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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역(周易)/1.주역(周易)

『주역(周易)』43. 쾌괘(夬卦)[卦象:택천쾌]

by 석담 김한희 2022.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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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43. 쾌괘(夬卦)[卦象:택천쾌]

 兌上

 乾下

()[.하늘]이 아래에 있고, ()[.]가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

揚于王庭孚號有厲告自邑不利即戎利有攸往

()는 왕의 조정에서 드날리며, 미덥게 호령하지만 위태함이 있다스스로 읍에 고하고 오랑케[적군]에 나아감은 이롭지 않지만, 고난이 있어도 가야 이롭다

 

 

決也剛決柔也健而說決而和揚于王庭柔乘五剛也孚號有厲其危乃光也告自邑不利即戎所尚乃窮也利有攸往剛長乃終也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는 결단함이다. 굳셈[]이 부드러움[]을 결단함이다. 굳세면서 설득되어 결단하고 어울린다.

왕의 조정에서 드날림은 부드러움[]이 다섯 굳셈[]을 올라탄 것이고, “미덥게 호령하지만 위태함은 있다.”는 그 위태로움이 이에 빛남이다. “스스로 읍에 고하고, 오랑케[적군]에 나아감은 이롭지 않음은 숭상하는 바가 이에 궁함이다. “고난이 있어도 가야 이로움은 굳셈이 자라 이에 마침이다.

 

澤上於天君子以施祿及下居德則忌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못이 하늘에 올라감이 쾌()이니, 군자가 그로서 녹(祿)을 베풀어 아래에 미치고, 덕에 머무르면 꺼린[조심].

 

 

爻辭(효사) 주공  

初九壯于前趾往不勝為咎

초구(初九)는 앞 발이 씩씩하지만 가서 이기지 못하니 허물이 된다

不勝而往咎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이기지 못하면서 가니 허물이다.

 

九二惕號莫夜有戎勿恤

구이(九二)는 두려워서 호령함이니, 늦은 밤에 오랑케[적군]가 있더라도 걱정하지 말라.

有戎無恤得中道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오랑케가 있더라도 걱정하지 말라.”는 가운데의 도를 얻었음이다.

 

九三壯于頄有凶, 獨行遇雨君子夬夬若濡有慍无咎

구삼(九三)은 광대뼈가 씩씩하니 흉함이 있고, 홀로 가면 비를 만난다. 군자가 결단하고 결단하면 젖는 듯하여 성남이 있으나 허물은 없다.

君子夬夬終无咎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군자가 결단하고 결단함은 끝내 허물이 없음이다.

 

九四臀无膚其行次且牽羊悔亡聞言不信

구사(九四)는 볼기에 살이 없고 그 행함을 머뭇거리며, 양을 끌듯하면 후회가 없으나 말을 들어도 믿지 않는다.

其行次且位不當也聞言不信聰不明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그 행함이 머뭇거림은 자리가 마땅하지 않기 때문이다. “말을 들어도 믿지 않음은 들음이 밝지 못함이다.

 

九五莧陸夬夬中行无咎

구오(九五)는 비름나물[자리공]의 땅[뿌리]을 결단하고 결단하는데 가운데를 행함에 허물이 없다.石潭齋 案 : 비름[비름 현()]은 부드럽고 약하여 부러지기 쉽기 때문에 소인을 비유하는 뜻으로 쓰이며, 구오는 소인을 결단하여 제거함이다. [뭍 륙()]은 육지(陸地)로서 바다에 상대되는 뭍이며 하늘[]에 상대함은 땅[]이 된다.

中行无咎中未光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가운데를 행함에 허물이 없음은 가운데가 아직 빛나지 못함이이다.

 

上六无號終有凶

상육(上六)은 호령 할 수 없으니, 마침에 흉함이 있다

无號之凶終不可長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호령 할 수 없음의 흉함은 마침을 길게 할 수 없음이다

 

 터놓을 쾌, 날릴 양, 발지, 두려워할 척, 불쌍할 휼, 광대뼈 규, 적실 유, 볼기 둔, 살갗 부, 비름 현, 결단할 결,

 

 

▣ 【序卦傳(서괘전) 공자

益而不已必決, 故受之以夬. 夬者決也.

보탬이 그치지 않으면 반드시 터지기 때문에 쾌괘(夬卦)로 받는다. ()라는 것은 결단한다(터지다)는 뜻이다.

 

譯註 1: 朝鮮王朝實錄中宗2夬之彖曰: "君子揚于王庭, 孚號有厲" 言君子顯揚小人之罪於王朝大庭, 而決去之也 然必明信其號令, 猶有危厲之道, 苟不夬決而遲疑之, 則必有小人之大禍, 故初九, 有不勝之戒, 此聖人亟去小人, 思患預防之意也

         『조선왕조실록중종2주역 쾌괘(夬卦)의 단사(彖辭)에 이르기를 : ‘군자가 왕정(王庭)에서 드러내 그 호령을 품고 있으면 위태로움이 있다.’ 하였는데, 이는 군자가 소인의 죄를 왕의 조정에 드러내서 결단하여 제거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반드시 그 호령을 밝고 믿음 있게 하여도 위태로움의 도가 있으므로 진실로 쾌히 결단하지 않고 그 의혹을 늦춘다면 반드시 소인의 큰 화가 있기 때문에 초구(初九)에 이기지 못하는 경계가 있습니다. 이는 성인께서 우환을 예방하는 뜻을 생각하여 소인을 빨리 제거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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