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왕필 주역주
○ 왕필(王弼.226~249)
위(魏)나라 산음(山陰, 산동성) 사람이며 자는 보사(輔嗣)이다. 풍부한 재능을 타고나 유복한 환경에서 자랐기 때문에 일찍 학계에서 두각을 나타냈으나 24살에 요절한 뛰어난 학자이다.
49. 혁괘(革卦)[卦象:택화혁]
☱ 兌上
☲ 離下
리(離)[火.불]가 아래에 있고, 태(兌)[澤.못]이 위에 있다.
革,已日乃孚,元亨利貞,悔亡。
혁(革)은 그치는 날에는 믿으니, 크게 형통하고 곧아야 이로우며 후회가 없어진다.
【王弼 注】 夫民可與習常,難與適變。可與樂成,難與慮始。故革之為道,即日不孚,已日乃孚也。孚,然後乃得元亨利貞悔亡也。已日而不孚,革不當也。悔吝之所生,生乎變動者也。革而當,其悔乃亡也。
【왕필 주】 대저 백성은 더블어 항상 익힐 수 있는데 어려움과 함께 변함을 맞는다. 함께 즐거움을 이룰 수 있음이 어려움과 생각함의 시작이다. 그러므로 바뀜의 도가 됨은 당일은 믿지 않지만 그치는 날에는 믿는다. 믿은 연후에 이에 크게 형통하고 곧아야 이롭고 후회가 없어짐을 얻는다. 그치는 날인데 믿지 않으면 바뀜이 마땅하지 않음이다. 후회와 부끄러움이 생겨나는 바는 변하여 움직임에서 생겨나는 것이다. 바뀌면서 마땅하면 그 후회함이 이에 없어진다.
《彖》曰:革,水火相息,二女同居,其志不相得,曰革。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혁은 물과 불이 서로 없앰이고, 두 여자가 함께 머무르는데 그 뜻을 서로 얻지 못하니, 바뀜[革]이라 말했다.
【王弼 注】 凡不合然後乃變生,變之所生,生於不合者也,故取不合之象以為革也。息者,生變之謂也。火欲上而澤欲下,水火相戰,而後生變者也。二女同居,而有水火之性,近而不相得也。
【왕필 주】 대체로 합하지 않은 연후에 변함이 생겨나는데 변하여서 생겨나는 바는 합하지 않는 것에서 생겨난다. 그러므로 합하지 않는 모습을 취하여서 바뀌게 된다. 식(息)이란 것은 변함이 생겨남을 일컫는다. 불은 올라가기를 바라는데 물은 내려가기를 바라니 물과 불이 서로 싸운 뒤에 변함이 생겨나는 것이다. 두 여자가 같이 머물면서 물과 불의 성품이 있으니 가까운데도 서로 얻으려 하지 않는다.
已日乃孚,革而信之。 文明以說,大亨以正革而當,其悔乃亡。
“그치는 날에 믿음”은 바뀌면서 믿게 된다.
밝은 문체(文體)로서 설득하니 크게 형통함으로 바르게 바뀌면서 마땅하니 그 후회가 이에 없어진다.
【王弼 注】 夫所以得革而信者,文明以說也。文明以說,履正而行,以斯為革,應天順民,大亨以正者也。革而大亨以正,非當如何?。
【왕필 주】 대저 바뀌는데 믿음을 얻는 까닭이란 것은, 밝은 문체로서 설득함이다. 밝은 문체로서 설득하고 바르게 밟으면서 행하며 그로써 이를 바꾸게 되니 하늘이 응하고 백성이 따르며 크게 형통함으로서 바로잡는 것이다. 바뀌고 크게 형통함으로서 바로잡으니 어찌 마땅하지 않겠는가?
天地革而四時成,湯武革命,順乎天而應乎人,革之時大矣哉!
