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왕필 주역주』
○ 왕필(王弼.226~249)
삼국시대 위(魏)나라 산음(山陰, 산동성) 사람이며 자는 보사(輔嗣)이다. 풍부한 재능을 타고나 유복한 환경에서 자랐기 때문에 일찍 학계에서 두각을 나타냈으나 24살에 요절한 뛰어난 학자이다. 하안과 함께 위진(魏晉) 현학(玄學, 老莊學)의 시조로 일컬어진다. 저서는 『주역주(周易注)』와『노자주(老子注)』가 있다.
10. 리괘(履卦)[卦象:천택리]
☰ 乾上
☱ 兌下
태[澤.못]이 아래에 있고, 건[天.하늘]이 위에 있다.
履虎尾,不咥人,亨。
범 꼬리를 밟는데도, 사람을 물지 않으니 형통하다.
彖曰:履,柔履剛也。說而應乎乾,是以履虎尾,不咥人,亨。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리(履)는 부드러움[柔;陰]이 굳셈[剛;陽]을 밟음이다. 설득을 하여서 건(乾)에 응(應)함인데, 이로써 범 꼬리가 밟았는데도 사람을 물지 않으니, 형통함이다.”
【王弼 注】 凡彖者,言乎一卦之所以為主也,成卦之體在六三也。履虎尾者,言其危也。三為履主,以柔履剛,履危者也。履虎尾而不見咥者,以其說而應乎乾也。乾,剛正之德者也。不以說行夫佞邪,而以說應乎乾,宜其履虎尾不見咥而亨。
【왕필 주】대체로 단(彖)이란 것은, 한 괘(卦)의 주인이 되는 까닭을 말함인데, 괘(卦)를 이루는 몸체가 육삼(六三)에 있다. 범의 꼬리를 밟는 것은 위태함을 말함이다. 육삼(六三)이 리괘(履卦)의 주(主)가 되어, 부드러움[柔;陰]으로써 굳셈[剛;陽]을 밟음이 위태한 것이다. 범의 꼬리를 밟았는데 깨묾을 당하지 않는 것은, 그로서 설득하여서 건(乾)에게 응(應)함이다. 건(乾)은, 바른 덕(德)이 굳센 자이다.
그가 아첨과 간사함을 행하여 설득함이 아니고 건(乾)에 응(應)하여 설득함으로써, 마땅히 그 범의 꼬리를 밟았는데도 깨묾을 보이지 않으니 형통함이 마땅하다.
剛中正,履帝位而不疚,光明也。
중정(中正)에 굳세며[陽] 임금의 지위를 밟고서 고질병[근심]이 없으니 빛이 밝음이다.”
【王弼 注】 言五之德。
【왕필 주】 구5(九五)의 덕(德)을 말함이다.
象曰:上天下澤,履,君子以辯上下,定民志。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위는 하늘이고 아래에 못이 리괘(履卦)인데, 군자가 그로서 위와 아래를 분별하여 백성의 뜻을 안정시킨다.”
初九,素履,往 无咎。
초구(初九)는, 소박함[바탕]을 이행하여 가면 허물이 없다.
【王弼 注】 處履之初,為履之始。履道惡華,故素乃无咎。處履以素,何往不從,必獨行其願,物无犯也。
【왕필 주】리(履)의 처음에 처하며 리(履)의 시작이 된다. 리(履)의 도(道)는 화려함을 미워하기 때문에 소박함[바탕]은 이에 허물이 없다. 리(履)로써 소박함[바탕]에 처하면 어디를 간들 따르지 않겠으며, 반드시 홀로 그 원함을 행하니 사물의 범함이 없다.
象曰:素履之往,獨行願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소박함[바탕]을 이행하여 감은, 홀로 원함을 행하기 때문이다."
九二,履道坦坦,幽人貞吉。
구이(九二)는, 이행하는 도(道)가 탄탄(坦坦)하며, 은자[幽人;隱者,逸民]는 곧아야 길하다.
【王弼 注】 履道尚謙,不喜處盈,務在致誠,惡夫外飾者也。而二以陽處陰,履於謙也。居內履中,隱顯同也。履道之美,於斯為盛,故履道坦坦,无險厄也。在幽而貞,宜其吉。
【왕필 주】이행하는 도(道)는 겸손함을 숭상하고, 가득함에 처함을 기뻐하지 않으며, 힘씀이 성실함을 이르게 함에 있고 밖을 꾸미는 것을 미워함이다. 그리고 구2(九二)효는 양(陽)으로서 음(陰) 자리에 처하였으니 겸손을 이행함이다. 내괘(內卦)에 거주하며 가운데[中]를 밟았으니 숨음과 드러남이 한가지이다. 이행하는 도(道)가 아름답고 이에 성대하게 되기 때문에 밟은 도가 탄탄하여 험한 재액이 없다. 숨어[幽] 있으면서 곧으니 마당히 길함이다.
