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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24. 복괘(復卦)[卦象:지뢰복]

 坤上

 震下

()[.우뢰]이 아래에 있고, ()[.]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

出入无疾朋來无咎反復其道七日來復利有攸往

()은 형통하여 나가고 들어오는데 아품은 없지만 동문이 와야 허물이 없다그 도에 반대로 돌아가서 칠일 만에 돌아가며, 다스릴 수 있는데 가야 이롭다

 

剛反動而以順行是以出入无疾朋來无咎反復其道七日來復天行也利有攸往剛長也復其見天地之心乎

단전에서 말하였다회복하여 형통함은 강함에 돌아가는데 움직이는데 순서대로 행하니, 이것이 나가고 들어감에 질병이 없지만, 동문이 와야 허물이 없다."

"그 도에 회복하여 돌아가는데 칠일만에 와서 회복함,하늘의 운행이다. "고난(苦難)이 있어도 가야 이로움은 강함이 자람이다. 회복함[]은 그 하늘과 땅의 마음이 보이지 않는가?

 

雷在地中先王以至日閉關商旅不行后不省方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우레가 땅속에 있음이 복()이다. 선왕이 그것으로 동짓날에 관문을 닫아 잠그고 장사꾼과 여행자들이 다니지 못하게 하며 임금은 사방을 살피지 않았다.

 

 

爻辭(효사) 주공 

初九不遠復无祗悔元吉

초구(初九)는 멀지 않아 돌아가고 후회에 이르름이 없으니 크게 길하다.

不遠之復以脩身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멀지 않아 회복함은 그로서 자신을 닦음이다.

 

六二休復

육이(六二)는 멈추고 돌아가니, 길하다.

休復之吉以下仁也

상전에서 말하였다회복하여 휴식함의 길함은 아래로서 어짊이다.

 

六三頻復厲无咎

육삼(六三)은 재촉하여 돌아가니, 위태롭지만 허물은 없다.

頻復之厲義无咎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회복을 재촉함의 닦달함은 옳음은 허물이 없음이다.

 

六四中行獨復

육사(六四)는 가는 도중에 혼자 돌아온다.

中行獨復以從道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가는 도중에 혼자 돌아옴은 그로서 도를 따름이다.

 

六五敦復无悔

육오(六五)는 돈독하게 돌아온다, 후회가 없다.

敦復无悔中以自考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돈독하게 돌아오니 후회가 없음은 가운데로서 스스로를 살핌이다.

 

上六迷復有災眚用行師終有大敗以其國君凶至于十年不克征

상육(上六) [()] 미혹(迷惑)함에 돌아가니 흉하고 재앙이 있으며, 군사를 행하는 데에 쓰면 마침은 크게 패함이 있다. 그로서 그 나라 임금이 흉하여 십년이 될 때까지 정벌을 이기지 못한다

迷復之凶反君道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미혹(迷惑)함에 돌아가니 흉은 임금의 도에 반함이다.

 

 ()다만 지/공경할 지說文解字敬也, ()자주 빈, ()도타울 돈,

 

▣ 【序卦傳(서괘전) 공자

物不可以終盡剝, 窮上反下, 故受之以復.

사물은 끝까지 다 벗길 수 없는데, 위로 극에 다하면 아래로 돌이키기 때문에 괘로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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