하늘과 땅이 바뀌면서 사시(四時)가 이루어지고, 탕왕과 무왕이 천명을 바꾸니 하늘이 순응하고 사람들이 응하는데, 바뀜의 때가 크도다!
《象》曰:澤中有火,革,君子以治歷明時。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못 가운데 불이 있음이 ‘혁’이니, 군자가 그로써 역수(歷數)를 다스려 때를 밝힌다.
【王弼 注】 歷數時會,存乎變也。
【왕필 주】 지난 세월(歲月)을 셈하여 때를 모으니 변함이 존재한다.
初九,鞏用黃牛之革。
초구(初九)는 가운데 소의 굳건함을 써야 바뀐다.
【王弼 注】 在革之始,革道未成,固夫常中,未能應變者也。此可以守成,不可以有為也。鞏,固也。黃,中也。牛之革,堅仞不可變也。固之所用,常中堅仞,不肯變也。
【왕필 주】 바뀜의 시작에 있고 바뀜의 도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그 가운데가 오히려 굳건하니 아직 변함에 잘 응한 것은 아니다. 이는 지킴을 이룸으로 할 수 있지만 함이 있게 할 수는 없다. 공(鞏)은 굳건함이다. 황(黃)은 가운데이다. 소의 바뀜은, 굳건하고 길어서 변할 수 없다. 굳건함을 쓰는 바는 오히려 가운데가 굳건하고 길어서 변함을 즐기지 않는다.
《象》曰:鞏用黃牛,不可以有為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가운데 소의 굳건함을 씀”은 함이 있게 할 수 없음이다.
六二,已日乃革之,征吉无咎。
육이(六二)는 그치는 날에 바뀌어 지니, 바로잡아가면 길하고 허물이 없다.
【王弼 注】 陰之為物,不能先唱,順從者也。不能自革,革已乃能從之,故曰已日乃革之也。二與五雖有水火殊體之異,同處厥中,陰陽相應,往必合志,不憂咎也,是以征吉而无咎。
【왕필 주】 음(陰)의 사물 됨은 먼저 잘 부르지 않고 순순히 따르는 것이다. 스스로 잘 바뀌지 않지만 바뀌면 그쳐서 잘 따라 가기 때문에 말하기를 "그치는 날에 바뀌어 진다."라고 했다. 이(二)효와 오(五)효는 비록 특수한 몸체의 다른 물과 불에 있지만 그 가운데에 처함은 한가지이고 음과 양이 서로 응하며 반드시 뜻을 합하여 나가니 허물을 근심하지 않는데 이로서 바로잡아가니 길하면서 허물이 없다.
《象》曰:已日革之,行有嘉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그치는 날에 바뀌어 짐”은 행하면 아름다움이 있음이다.
九三,征凶貞厲。革言三就,有孚。
구삼(九三)은 바로잡아가면 흉하고 곧으면 위태롭다. 바뀜의 말이 세 번에 나아가야 믿음이 있다.
【王弼 注】 已處火極,上卦三爻,雖體水性,皆從革者也。自四至上,從命而變,不敢有違,故曰革言三就。其言實誠,故曰有孚。革言三就,有孚而猶征之,凶其宜也。
【왕필 주】 이미 불의 꼭대기에 처하고 상괘의 삼(三)효가 비록 몸체는 물의 성품이지만 모두 바뀜을 따르는 것이다. 스스로 사(四)효에 이르러 올라가고 명을 따르면서 변하니 감히 어김이 있게 못하기 때문에 말하기를 "바뀜의 말이 세 번에 나아간다."라고 했다. 그 말이 알차고 성실하기 때문에 말하기를 "믿음이 있다."라고 했다. 바뀜의 말이 세 번에 나아가야 믿음이 있는데 오히려 바로잡아 나아가니 흉함이 마땅하다.
《象》曰:革言三就,又何之矣。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바뀜의 말이 세 번에 나아감”은 또 어디로 가겠는가?
