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62. 소과괘(小過卦)[卦象:뇌산소과]
『주역(周易)』
62. 소과괘(小過卦)[卦象:뇌산소과]
☳ 震上
☶ 艮下
간(艮)[山.산]이 아래에 있고, 진(震)[雷.우뢰]이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小過 亨,利貞。可小事,不可大事。飛鳥遺之音,不宜上,宜下,大吉。
소과(小過)는 형통하니, 곧음이 이로우니, 작은 일은 할 수 있고 큰일은 할 수 없으니, 나는 새가 소리를 남기는데 위쪽은 마땅하지 않고 아래는 마땅하며 크게 길하다.
《彖》曰:小過,小者過而亨也。過, 以利貞與時行也。柔得中,是以小事吉也。剛失位而不中,是以不可大事也。有飛鳥之象焉,飛鳥遺之音,不宜上,宜下,大吉,上逆而下順也。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소과(小過)는 작은 것이 지나면서 형통함이다, 지나침은 그로써 곧아야 이롭고 더블어 때맞게 행함이다.
부드러움[陰]이 가운데를 얻으니, 이로써 작은 일이 길함이다. 굳셈[陽]이 자리를 잃으면서도 가운데 하지 않으니 이로써 큰 일은 할 수 없다.
나는 새의 상이 그곳에 있다. “나는 새가 소리를 남김에 위쪽은 마땅하지 않고 아래쪽은 마땅하며 크게 길함”은 위쪽은 거스름인데 아래쪽은 붙좇음이다.
《象》曰:山上有雷,小過。君子以行過乎恭,喪過乎哀,用過乎儉。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산 위에 우레가 있음이 소과(小過)이니, 군자가 그로서 행함은 공손함이 지나치게 하며 상사(喪事)는 슬픔이 지나치게 하며, 사용함에는 검소함이 지나치게 한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六,飛鳥以凶。
초육(初六)은 나는 새는 그로써 흉하다.
《象》曰:飛鳥以凶,不可如何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나는 새가 그로써 흉함”은 어떻게 할 수 없음이다.
六二,過其祖,遇其妣;不及其君,遇其臣 , 无咎。
육이(六二)는 그 할아버지를 지나가 할머니를 만나며, 그 임금에게 미치지 못하고 신하를 만났지만 허물은 없다.
《象》曰:不及其君,臣不可過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임금에게 미치지 못함”은 신하는 지나칠 수 없음에서이다.
九三,弗過防之,從或戕之,凶。
구삼(九三)은 지나침을 방비하지 않으면 좇는 이가 혹 죽이려 하니 흉하다.
《象》曰:從或戕之,凶如何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붙좇는 이가 혹 죽이려 함”은 흉함이 어떠한가?
九四,无咎,弗過遇之。往厲必戒,勿用永貞。
구사(九四)는 허물이 없음은, 만나려 하여도 지나치지 못하는데, 가면 위태로우니 반드시 경계하여야 하며, 오래도록 곧음을 쓰지 말아야 한다.
《象》曰:弗過遇之,位不當也。往厲必戒,終不可長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만나려 하여도 지나치지 못함”은 자리가 마땅하지 않음이고, “가면 위태로우므로 반드시 경계하여야 함”은 끝내 우두머리를 할 수 없어서이다.
六五,密雲不雨,自我西郊,公弋取彼在穴。
육오(六五)는 구름이 빽빽하나 비가 오지 않음은 나로부터 서쪽 들에서 [구름이] 일어났음이니, 공(公)이 쏘아서 저 구멍에 있는 것을 잡는다.
《象》曰:密雲不雨,已上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구름이 빽빽하나 비가 오지 않음”은 이미 위쪽이기 때문이다.
上六,弗遇過之,飛鳥離之,凶,是謂災眚。
상육(上六)은 만나지 못하고 지나쳐 가며, 나는 새가 멀리 떠나 가니 흉하며, 이를 재생(災眚)이라 일컫는다.
《象》曰:弗遇過之,已亢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만나지 못하고 지나쳐 감”은 이미 높아서이다.
※ (戕)죽일 장, (眚)흐릴 생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有其信者必行之, 故受之以小過.
그 믿음이 있는 자는 반드시 행(行)하기 때문에 소과(小過)괘로 받는다.
◎ 죽서 『주역』(竹書周易) 경문
此卦辞残缺
此爻残缺
此爻残缺
此爻残缺
此爻残缺
□□,□□□□,□□□□,□□取皮才坹。
上六,弗遇之,飛鳥羅之,凶,是胃亦。
◎ 백서 『주역』(帛書周易) 경문
《少‧》:亨,利貞;可小事,不可大事;翡鳥遺之音,不宜上,宜下,泰吉。
初六,翡鳥以凶。
六二,‧亓祖,愚亓比;不及亓君,愚亓僕,无咎。
九三,弗‧仿之,從或臧之,凶。
九四,无咎,弗‧愚之;往厲,必革,勿用,永貞。
六五,密雲不雨,自我西茭;公射取皮在穴。
尚六,弗愚‧之;翡鳥羅之,凶。是謂兹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