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56. 려괘(旅卦)[卦象:화산려]
『주역(周易)』
56. 려괘(旅卦)[卦象:화산려]
☲ 離上
☶ 艮下
간(艮)[山.산]이 아래에 있고, 리(離)[火.불]가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旅 小亨 旅貞 吉.
려(旅)는 조금 형통하니, 나그네가 곧아야 길하다.
《彖》曰:旅,小亨,柔得中乎外而順乎剛,止而麗乎明,是以小亨,旅貞吉也。旅之時義大矣哉!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려(旅)는 조금 형통함”은 부드러움이 밖에서 가운데를 얻으면서 굳셈을 따르고, 그치면서 밝음에 걸리는데 이로써 조금 형통하니, 나그네가 곧아야 길함이다. 나그네의 때와 뜻함이 크도다!
《象》曰:山上有火,旅,君子以明慎用刑而不留獄。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산 위에 불이 있는 것이 려(旅)이니, 군자가 그로써 삼가하여 밝은 형벌을 쓰고 옥사를 지체하지 않는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六,旅瑣瑣,斯其所取災。
초육(初六)은 나그네가 매우 자잘하니, 이는 그 재앙을 취하는 바이다.
《象》曰:旅瑣瑣,志窮災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나그네가 매우 자잘함”은 뜻이 궁한 재앙이다.
六二,旅即次,懷其資,得童僕貞。
육이(六二)는 나그네가 다음 숙소에 나아가 그 노자(路資)를 품고 어린 종[童僕]의 곧음을 얻는다.
《象》曰:得童僕貞,終无尤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동복(童僕)의 곧음을 얻음”은 끝내 허물이 없음이다.
九三,旅焚其次,喪其童僕貞,厲。
구삼(九三)은 나그네의 그 다음 숙소가 불타고 어린 종의 곧음을 잃으니, 위태롭다.
《象》曰:旅焚其次,亦以傷矣。以旅與下,其義喪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나그네가 그 다음 숙소가 불탔음”은 또한 그로써 상(傷)함이다. 그로써 나그네가 아래와 함께 하니, 그 옳음을 잃는다.
九四,旅于處,得其資斧,我心不快。
구사(九四)는 나그네가 처함에 노자(路資)와 도끼를 얻었으나 나의 마음은 유쾌하지 않다.
《象》曰:旅于處,未得位也。得其資斧,心未快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나그네가 처함에”는 아직 지위를 얻지 못함이다. "노자(路資)와 도끼를 얻음"은 마음이 아직 상쾌하지 않음이다.
六五,射雉一矢亡,終以譽命。
육오(六五)는 하나의 화살로 꿩을 쏘았는데 없어졌으니 명예로움으로 마치는 운명이다.
《象》曰:終以譽命,上逮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명예로움으로 마치는 운명’은 위쪽을 잡음이다.
上九,鳥梵其巢,旅人先笑後號咷。喪牛于易,凶。
상구(上九)는 새가 둥지를 불태우니, 여행하는 사람들[旅人]이 먼저는 웃는데 뒤에는 울부짖는데 바뀜에서 소를 잃으니, 흉하다.
《象》曰:以旅在上,其義焚也。喪牛于易,終莫之聞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나그네로서 위에 있으니 그 뜻이 불탐이다. “바뀜에서 소를 잃음”은 끝내 들음이 없어짐이다.
※ (瑣)자질구레할 쇄, (懷)품을 회, (咷)울 도,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窮大者必失其居, 故受之以旅.
궁(窮)함이 커지는 자는 반드시 그의 머무름을 잃기 때문에 여괘(旅卦)로 받았다.
◎ 죽서 『주역』(竹書周易) 경문
《》:少卿, 貞吉。
初六,, 此丌所取。
六二,既,‧丌‧,僮之貞。
九晶,焚丌,丌僮,貞。
九四,□□,□ □□□, □ □□□。
此爻残缺
此爻残缺
◎ 백서 『주역』(帛書周易) 경문
《旅》:少亨;旅,貞吉。
初六,旅瑣瑣,此亓所取火。
六二,旅既次,壞亓茨,得童剝,貞。
九三,[旅焚亓次,喪亓童僕;貞厲。
九四,旅于處,得]亓溍斧,[我]心不快。
六五,射雉,一矢 亡。冬以舉命。
尚九,鳥棼亓巢,旅人先芺,後‧桃;亡牛于易,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