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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58. 태괘(兌卦)[卦象:중택태]

 兌上

 兌下

()[.]가 아래에 있고, ()[.]가 또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

兌 亨 利貞.

(), 형통한다. 곧아야 이롭다.

 

說也剛中而柔外說, 以利貞是以順乎天而應乎人說以先民民忘其勞說以犯難民忘其死說之大民勸矣哉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는 설득됨이다. 굳센 가운데이면서 부드러운 밖을 설득되니, 그로써 곧아져서 이롭다.

이로써 하늘에 따르면서 사람에 응하며, 설득됨을 백성들에 먼저하면 백성들은 그 수고로움을 잊으며, 설득됨을 어렵게 무릅쓰면 백성들은 그 죽음을 잊으니, 설득됨을 함이 크면 백성들이 권면하게 된다.

 

麗澤兌君子以朋友講習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붙어 있는 못[]이 태()이니, 군자가 그로써 벗들과 외우고 익힌다.

 

 

 爻辭(효사) 주공  

初九和兌 吉

초구(初九)는 바뀜에 어울리니, 길하다.

和兌之吉行未疑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바뀜에 어울림이 길함은 행함에 의심이 없음이다.

 

九二孚兌悔亡

구이(九二)는 바뀜을 믿으니 길하고 후회가 없어진다.

孚兌之吉信志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바뀜을 믿음의 길함은 뜻을 믿기 때문이다.

 

六三來兌

육삼(六三)은 바뀌어 내려오니, 흉하다.

譯註 1: 伊川易傳 之内為來, 上下俱陽而獨之内者, 以同體而隂性下也, 失道下行也.

          『이천역전 []으로 감을 래()라고 하는데, 위와 아래가 모두 양을 갖추었는데 홀로 안으로 가는 것은, 같은 몸이면서 음의 본성으로써 내려가니 아래로 행하여 도를 잃었음이다.

來兌之凶位不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바꾸어 내려 감의 흉함은 자리가 마땅하지 않음이다.

 

九四商兌未寧介疾有喜

구사(九四)는 바뀜을 헤아려 아직 편안하지 못하며, 사이에 끼어있는 [六三] 미워해야 기쁨이 있다

九四之喜有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구사의 기쁨은 경사가 있음이다.

 

九五孚于剝有厲

구오(九五) [상육(上六)] 벗김을 품으면, 위태로움이 있다.

孚于剝位正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상육이 양을] 벗김을 믿음은 자리가 바로 해당됨이다.

 

上六引兌

상육(上六)은 바꿈을 이끈다.

上六引兌未光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상육의 바꿈을 이끎은 아직 빛나지 않음이다.

 

[,바꿀태][,말씀설] [,벗을탈] [,기쁠열]

 

▣ 【序卦傳(서괘전) 공자

入而後說之, 故受之以兌. 兌者說也,

들어간 뒤에는 그에 설득되기 때문에 태괘(兌卦)로 받는다. ()라는 것은 설득됨이다.

 

 죽서 주역(竹書周易) 경문

此卦残缺

 

 백서 주역(帛書周易) 경문

》:小利貞

初九

九二,, 

<>來奪

九四章奪未寧[]疾有喜

[[于剝有厲]

尚六景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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