象曰:幽人貞吉,中不自亂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은자[幽人]는 곧아야 길함은 가운데[中]에서 스스로 어지럽히지 않기 때문이다.”
六三,眇能視,跛能履,履虎尾,咥人凶,武人為于大君。
육삼(六三)은, 애꾸눈은 잘 보고, 절름발이가 잘 걷지만, 범 꼬리를 밟아서 사람이 물리니 흉하며, 무인(武人)이 대군이 된다.
【王弼 注】 居履之時,以陽處陽,猶曰不謙,而況以陰居陽,以柔乘剛者乎? 故以此為明,眇目者也;以此為行,跛足者也;以此履危,見咥者也。志在剛健,不脩所履,欲以陵武於人,為于大君,行未能免於凶,而志存于王,頑之甚也。
【왕필 주】리(履)의 때에 거주하고, 양(陽)으로써 양(陽)에 처하여 오히려 겸손하지 않다고 말하는데, 하물며 음(陰)으로써 양(陽)에 거주하고 부드러움으로써 굳셈을 올라 탄 자가 아니냐? 그러므로 이로써 밝다고 하면 애꾸눈인 것이고, 이로써 가려고 하면 절름발이인 것이며, 이로써 위태함을 밟으면 물림이 당하는 자이다.
뜻이 강건함에 있어서 이행하는 바를 닦지 않고 남에게 무력으로 능멸하여 대군(大君)을 하기를 바라면 행실이 흉함을 잘 면하지 못하는데 뜻이 왕[九五]에 있으니, 완악함이 심한 것이다.
象曰:眇能視,不足以有明也。跛能履,不足以與行也。 咥人之凶, 位不當也。武人為于大君,志剛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애꾸눈이 잘 봄은, 밝음이 있음으로는 부족하고, 절름발이가 잘 걸음은 더불어 가기에는 부족하며, 사람을 물어 흉함은 지위가 마땅하지 않음이고, 무인(武人)이 대군(大君)이 됨은 뜻이 강함이다."
九四,履虎尾,愬愬終吉。
구사(九四)는, 범의 꼬리를 밟았으니, 크게 두렵지만 마침은 길하다.
【王弼 注】 逼近至尊,以陽承陽,處多懼之地,故曰「履虎尾,愬愬」也。然以陽居陰,以謙為本,雖處危懼,終獲其志,故終吉也。
【왕필 주】지존(至尊)에 가까이 닥쳐서 양(陽)이 양(陽)을 받듦으로써 두려움이 많은 땅에 처하기 때문에 "범의 꼬리를 밟았으니 크게 두렵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양(陽)으로써 음(陰)에 거주하고 겸손으로써 근본을 삼으니 비록 위태한 두려움에 처하더라도 마침내 그 뜻함을 얻기 때문에 마침은 길함이다.
象曰:愬愬終吉,志行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매우 두렵지만 마침은 길함은 뜻이 행해지기 때문이다.”
九五,夬履,貞厲。
구오(九五)는, 결단하여 이행하는데, 곧으면 괴롭다.
【王弼 注】 得位處尊,以剛決正,故曰「夬履貞厲」也。履道惡盈,而五處尊,是以危。
【왕필 주】지위를 얻고 높은데 처하며 강함으로서 바름을 결단하기 때문에 "결단하여 이행하는데, 곧으면 위태롭다"라고 했다. 이행하는 도(道)는 가득참을 싫어하는데 구5(九五)가 높은데 처하니 이로써 위태롭다.
象曰:夬履貞厲,位正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결단하여 이행하는데 곧으면 괴로움은, 지위가 바르고 마땅하기 떄문이다.”
上九,視履,考祥其旋,元吉。
상구(上九)는,이행함을 보고 상서로움을 고려하니, 그 돌아감이 크게 길하다.
【王弼 注】 禍福之祥,生乎所履,處履之極,履道成矣,故可視履而考祥也。居極應說,高而不危,是其旋也。履道大成,故元吉也。
【왕필 주】 화와 복의 상서로움이 이행(履行)하는 바에서 생겨나는데, 이행함[履]의 끝에 처하여 이행할 도(道)가 이루어졌다, 그러므로 보고서 이행을 하여서 상서로움을 고려할 수 있다. 끝에 거주하고 응(應)을 설득하여 높은데도 위태하지 않으며 이것이 그 돌아감이다. 이행하는 도(道)를 크게 이루었기 때문에 크게 길함이다.
象曰:元吉在上,大有慶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크게 길함이 위에 있으니, 큰 경사가 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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