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30. 리괘(離卦)[卦象:중화리]
☲ 離上
☲ 離下
리(離)[火.불]가 아래에 있고, 리(離)[火.불]가 또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離,利貞,亨。畜牝牛吉。
리(離)는 곧아야 이롭고 형통하다. 암소를 길러야 길하다.
《彖》曰:離,麗也。日月麗乎天,百榖草木麗乎土,重明以麗乎正,乃化成天下。柔麗乎中正,故亨,是以畜牝牛吉也。
《단전》에서 말하였다:리(離)는 연속(連續)함이다. 해와 달이 하늘에 붙좇고 백곡과 초목은 땅에 나타나니, 거듭 밝음으로 바루어서 나타나니 이에 천하가 달라져 이룬다. 부드러움이 가운데를 바로잡아 나타나기 때문에 형통하니, 이것이 암소를 기르면 길함이다.
《象》曰:明兩作,離,大人以繼明照于四方。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밝음이 두번 일어남이 리(離)괘인데, 대인이 그로소 밝음을 이어 사방을 비춘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九,履錯然,敬之,无咎。
초구(初九)는 발자국이 어긋나면, 조심을 해야 허물이 없다.
《象》曰:履錯之敬,以辟咎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발자국이 어긋남을 조심함”은 그로서 허물을 피함이다.
六二,黃離,元吉。
육이(六二)는 황색에 붙좇으니, 크게 길하다.
《象》曰:黃離元吉,得中道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황색에 붙좇으니 크게 길함”은 중도(中道)를 얻었음이다.
九三,日昃之離,不鼓缶而歌,則大耋之嗟,凶。
구삼(九三)은 해가 붙좇아 기울었으니, 질장구를 두드려 노래하지 않으면 늙은이의 한탄이 크고 흉하다.
《象》曰:日昃之離,何可久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해가 붙좇아 기울었으니”는 어찌 오래할 수 있겠는가?
九四,突如其來如,焚如,死如,棄如。
구사(九四)는 돌연히 그 오는듯 하니, 불사르는듯 죽는듯 버려지는듯 하다.
《象》曰:突如其來如,无所容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돌연히 그 오는듯”은 용납할 곳이 없음이다.
六五,出涕沱若,戚嗟若, 吉。
육오(六五)는 눈물을 물갈래인 듯 흘리고, 근심하여 탄식하듯 해야 길하다.
《象》曰:六五之吉,離王公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육(六)효와 오(五)효의 길함”은 왕(王)과 공(公)이 붙좇음이다.
上九,王用出征,有嘉折首、獲匪其醜,无咎。
상구(上九)는 왕이 출정하면 그 추하지 않음[정당함]을 얻어서 머리를 꺽어야 아름다움이 있으며, 허물이 없다.
《象》曰:王用出征,以正邦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왕이 출정함”은 그로서 나라를 바로잡음이다.
※ (履)밟을 리, (錯)어긋날 착, (耋)늙은이 질, (涕)눈물 체, (沱)물갈래 타, (戚)근심할 척, (嘉)아름다울 가, (醜)추할 추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陷必有所麗, 故受之以離. 離者麗也.
빠지면 반드시 붙좇는 바 있기 때문에 “이”괘로 받는다. 이(離)라는 것은 붙좇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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