九四,悔亡有孚,改命吉。
구사(九四)는 후회가 없어지면 믿음이 있고 명(命)을 고쳐 길하다.
【王弼 注】 初九處下卦之下,九四處上卦之下,故能變也。无應,悔也。與水火相比,能變者也,是以悔亡。處水火之際,居會變之始,能不固吝,不疑於下,信志改命,不失時願,是以吉也。有孚則見信矣,見信以改命,則物安而无違,故曰「悔亡,有孚,改命吉」也。處上體之下,始宣命也。
【왕필 주】 초구(初九)효가 아래괘의 아래에 처하고 구사(九四)효는 상괘의 아래에 처하기 때문에 잘 전한다. 응함이 없으니 후회함이다. 물과 불이 더블어 서로 친하니 잘 변하는 것인데 이로서 후회가 없어진다. 물과 불의 변두리에 처하고 변함의 시작에 모여 머무르며 굳고 인색함을 잘하지 않고 아래를 의심하지 않으며 뜻을 믿고 명을 고치고 원하는 때를 잃지 않으니 이로서 길함이다. 믿음이 있으면 믿음이 보이는데 믿음이 보고서 명을 고친다면 사물이 편안하면서 어김이 없기 때문에 말하기를 "후회가 없어지면 믿음이 있고 명(命)을 고쳐 길하다."라고 했다. 윗 몸의 아래에 처하니 명을 시작함이 마땅하다.
《象》曰:改命之吉,信志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명(命)을 고치면 길함”은 뜻을 믿음이다.
【王弼 注】 信志而行。
【왕필 주】 뜻을 믿으면서 행함이다.
九五,大人虎變,未占有孚。
구오(九五)는 대인이 호랑이 처럼 변함은, 아직 점치는게 아니고 믿음이 있어야 한다.
【王弼 注】 未占而孚,合時心也。
【왕필 주】 "아직 점치지 않았는데 믿음"은 마음이 때맞게 합함이다.
《象》曰:大人虎變,其文炳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대인이 호랑이 처럼 변함”은 그 문채가 빛남이다.
上六,君子豹變,小人革面。
상육(上六)은 군자는 표범처럼 변하고 소인은 얼굴만 바뀌며,
【王弼 注】 居變之終,變道已成。君子處之,能成其文,小人樂成,則變面以順上也。
【왕필 주】 변함의 마침에 머무르니 변함의 도가 이미 이루어졌다. 군자가 처하는 곳에 그 문체가 잘 이루어지는데 소인은 즐거움이 이루어진다면 얼굴을 변함으로서 위에 순응한다.
征凶,居貞吉。
바로잡아가면 흉하고 곧게 머물러야 길하다.
【王弼 注】 改命創制,變道已成。功成則事損,事損則无為。故居則得正而吉,征則躁擾而凶也。
【왕필 주】 명을 고쳐서 비롯하여 지으니 변함의 도가 이미 이루어졌다. 공을 이루면 일은 덜어지고 일이 줄어들면 함이 없어진다. 그러므로 머무르면 바름을 얻으면서 길한데 바로잡아가면 조급하고 시끄러워서 흉하다.
《象》曰:君子豹變,其文蔚也。小人革面,順以從君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군자가 표범처럼 변함”은 문채가 성함이다. “소인은 얼굴만 바뀜”은 순순히 군주를 따름이다.
'■ 주역(周易) > 2.왕필 주역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역 51. 진괘(震卦)[중뢰진]/王弼 注 (1) | 2022.12.01 |
---|---|
주역 50. 정괘(鼎卦)[화풍정]/王弼 注 (0) | 2022.11.30 |
주역 48. 정괘(井卦)[수풍정]/王弼 注 (1) | 2022.11.27 |
주역 47. 곤괘(困卦)[택수곤]/王弼 注 (1) | 2022.11.26 |
주역 46. 승괘(升卦)[지풍승]/王弼 注 (2) | 2022.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