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18. 고괘(蠱卦)[卦象:산풍고]
☶ 艮上
☴ 巽下
손[風.바람]이 아래에 있고, 간[山.산]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蠱, 元亨, 利涉大川。先甲三日, 後甲三日。
고(蠱,일)이 크게 형통하다. 갑(甲)보다 삼일 앞서고, 갑보다 삼일 뒤에 큰 시내를 건너야 이롭다.
《彖》曰:蠱,剛上而柔下,巽而止,蠱。蠱,元亨而天下治也。利涉大川,往有事也。先甲三日,後甲三日,終則有始,天行也。
《단전》에서 말하였다:고(蠱)는 강함[陽]이 올라가고 부드러움[陰]이 내려오니, 겸손하면서 그침이 고(蠱)이다. 일이 크게 형통하여 천하가 다스려진다. "큰 내를 건너야 이로움"은 가야 일이 있음이다. ”갑(甲)보다 삼일 앞서고, 갑보다 삼일 뒤”는 마치면 시작이 있음이 하늘의 운행함이다.
《象》曰:山下有風,蠱,君子以振民育德。
《상전(象傳)》에 말하였다:산 아래에 바람이 있음이 고(蠱)이며, 군자가 그로써 백성들을 진작하여 덕을 기른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六,幹父之蠱, 有子, 考无咎,厲終吉。
초육(初六)은 아버지의 일을 주관하는데, 자식이 있어야 돌아가신 어버지가 허물이 없으나 닦달해야 마침이 길하다.
《象》曰:幹父之蠱,意承考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아버지의 일을 주관함”은 돌아가신 아버지를 계승한다는 뜻이다.
九二,幹母之蠱,不可貞。
구이(九二)는 어머니의 일을 주관하는데, 곧으면 할 수 없다.
《象》曰:幹母之蠱,得中道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어머니의 일을 주관함”은 적절한 도리[中道]를 얻었음이다.
九三,幹父之蠱,小有悔,无大咎。
구삼(九三)은 아버지의 일을 주관하는데 조금 후회가 있지만 큰 허물은 없다.
《象》曰:幹父之蠱,終无咎也。
《상전(象傳)》에 말하였다:아버지의 일을 주관하는데 마침은 허물이 없다.
六四,裕父之蠱,往見吝。
육사(六四)는 아버지의 일을 느긋하게 하니, 가면 부끄러움을 당한다.
《象》曰:裕父之蠱,往未得也。
《상전(象傳)》에 말하였다:“아버지의 일을 느긋하게 함”은 가는데 아직 일을 이루지 못했다.
六五,幹父之蠱,用譽。
육오(六五)는 아버지의 일을 주관하는데, 명예를 사용한다.
《象》曰:幹父用譽,承以德也。
《상전(象傳)》에 말하였다. “아버지의 [일을] 주관하고 명예를 사용함”은 덕으로 승계함이다.
上九,不事王侯,高尚其事。
상구(上九)는 제왕(帝王)과 제후(諸侯)를 섬기지 않고, 그[아버지] 일을 오히려 높인다.
《象》曰:不事王侯,志可則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임금과 제후를 섬기지 않음”은 뜻을 본받을 만하다.
※ (蠱)뱃속벌레 고 『說文解字』腹中蟲也, (裕)넉넉할 유,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以喜隨人者, 必有事, 故受之以蠱. 蠱者事也.
기쁨으로 남을 따르는 사람은 반드시 섬김이 있기 때문에 “고”괘로 받는다. “고”라는 것은 섬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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