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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30. 리괘(離卦)[卦象:중화리]

 離上

 離下

()[.]가 아래에 있고, ()[.]가 또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

利貞畜牝牛吉

()는 곧아야 이롭고 형통하다. 암소를 길러야 길하다.

 

麗也日月麗乎天百榖草木麗乎土重明以麗乎正乃化成天下柔麗乎中正故亨是以畜牝牛吉也

단전에서 말하였다()는 연속(連續)함이다. 해와 달이 하늘에 붙좇고 백곡과 초목은 땅에 나타나니, 거듭 밝음으로 바루어서 나타나니 이에 천하가 달라져 이룬다. 부드러움이 가운데를 바로잡아 나타나기 때문에 형통하니, 이것이 암소를 기르면 길함이다.

 

明兩作大人以繼明照于四方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밝음이 두번 일어남이 리()괘인데, 대인이 그로소 밝음을 이어 사방을 비춘다

 

 

爻辭(효사) 주공 

初九履錯然敬之无咎

초구(初九)는 발자국이 어긋나면, 조심을 해야 허물이 없다.

履錯之敬以辟咎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발자국이 어긋남을 조심함은 그로서 허물을 피함이다.

 

六二黃離元吉

육이(六二)는 황색에 붙좇으니, 크게 길하다

黃離元吉得中道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황색에 붙좇으니 크게 길함은 중도(中道)를 얻었음이다.

 

九三日昃之離不鼓缶而歌則大耋之嗟

구삼(九三)은 해가 붙좇아 기울었으니, 질장구를 두드려 노래하지 않으면 늙은이의 한탄이 크고 흉하다.

日昃之離何可久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해가 붙좇아 기울었으니는 어찌 오래할 수 있겠는가?

 

九四突如其來如焚如死如棄如

구사(九四)는 돌연히 그 오는듯 하니, 불사르는듯 죽는듯 버려지는듯 하다

突如其來如无所容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돌연히 그 오는듯은 용납할 곳이 없음이다.

 

六五出涕沱若戚嗟若 

육오(六五)는 눈물을 물갈래인 듯 흘리고, 근심하여 탄식하듯 해야 길하다

六五之吉離王公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효와 오()효의 길함은 왕()과 공()이 붙좇음이다.

 

上九王用出征有嘉折首獲匪其醜无咎

상구(上九)는 왕이 출정하면 그 추하지 않음[정당함]을 얻어서 머리를 꺽어야 아름다움이 있으며, 허물이 없다

王用出征以正邦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왕이 출정함은 그로서 나라를 바로잡음이다.

 

 ()밟을 리, ()어긋날 착, ()늙은이 질, ()눈물 체, ()물갈래 타, ()근심할 척, ()아름다울 가, ()추할 추

 

▣ 【序卦傳(서괘전) 공자

陷必有所麗, 故受之以離. 離者麗也.

빠지면 반드시 붙는 바 있기 때문에 괘로 받는다. ()라는 것은 붙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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