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덕경(道德經) 제9장
▣ 도덕경(道德經) 제9장
持而盈之,不如其已;
揣而梲之,不可長保。
金玉滿堂,莫之能守;
富貴而驕,自遺其咎。
功成身退,天之道也。
가지고서 가득 채우려 하면 그만 둠 만 못하고,
잘라서 동자기둥 하려 하면 길이를 보장 할 수 없다.
금은 보화가 집에 가득하면 잘 지킬 수 없고,
부유하고 귀하면서 교만하면 스스로 허물을 남긴다.
공을 이루었으면 자신은 물러남이 하늘의 도이다.
◎ 도덕경 초죽간(楚竹簡)본
1993년 중국 호북성 초나라 무덤에서 백본보다 300년 앞선 “초간(楚簡)”이 출토 되었는데 분석한 결과 노자와 동 시대인 기원전 500년의 것으로 판명되었다. 출토된 죽간은 총 804매 였는데 그 중 71매가 도덕경을 기록한 죽간이었고, 3묶음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갑본, 을본, 병본으로 나누었다.
○ 초죽간(楚竹簡) 甲本-21
柴而盈之 不不若已,
땔나무를 가득 쌓았으면 그치고서 따름이 낳고,
揣而群之 不可長保也.
잘라내고 무리를 만들면 오래 보존할 수 없다.
金玉盈室 莫能守也,
금은보화가 집에 가득차면 잘 지킬 수가 없고,
貴富驕 自遺咎也.
귀하고 부유함에 교만하면 스스로 허물을 남긴다.
功遂身退 天之道也.
공이 따랏으면 자신은 물러남이 하늘의 도이다.
◎ 도덕경 백서(帛書)본
마왕퇴(馬王堆) 한묘(漢墓)에서 발굴된 백서(帛書)는 ‘도덕경 통행본’과 거의 같은 두 종류의 ‘노자 백서본(老子 帛書本)이 발견되었는데 갑본(甲本)은 한고조(漢高祖, 재위 BC206∼BC195) 이전의 것이고 을본(乙本)은 그 이후의 것으로 판명되었다.
○ 백서(帛書)본 제9장
植而盈之不□□□□□□之□之□可長葆之∠金玉盈室莫之守也∠貴富而驕自遺咎也∠功遂身芮天□□□
植而盈之不若亓已鍛而允之不可長葆也金玉盈室莫之能守也貴富而驕自遺咎也功遂身退天之道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