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50. 정괘(鼎卦)[卦象:화풍정]
『주역(周易)』
50. 정괘(鼎卦)[卦象:화풍정]
☲ 離上
☴ 巽下
손(巽)[風.바람]이 아래에 있고, 리(離)[火.불]가 위에 있다.
【卦辭(괘사)】 문왕作
鼎 元吉 亨.
정(鼎)은, 크게 길하고 형통하다.
《彖》曰:鼎,象也。以木巽火,亨飪也。聖人亨以享上帝,而大亨以養聖賢。巽而耳目聰明,柔進而上行,得中而應乎剛, 是元亨。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정(鼎)은 모습이니, 그로서 나무가 불에 들어가니 익힘에 형통하다, 성인이 [솥의]형통함으로서 상제께 제향하는데 크게 형통함으로 성스러움과 현명함을 기른다.
공손하면서 귀와 눈이 총명하며, 부드러운 음이 나아가 위로 올라가고, 가운데를 얻었으며 굳센 양에 호응하니, 이것이 크게 형통함이다.
《象》曰:木上有火,鼎,君子以正位凝命。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나무 위에 불이 있음이 정(鼎)이니, 군자가 그로서 자리를 바르게 하여 천명이 모인다.
【爻辭(효사)】 주공作
初六,鼎顛趾,利出否。得妾以其子,无咎。
초육(初六)은 솥의 발이 넘어졌는데 부정(否定)함이 나가서 이롭고, 첩으로 그 자식을 얻으니 허물이 없다.
《象》曰:鼎顛趾,未悖也。利出否,以從貴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솥의 발이 넘어짐”은 아직 어그러짐은 아니다. “부정(否定)이 나와 이로움”은 그로서 귀함을 따름이다.
九二,鼎有實,我仇有疾,不能我即,吉。
구이(九二)는 솥이 가득차[알참] 있으니 나의 원수가 병이 들어서 나에게 잘 오지 못하여 길하다.
《象》曰:鼎有實,慎所之也。我仇有疾,終无尤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솥이 가득차[알참] 있음”은 삼가해야 하는 바이다. “나의 원수가 병이 들었음”은 끝내 허물이 없는 것이다.
九三,鼎耳革,其行塞。雉膏不食,方雨虧悔,終吉。
구삼(九三)은 솥의 귀가 변하고 그 행함이 막혀서 꿩고기를 먹지 못하지만, 사방에 비가 내려 후회가 줄어드니 마침은 길하다.
《象》曰:鼎耳革,失其義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솥의 귀가 바뀜”은 그 옳음을 잃었음이다.
九四,鼎折足,覆公餗,其形渥,凶。
구사(九四)는 솥의 발이 부러져 공(公)의 죽을 엎었는데 그 모양이 두터워지니 흉하다.
《象》曰:覆公餗,信如何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공(公)의 죽을 엎었으니”, 어떻게 믿겠는가?
六五,鼎黃耳金鉉,利貞。
육오(六五)는 솥의 누런 귀는 금 솥귀이니, 곧아야 이롭다.
《象》曰:鼎黃耳,中以為實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솥의 누런 귀”는 가운데로서 가득참[알참]이 됨이다.
上九,鼎玉鉉,大吉,无不利。
상구(上九)는 솥의 옥(玉) 솥귀이니, 크게 길하여 이롭지 않음이 없다.
《象》曰:玉鉉在上,剛柔節也。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옥 솥귀가 위쪽에 있음”은 굳셈과 부드러움이 적절함이다.
※ (顚)엎드러질 전, (趾)발지, (仇)원수 구, (雉)꿩 치, (膏)기름 고, (虧)이지러질 휴, (餗)죽 속, (渥)두터울 악, (鉉)솥귀 현,
▣ 【序卦傳(서괘전)】 공자作
革物者莫若鼎, 故受之以鼎.
사물을 바꾸는 것은 솥만한 것이 없기 때문에 정괘(鼎卦)로 받는다.