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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18. 고괘(蠱卦)[卦象:산풍고]

 艮上

 巽下

[.바람]이 아래에 있고, [.]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

, 元亨, 利涉大川先甲三日, 後甲三日

(,)이 크게 형통하다. ()보다 삼일 앞서고, 갑보다 삼일 뒤에 큰 시내를 건너야 이롭다.

 

剛上而柔下巽而止元亨而天下治也利涉大川往有事也先甲三日後甲三日終則有始天行也

단전에서 말하였다()는 강함[]이 올라가고 부드러움[]이 내려오니, 겸손하면서 그침이 고()이다일이 크게 형통하여 천하가 다스려진다. "큰 내를 건너야 이로움"은 가야 일이 있음이다. ”()보다 삼일 앞서고, 갑보다 삼일 뒤는 마치면 시작이 있음이 하늘의 운행함이다.

 

山下有風君子以振民育德

상전(象傳)에 말하였다산 아래에 바람이 있음이 고()이며, 군자가 그로써 백성들을 진작하여 덕을 기른다.

   

爻辭(효사) 주공 

初六幹父之蠱, 有子, 考无咎厲終吉

초육(初六)은 아버지의 일을 주관하는데, 자식이 있어야 돌아가신 어버지가 허물이 없으나 닦달해야 마침이 길하다.

幹父之蠱意承考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아버지의 일을 주관함은 돌아가신 아버지를 계승한다는 뜻이다.

 

九二幹母之蠱不可貞

구이(九二)는 어머니의 일을 주관하는데, 곧으면 할 수 없다.

幹母之蠱得中道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어머니의 일을 주관함은 적절한 도리[中道]를 얻었음이다.

 

九三幹父之蠱小有悔无大咎

구삼(九三)은 아버지의 일을 주관하는데 조금 후회가 있지만 큰 허물은 없다.

幹父之蠱終无咎也

상전(象傳)에 말하였다아버지의 일을 주관하는데 마침은 허물이 없다.

 

六四裕父之蠱往見吝

육사(六四)는 아버지의 일을 느긋하게 하니, 가면 부끄러움을 당한다.

裕父之蠱往未得也

상전(象傳)에 말하였다아버지의 일을 느긋하게 함은 가는데 아직 일을 이루지 못했다.

 

六五幹父之蠱用譽

육오(六五)는 아버지의 일을 주관하는데, 명예를 사용한다.

幹父用譽承以德也

상전(象傳)에 말하였다. “아버지의 [일을] 주관하고 명예를 사용함은 덕으로 승계함이다.

 

上九不事王侯高尚其事

상구(上九)는 제왕(帝王)과 제후(諸侯)를 섬기지 않고, [아버지] 일을 오히려 높인다.

不事王侯志可則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임금과 제후를 섬기지 않음은 뜻을 본받을 만하다.

 

 ()뱃속벌레 고 說文解字腹中蟲也, ()넉넉할 유,

 

 

▣ 【序卦傳(서괘전) 공자

以喜隨人者, 必有事, 故受之以蠱. 蠱者事也.

기쁨으로 남을 따르는 사람은 반드시 섬김이 있기 때문에 괘로 받는다. “라는 것은 섬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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