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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49. 혁괘(革卦)[卦象:택화혁]

 兌上

 離下

()[.]가 아래에 있고, ()[.]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

革 已日 乃孚 元亨 利貞 悔亡.

(), 날이 끝나면 이에 품으니 크게 통한다. 곧아야 이로우며 후회가 없어진다.

 水火相息二女同居其志不相得曰革已日乃孚革而信之 文明以說大亨以正革而當其悔乃亡天地革而四時成湯武革命順乎天而應乎人革之時大矣哉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혁은 물과 불이 서로 없앰이고, 두 여자가 함께 머무르는데 그 뜻을 서로 얻지 못하니, 바뀜[]이라 말했다. “그치는 날에 믿음은 바뀌면서 믿게 된다. 밝은 문체(文體)로서 설득하니 크게 형통함으로 바르게 바뀌면서 마땅하니 그 후회가 이에 없어진다.

하늘과 땅이 바뀌면서 사시(四時)가 이루어지고, 탕왕과 무왕이 천명을 바꾸니 하늘이 순응하고 사람들이 응하는데, 바뀜의 때가 크도다!

 

澤中有火君子以治歷明時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못 가운데 불이 있음이 이니, 군자가 그로써 역수(歷數)를 다스려 때를 밝힌다.

 

 

 爻辭(효사) 주공  

初九鞏用黃牛之革

초구(初九)는 가운데 소의 굳건함을 써야 바뀐다.

鞏用黃牛不可以有為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가운데 소의 굳건함을 씀은 함이 있게 할 수 없음이다.

 

六二已日乃革之征吉无咎

육이(六二)는 그치는 날에 바뀌어 지니, 바로잡아가면 길하고 허물이 없다

已日革之行有嘉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그치는 날에 바뀌어 짐은 행하면 아름다움이 있음이다.

 

九三征凶貞厲革言三就有孚

구삼(九三)은 바로잡아가면 흉하고 곧으면 위태롭다. 바뀜의 말이 세 번에 나아가야 믿음이 있다

革言三就又何之矣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바뀜의 말이 세 번에 나아감은 또 어디로 가겠는가?

 

九四悔亡有孚改命吉

구사(九四)는 후회가 없어지면 믿음이 있고 명()을 고쳐 길하다.

改命之吉信志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을 고치면 길함은 뜻을 믿음이다.

 

九五大人虎變未占有孚

구오(九五)는 대인이 호랑이 처럼 변하니, 아직 점치지 않았는데도 믿음이 있다

大人虎變其文炳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대인이 호랑이 처럼 변함은 그 문채가 빛남이다.

 

上六君子豹變小人革面征凶居貞吉

상육(上六)은 군자는 표범처럼 변하고 소인은 얼굴만 바뀌며, 바로잡아가면 흉하고 곧게 머물러야 길하다.

君子豹變其文蔚也小人革面順以從君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군자가 표범처럼 변함은 문채가 성함이다. “소인은 얼굴만 바뀜은 순순히 군주를 따름이다.

 

 ()굳을 공, ()나아갈 취, ()표범 표[표변(豹變):갑자기 변함]

 

▣ 【序卦傳(서괘전) 공자

井道不可不草, 故受之以革.

우물의 도()는 풀을 없이 할 수 없기 때문에 혁괘(革卦)로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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