짐이다.
◎ 죽서 『주역』(竹書周易) 경문
此卦辞残缺
此爻残缺
此爻残缺
九晶,豐丌芾,日中見,折丌右,亡咎。
九四,豐丌坿,日中見斗,遇丌宔,吉。
六五,章,又慶,吉。
上六,豐丌芾,坿丌,閨丌,‧丌亡人,晶不覿,凶。
◎ 백서 『주역』(帛書周易) 경문
《豊》:亨,王叚之;勿憂,宜日中。
初九,禺亓肥主,唯旬{,无咎,往有尚。
六二,豊亓剖,日中見斗,往得[疾];有復,洫若。
九三,豊亓薠,日中見茉;折亓右弓,无咎。
九四,豊亓剖,日中見斗;禺亓夷主,吉。
六五,來章,有慶舉,吉。
尚六,豊亓屋,剖亓家,閨亓户,‧亓无人,三歲不遂,兇。
'■ 주역(周易) > 1.주역(周易)'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역(周易)』57. 손괘(巽卦)[卦象:중풍손] (0) | 2022.02.28 |
---|---|
『주역(周易)』56. 려괘(旅卦)[卦象:화산려] (0) | 2022.02.27 |
『주역(周易)』54. 귀매괘(歸妹卦)[卦象:뇌택귀매] (0) | 2022.02.25 |
『주역(周易)』 53. 점괘(漸卦)[卦象:풍산점] (0) | 2022.02.22 |
『주역(周易)』52. 간괘(艮卦)[卦象:중산간] (0) | 2022.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