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58. 태괘(兌卦)[卦象:중택태]
☱ 兌上
☱ 兌下
태(兌)[澤.못]가 아래에 있고, 태(兌)[澤.못]가 또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兌 亨 利貞.
태(兌)는, 형통한다. 곧아야 이롭다.
《彖》曰:兌,說也。剛中而柔外說, 以利貞,是以順乎天,而應乎人。說以先民,民忘其勞;說以犯難,民忘其死;說之大,民勸矣哉!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태(兌)는 설득됨이다. 굳센 가운데이면서 부드러운 밖을 설득되니, 그로써 곧아져서 이롭다.
이로써 하늘에 따르면서 사람에 응하며, 설득됨을 백성들에 먼저하면 백성들은 그 수고로움을 잊으며, 설득됨을 어렵게 무릅쓰면 백성들은 그 죽음을 잊으니, 설득됨을 함이 크면 백성들이 권면하게 된다.
《象》曰:麗澤兌,君子以朋友講習。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붙어 있는 못[澤]이 태(兌)이니, 군자가 그로써 벗들과 외우고 익힌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九,和兌 吉。
초구(初九)는 바뀜에 어울리니, 길하다.
《象》曰:和兌之吉,行未疑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바뀜에 어울림이 길함은 행함에 의심이 없음이다.
九二,孚兌,吉,悔亡。
구이(九二)는 바뀜을 믿으니 길하고 후회가 없어진다.
《象》曰:孚兌之吉,信志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바뀜을 믿음의 길함은 뜻을 믿기 때문이다.
六三,來兌,凶。
육삼(六三)은 바뀌어 내려오니, 흉하다.
譯註 1: 『伊川易傳』 註⇒之内為來, 上下俱陽而獨之内者, 以同體而隂性下也, 失道下行也.
『이천역전』 주⇒안[内]으로 감을 래(來)라고 하는데, 위와 아래가 모두 양을 갖추었는데 홀로 안으로 가는 것은, 같은 몸이면서 음의 본성으로써 내려가니 아래로 행하여 도를 잃었음이다.
《象》曰:來兌之凶,位不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바꾸어 내려 감의 흉함은 자리가 마땅하지 않음이다.
九四,商兌未寧,介疾有喜。
구사(九四)는 바뀜을 헤아려 아직 편안하지 못하며, 사이에 끼어있는 [六三을] 미워해야 기쁨이 있다.
《象》曰:九四之喜,有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구사의 기쁨은 경사가 있음이다.
九五,孚于剝,有厲。
구오(九五)는 [상육(上六)의] 벗김을 품으면, 위태로움이 있다.
《象》曰:孚于剝,位正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상육이 양을] 벗김을 믿음”은 자리가 바로 해당됨이다.
上六,引兌。
상육(上六)은 바꿈을 이끈다.
《象》曰:上六引兌,未光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상육의 바꿈을 이끎”은 아직 빛나지 않음이다.
※兌[易,바꿀태]⇒說[言,말씀설] 脫[物,벗을탈] 悅[心,기쁠열]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入而後說之, 故受之以兌. 兌者說也,
들어간 뒤에는 그에 설득되기 때문에 태괘(兌卦)로 받는다. 태(兌)라는 것은 설득됨이다.
◎ 죽서 『주역』(竹書周易) 경문
此卦残缺
◎ 백서 『주역』(帛書周易) 경문
《奪》:亨,小利貞。
初九,奪,吉。
九二,, 吉,亡。
九<六>三,來奪,兇。
九四,章奪未寧,[介]疾有喜。
九[五,孚[于剝,有厲]。
尚六,景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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