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14. 대유괘(大有卦)[卦象:화천대유]
『주역(周易)』
14. 대유괘(大有卦)[卦象:화천대유]
☲ 離上
☰ 乾下
건[天.하늘]이 아래에 있고, 리[火.불]가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大有 元亨.
대유(大有)는 크게 형통한다.
《彖》曰:大有,柔得尊位,大中而上下應之,曰大有。其德剛健而文明,應乎天而時行,是以元亨。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대유(大有)괘는 부드러운 음이 존귀한 자리를 얻었고, 크게 가운데이면서 위와 아래가 호응하였으므로 "대유(大有)"라고 말하였다. 그 덕이 강하고 굳세면서 문채를 밣히고, 하늘에 호응하여 때에 맞게 행하는데, 이것으로서 크게 형통한다.
《象》曰:火在天上,大有;君子以遏惡揚善,順天休命。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불이 하늘 위에 존재함이 대유(大有)이니, 군자가 그로서 악(惡)을 막고 선(善)을 드날려서 하늘에 순종하고 운명에 쉰[따름]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九,无交害。匪咎,艱則无咎。
초구(初九)는 사귐에 해로움이 없으니, 허물은 아니지만 어려우면 허물이 없다.
《象》曰:大有初九,无交害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대유괘의 초구는, 사귐에 해로움이 없다”.라고 하였다.
九二,大車以載,有攸往,无咎。
구이(九二)는 큰 수레로서 실고, 고난(苦難)이 있어도 가야 허물이 없다.
《象》曰:大車以載,積中不敗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큰 수레로 실음”은 가운데에 쌓으면 망가지지 않는다.
九三,公用亨于天子,小人弗克。
구삼(九三)은 공이 천자에게 형통함을 쓰는데, 소인은 하지 못한다.
《象》曰:公用亨于天子,小人害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공이 천자에 형통함을 사용 함”은 소인은 해로움이다.
九四,匪其彭,无咎。
구사(九四)는 그 풍성하지 않아야 허물이 없다.
《象》曰:匪其彭,无咎,明辯晳也 。
「상전」에서 말하였다:“그가 풍성하지 않아야 허물이 없음”은 변론하는 지혜가 밝음이다.
六五,厥孚 交如威如,吉。
육오(六五)는 그들을 믿음이 사귀는 듯 위엄있는 듯 해야 길하다.
《象》曰:厥孚交如,信以發志也。威如之吉,易而无備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그들을 믿음을 사귀는 듯”은 믿음으로써 뜻을 펼친다. "위엄 있는 듯 함의 길함”은 바뀌어서 대비함이 없음이다.
上九,自天祐之,吉无不利。
상구(上九)는 하늘로부터 도움을 받아 길하여 이롭지 않음이 없다.
《象》曰:大有上吉,自天祐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대유의 상(上)효가 길함은 “하늘로 부터 도움을 받기 때문이다”.
※ (艱)어려울 간, (彭)성씨 팽『說文』(彭)鼓聲也, (祐)복 우,도울 우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與人同者 物必歸焉 故受之以大有.
남과 더블어 함께하는 것은 만물이 반드시 이 곳에 돌아오기 때문에, “대유”괘로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