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3. 준괘(屯卦)[卦象:수뢰준]
『주역(周易)』
03. 준괘(屯卦)[卦象:수뢰준]
☵ 坎上
☳ 震下
진[雷.우뢰]이 아래에 있고 감[水.물]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屯 元亨 利貞 勿用有攸往 利建侯.
준(屯)은 [두터워진(屯) 뒤에] 시작해야 형통하고 바로잡아야 이롭다. [小人은] 다스릴[攸]데가 있어도 가지 말고 [君子는] 제후를 세워야 이롭다.
《彖》曰:屯,剛柔始交而難生,動乎險中,大亨貞。
《단전》에서 말하였다 : 준(屯)은, 강함과 유순함이 처음 사귀어 어려움이 생기고, 험한 가운데 움직이는 것이니, 크게 형통하고 곧다.
雷雨之動滿盈,天造草昧, 宜建侯而不寧。
우레와 비의 움직임이 가득 차고, 하늘이 어지럽고 어두움을 창조하니 마땅히 제후를 세워도 편안하지 못하다.
《象》曰:雲雷屯,君子以經綸。
《상전》에서 말했다:구름과 우레가 준(屯)이니, 군자는 그로서 경륜한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九,磐桓,利居貞,利建侯。
초구(初九)는 주저함이니, 곧게 머물러야 이롭고 제후를 세움이 이롭다.
《象》曰:雖磐桓,志行正也, 以貴下賤 大得民也。
《상전》에서 말하였다: 비록 주저하더라도 뜻을 행함은 바르다. 귀함으로서 천함에 아래하니 크게 백성을 얻는다.
六二,屯如邅如,乘馬班如。匪寇婚媾,女子貞不字,十年乃字。
육이(六二)는 어려운 듯이 머뭇거리는 듯이 말을 탔다가 내려오는 듯 한다. 도적이 아니고 혼인을 청하는데, 여자가 곧아서 혼인을 않하다가 십년이 되어서야 혼인한다.
《象》曰:六二之難,乘剛也。十年乃字,反常也。
《상전》에서 말하였다: 육이(六二)의 어려움은 굳셈을 올라타고 있기 때문이다. 십년이 되어서야 결혼함은 상도로 돌아옴이다.
六三,即鹿无虞,惟入于林中,君子幾不如舍。往吝!
육삼(六三)은 사슴을 추적하는데 길잡이가 없어서 오직 산림 속에 들어간다. 군자는 기미를 [차라리] 버리는 것만 못하니, 가면 부끄럽게 된다.
《象》曰,既鹿无虞,以從禽也。君子舍之,往吝窮也。
《상전》에서 말하였다:사슴을 추적하면서 길잡이가 없는데 그로서 짐승을 쫓아갔다. 군자가 버리고 떠나감은 추적하여 가면 부끄럽고 곤궁하게 된다.
六四,乘馬班如。求婚媾,往吉,无不利。
육사(六四)는 말을 탔다가 내려오는 듯이 한다. 혼인을 청하려고 찾아서 가면 길하고 이롭지 않음이 없다.
《象》曰:求而往,明也。
《상전》에서 말하였다: “찾아서 감”은 밝힘이다.
九五,屯其膏,小貞吉,大貞凶。
구오(九五)는 기름지[은택]기는 어려우니, 조금 곧아야 길하고 크게 곧으면 흉하다.
《象》曰:屯其膏,施未光也。
《상전》에서 말하였다: “은택을 베풀기 어려움”은 베풂이 아직 빛나지 않음이다.
上六,乘馬班如,泣血漣如。
상육(上六)은 말을 탔다가 내리는 듯이 하고, 피눈물을 줄줄 흐르는 듯 한다.
《象》曰:泣血漣如,何可長也。
《상전》에서 말하였다: “피눈물을 줄줄 흘림”을 어떻게 오래도록 할 수 있겠는가!
※ (磐)너럭바위 반, (桓)굳셀 환, (屯)어려울 준, (邅)머뭇거릴 전, (媾)화친할 구, (膏)기름 고, (漣)잔물결 련(연)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盈天地之間者 唯萬物 故受之以屯. 屯者 盈也 屯者 物之始生也.
하늘과 땅 사이에 가득찬 것은 오직 만물이기 때문에, 준괘로서 받는다. “준”이란 것은 가득참이고 “준”이란 것은 만물의 삶이 비롯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