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일생수(太一生水)
▣ 태일생수(太一生水)
◎ 곽점초묘 죽간(郭店楚墓竹簡)
태일생수(太一生水)는 중국 호북성(湖北省) 형문시(荊門市) 곽점(郭店) 1호 초묘(楚墓)에서 출토된 곽점초간(郭店楚簡) 중의 하나인데 곽점초간(郭店楚簡)은《노자(老子)》(갑을병), 《태일생수(太一生水)》, 《치의(緇衣)》, 《노목공문자사(魯穆公問子思)》, 《궁달이시(窮達以時)》, 《오행(五行)》, 《당우지도(唐虞之道)》, 《충신지도(忠信之道)》, 《성지문지(成之聞之)》, 《존덕의(尊德義)》, 《성자명출(性自命出)》, 《육덕(六德)》, 《어총일(語叢一)》, 《어총이(語叢二)》, 《어총삼(語叢三)》, 《어총사(語叢四)》의 16종류로 분류된다.
태일생수(太一生水)는 우주생성과 생명창조의 시원(始原)은 물이며 만물의 근원인 물의 기원을 밝힌 최초의 글이다. 『서경(書經)』 ≪홍범(洪範)≫편에 오행(五行)을 물[水]로부터 시작하여 차례를 수(水), 화(火), 목(木), 금(金), 토(土)로 하였다.
○ 태일생수(太一生水)
太一生水, 水反輔太一, 是以成天. 天反輔太一, 是以成地.
天地[復相輔]也, 是以成神明. 神明復相輔也, 是以成陰陽.
陰陽復相輔也, 是以成四時. 四時復[相]輔也, 是以成滄然.
滄然復相輔也, 是以成溼燥. 溼燥復相輔也, 成歲而止.
故歲者, 溼燥之所生也. 溼燥者, 滄然之所生也. 滄然者, [四時之所生也].
四時者, 陰陽之所生[也]. 陰陽者, 神明之所生也. 神明者, 天地之所生也.
天地者,大一之所生也。
태일이 물을 낳았는데, 물은 돌아가 태일을 도우며 이로써 하늘을 이루고, 하늘은 돌아가 태일을 도우며 이로써 땅을 이룬다.
하늘과 땅은 서로 돕는데, 이로써 펼침[神]과 밝음[明]을 이루고 신명(神明)은 다시 서로 도우며 이로써 음(陰)과 양(陽)을 이룬다.
음양(陰陽)은 다시 서로 도우며 이로써 사시[春夏秋冬]를 이룬다. 사시(四時)는 다시 서로 도우며 이로써 서늘함[滄]과 더움[然]을 이룬다.
서늘함과 더움이 다시 도우며 이로써 젖음[溼]과 마름[燥]을 이루는데, 젖음[溼]과 마름[燥]이 다시 서로 도와서 한해를 이루고서 그친다.
그러므로 한해는, 젖음[溼]과 마름[燥]이 낳는 바이고 젖음[溼]과 마름[燥]은, 서늘함[滄]과 더움[然]이 낳는 바이며 서늘함[滄]과 더움[然]은 사시[春夏秋冬]를 낳는 바이다.
사시는, 음(陰)과 양(陽)이 낳는 바이고 음(陰)과 양(陽)은 펼침[神]과 밝음[明]이 낳는 바이며 신명(神明)은 하늘과 땅이 낳는 바인데,
하늘[天]과 땅[地]은 태일이 낳는 바이다.
◯ 태일생수(太一生水)
太一生水, 水反輔太一, 是以成天. 天反輔太一, 是以成地.
태일이 물을 낳았는데, 물은 돌아가 태일을 도우며 이로써 하늘을 이루고, 하늘은 돌아가 태일을 도우며 이로써 땅을 이룬다.
天地[復相輔]也, 是以成神明. 神明復相輔也, 是以成陰陽.
하늘과 땅은 서로 돕는데, 이로써 펼침[神]과 밝음[明]을 이루고 신명(神明)은 다시 서로 도우며 이로써 음(陰)과 양(陽)을 이룬다.
陰陽復相輔也, 是以成四時. 四時復[相]輔也, 是以成滄然.
음양(陰陽)은 다시 서로 도우며 이로써 사시[春夏秋冬]를 이룬다. 사시(四時)는 다시 서로 도우며 이로써 서늘함[滄]과 더움[然]을 이룬다.
滄然復相輔也, 是以成溼燥. 溼燥復相輔也, 成歲而止.
서늘함과 더움이 다시 도우며 이로써 젖음[溼]과 마름[燥]을 이루는데, 젖음[溼]과 마름[燥]이 다시 서로 도와서 한해를 이루고서 그친다.
故歲者, 溼燥之所生也. 溼燥者, 滄然之所生也. 滄然者, [四時之所生也].
그러므로 한해는, 젖음[溼]과 마름[燥]이 낳는 바이고 젖음[溼]과 마름[燥]은, 서늘함[滄]과 더움[然]이 낳는 바이며 서늘함[滄]과 더움[然]은 사시[春夏秋冬]를 낳는 바이다.
四時者, 陰陽之所生[也]. 陰陽者, 神明之所生也. 神明者, 天地之所生也.
사시는, 음(陰)과 양(陽)이 낳는 바이고 음(陰)과 양(陽)은 펼침[神]과 밝음[明]이 낳는 바이며 신명(神明)은 하늘과 땅이 낳는 바인데,
天地者,大一之所生也。
하늘[天]과 땅[地]은 태일이 낳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