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덕경(道德經) 제19장
▣ 도덕경(道德經) 제19장
絕聖棄智,民利百倍;
絕仁棄義,民復孝慈;
絕巧棄利,盜賊無有。
此三者以為文不足,故令有所屬 ,
見素抱樸,少私寡慾。
성스러움을 끊고 지혜를 버리면 백성의 이익이 백배가 되며;
어짊을 끊고 옳음을 버리면 백성이 다시 효도와 자애를 하며;
교묘(巧妙)함을 끊고 이익을 버리면 도적이 있을 바가 없다.
이 세가지는 글로 하여서는 부족하기 때문에 속한 곳이 있게 명하면,
바탕을 보고 순박(淳朴)함을 품으며, 사사로움을 적게하고 욕심을 작게한다.
◎ 도덕경 초죽간(楚竹簡)본
1993년 중국 호북성 초나라 무덤에서 백서본 보다 300년 앞선 “초간(楚簡)”이 출토 되었는데 기원전 500년의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죽간이 3묶음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갑본, 을본, 병본으로 하였다.
○ 초죽간(楚竹簡) 甲-01
絶智棄辯 民利百倍∙
지혜를 끊고 말 잘함을 버리면 백성의 이익이 백배가 되고,
絶巧棄利 盜賊亡有∙
꾸밈을 끊고 이익을 버리면 도적이 없어 지며,
絶爲棄慮 民復季子∙
함을 끊고 걱정을 버리면 백성이 다시 막내 아이가 된다.
三言以爲 辨不足
세가지를 말로서 하면 분별 함이 부족하여
或命之 或乎屬∙
혹 명령을 하고 혹 속하게 한다.
視素保樸 少私寡欲∙
바탕을 보고 순박(淳朴)함을 보호하며 사사로움을 적게하고 욕심을 작게한다.
◎ 도덕경 백서(帛書)본
마왕퇴(馬王堆) 한묘(漢墓)에서 발굴된 백서(帛書)는 ‘도덕경 통행본’과 거의 같은 두 종류의 ‘노자 백서본(老子 帛書本)이 발견되었는데 갑본(甲本)은 한고조(漢高祖, 재위 BC206∼BC195) 이전의 것이고 을본(乙本)은 그 이후의 것으로 판명되었다.
○ 백서(帛書)본 제19장
絕聲棄知民利百負∠絕仁棄義民復畜茲∠絕巧棄利盜賊無有此三言也以為文未足∠故令之有所屬見素抱□□□□□
絕聖棄知而民利百倍絕仁棄義而民復孝茲絕巧棄利盜賊無有此三言也以為文未足故令之有所屬見素抱樸少□而寡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