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주역(周易)』

60. 절괘(節卦)[卦象:수택절]

 坎上

 兌下

()[.]가 아래에 있고, ()[.]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

節 亨 苦節 不可貞.

(), 형통한다. 매듭이 괴로우면 곧을 수 없다.

 

節亨剛柔分而剛得中苦節不可貞其道窮也說以行險當位以節中正以通天地節而四時成節以制度不傷財不害民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이 형통함은 굳셈[양이 셋]과 부드러움[음이 셋]이 나눠져서 굳셈이 가운데[이효와 오효]를 얻었음이다. “괴로운 절도는 곧을 수가 없음은 그 도가 궁함이다. 행함이 험함으로 설득하고, 마땅한 자리로서 절제하며, 가운데가 바름으로써 통한다.

천지가 절제하면서 사시(四時)가 이루어지니, 절제함으로써 법도를 지으니 재물이 손상되지 않고 백성을 해치지 않는다.

 

澤上有水君子以制數度議德行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 위에 물[]이 있음이 절()이니, 군자가 그로써 수와 법도를 제정하고 덕을 행함을 의논한다. 

 

 

 爻辭(효사) 주공  

初九不出戶庭无咎

초구(初九)는 방의 뜰을 나가지 않으니 허물이 없다

不出戶庭知通塞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방의 뜰을 나가지 않음은 통함과 막힘을 앎이다.

 

九二不出門庭

구이(九二)는 문의 뜰을 나가지 않으면 흉하다.

不出門庭凶失時極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문의 뜰을 나가지 않으면 흉함은 때를 잃음이 지극함이다.

 

六三不節若則嗟若无咎

육삼(六三)은 절제하지 않으면 탄식하게 되는데 허물은 없다

不節之嗟又誰咎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절제하지 못하여 탄식함이니, 또 누구를 허물하겠는가?

 

六四安節

육사(六四)는 편안하게 절제하니 형통하다.

安節之亨承上道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편안하게 절제하는 형통함은 위쪽을 받드는 도이다.

 

九五甘節往有尚

구오(九五)는 달게 절제함은 길하니 가면 숭상(崇尙)함이 있다.

甘節之吉居位中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달게 절제함의 길함은 가운데 자리에 머무름이다.

 

上六苦節貞凶, 悔亡

상육(上六)은 괴로운 절제함은 곧으면 흉하지만 후회가 없어진다

苦節貞凶其道窮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괴로운 절제함이 곧으면 흉함은 그 도가 다했음이다

 

 ()탄식할 차,

 

▣ 【序卦傳(서괘전) 공자

物不可以終離, 故受之以節.

사물은 끝내 [위로]떠날 수 없기 때문에 절괘(節卦)로 받는다.

 

 죽서 주역(竹書周易) 경문

此卦残缺

 

 백서 주역(帛書周易) 경문

》:枯節不可貞

初九不出户牖无咎

九二不出門廷

六三不節 若[嗟 若]

六四[安節

九五甘節]往得尚

尚六枯節貞凶。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